현대차그룹은 금일(4일), 정몽구 회장 주재로 서울 양재동 사옥에서 2016년 시무식을 가졌다.
정몽구 회장은 ``올해 자동차 산업은 기존 메이커 간의 경쟁 심화와 함께 자동차의 전자화에 따른 산업 구조적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고 진단하고, 이러한 경영환경을 극복하는 데는 미래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산업 혁신 선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올해 경영방침으로 제시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위해 `자동차산업 기술 혁신 주도`, `미래 기술개발 역량 획기적 강화`, `친환경 경쟁 우위 기술력 확보`, `최고 품질 신차로 브랜드 가치 제고`, ``제네시스` 브랜드 글로벌 고급차 시장 안착`, `글로벌 생산/판매체계 효율적 운영`, `철강/건설 분야 등 그룹사 경쟁력 강화`, `청년 일자리 창출 등 모두가 행복한 사회 구현 노력`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경영환경에 대해 정몽구 회장은 ``최근 세계 경제는 중국의 경기 둔화와 저유가,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신흥 시장의 불안 등으로 저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몽구 회장은 이 같은 대외환경에서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R/D 투자를 대폭 확대하여 자동차 산업의 기술 혁신을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각국의 안전 및 환경 규제 강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정보통신과 전자 기술이 융합한 미래 기술 개발 역량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올해 선보이는 친환경 전용차를 통해 글로벌 환경차 시장에서 판매를 확대하는 한편, 경쟁 우위 핵심 기술력을 확보해 환경차 대중화를 선도하고 미래 친환경 시장 리더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전략을 내세웠다.
정몽구 회장은 이어 ``최고의 품질과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차를 고객에게 제공해 브랜드 가치를 획기적으로 제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친환경 전용차인 현대차 아이오닉, 기아차 니로를 비롯해 소형에서 대형까지 다양한 신차를 선보인다. 또한 아반떼, 스포티지 등 현대-기아차의 대표 차종을 해외에서 본격적으로 판매하는 원년이기도 하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차인 EQ900(해외명 G90)와 제네시스 G80도 해외 고급차 시장에 첫 발을 내딛는다. 특히 정몽구 회장은 ``제네시스 브랜드를 세계 시장에 조기 안착시키고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전사적 노력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차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몽구 회장은 전세계 각 거점간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생산, 판매 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기아차 멕시코 공장과 현대차 중국 창저우공장의 가동으로 전세계 10개국 34개 생산공장을 갖출 예정이다. 이를 비롯해 북미, 중남미 공략을 강화하고, 중국 경제의 신성장 엔진으로 부상중인 징진지(京津冀) 지역 내 대표 자동차 메이커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813만대를 생산-판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몽구 회장은 ``철강 사업에서는 첨단 소재 개발을 확대해 완성차의 품질 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건설 사업 또한 고부가가치 분야를 발굴하는데 더욱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협력사 동반성장 강화 및 청년 일자리 창출과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앞장 설 것을 약속하며, ``그룹의 성장과 더불어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