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를 위한 토요타의 컨셉트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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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를 위한 토요타의 컨셉트카
  • 박병하
  • 승인 2017.01.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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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 기업, 토요타가 오늘(5일)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2017 국제 소비가전 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이하 2017 CES)를 위한 컨셉트카, `토요타 컨셉트-아이(TOYOTA Concept-愛i)`를 내놓았다. 토요타는 ``컨셉트-아이는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하여 사람과 자동차가 파트너의 관계가 되는 모빌리티 사회의 미래상을 구현한 컨셉트카``라고 밝히고 있다.





차명 `컨셉트-아이`는 일본어로 `사랑`을 뜻하는 `아이(愛, あい)`와 알파벳 `i`와의 발음의 유사함을 이용한 작명이라 할 수 있다. 그와 동시에, 현대의 정보통신 및 인공지능 등에 관련된 기술들을 한 글자로 축약하는 알파벳 `i`와 사랑을 의미하는 `아이`를 합쳐, 사람을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둘도 없는 둘도 없는 파트너가 되는, 컨셉트-아이의 목표가 드러나 있다.





토요타 컨셉트-아이는 토요타가 소중히 여기는 `자동차는 사랑을 하게 되는 공업제품`이라는 생각을 모토로, 자동차가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것으로 시작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자동차가 운전자가 겪는 매순간의 감정이나 생각을 이해하고 지금까지의 운전자가 보인 기호, 혹은 취향 등을 축적함으로써 운전자에 대해 더욱 잘 이해하고 지원을 계속할 수 있다. 컨셉트-아이는 향후 수년 내 일반도로에서의 실증 실험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번 출품 내용의 일부를 탑재한 실험 차량이 일본의 도시를 주행할 예정이다.



토요타 컨셉트-아이의 특징은 다음과 같은 3가지 핵심 기술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사람을 이해하는`기술이다. 토요타 컨셉트-아이에는 최신예 인공지능 기술을 응용하여 감정 인식이나 운전자의 취향 등 사람을 이해하기 위한 복합 기술을 확립, 운전자의 표정이나 동작, 피로도 등을 데이터화하거나 SNS 발신이나 행동, 대화 이력에 따라 운전자의 기호를 추정한다. 이 사람을 이해하는 기술을 기점으로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으면서도 `Fun to Drive`라는 측면에서 새로운 발상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둘째는 `안심`, 그리고 `안전`이다. 앞서 언급한 `사람을 이해하는 기술`과 자동차에 적용된 운전 기술을 결합시킴으로써 운전자에게 안심과 안전을 느끼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운전자의 감정, 피로도에 따라 시각이나 촉각 등의 오감에 행동을 촉구하여 자율신경을 자극하고, 더욱 안전하게 운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1. 또 자동차의 주변 상황에 더해 운전자의 감정과 자동 운전에 대한 신뢰도를 모니터함으로써 운전자가 위험한 상태(예: 도로 밖 이탈의 위기 등)에 빠졌을 때에는 자동운전 모드로 전환하고, 자동차가 자동으로 안전한 상태로 유도한다. 또한 운전자의 스트레스를 파악하여 운전에 불안을 느낀 운전자에게는 자동운전 모드로의 전환을 제안하는 등, `어떨 때는 지켜보고, 어떨 때는 서로 돕는`, 토요타의 자동운전에 대한 개념, `모빌리티 팀메이트 컨셉트(Mobility Teammate Concept)`를 구현하고자 한다.



셋째는 새로운 차원의 `Fun to Drive` 구현에 있다. `사람을 이해하는` 기술과 에이전트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운전자의 마음을 먼저 파악하여 그에 따른 제안을 하고 운전자에게 새로운 체험을 가져다 준다. 운전자의 감정, 피로도에 따라 자동차가 대화를 유도. 운전자의 기호에 따른 화제나 관심이 많은 뉴스를 자동차가 제안하는 등, 기존에 없던 쌍방향 자유 대화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 토요타의 목표다. 또한 그때그때 운전자의 감정과 주행 데이터를 비교 확인하는 `Emotion Map`에 의해 개인의 감정, 취향을 집적하여 빅 데이터로 활용. 조금 길을 멀리 돌아서라도 즐길 수 있는 루트를 제안하는 등, 다른 운전자의 데이터를 공유함으로써 미지의 체험과 안전한 사회 만들기에 공헌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기술들을 구현화하기 위해, 토요타 컨셉트-아이는 미국의 토요타자동차 디자인 거점인 Calty Design Research. Inc.가 담당했다. 토요타 컨셉트-아이는 인스트루먼트 패널 중앙부에 위치하는 에이전트를 기점으로 하면서, 익스테리어부터 인스트루먼트 패널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심리스 스타일링 `INSIDE OUT`이 디자인 테마다. 운전자/사용자 경험에서 핵심이 되는 에이전트는 차량의 내장뿐만 아니라 외장, 나아가서는 자동차 밖의 네트워크에도 연결된다. 사람을 이해하는 에이전트와 장기간 함께 있음으로써 사람과의 거리가 가까워지고 기존의 사람과 자동차의 관계를 넘은 파트너 관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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