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반 외부 장치 명칭과 특징
상태바
카라반 외부 장치 명칭과 특징
  • motoya
  • 승인 2016.03.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라반 외부에 장착된 장치들은 매우 다양하다. 견인차와 연결할 수 있는 견인장치, 사이드브레이크, 청수주입구 등 여러 장치의 명칭과 특성에 대해서 알아본다. 부위별 명칭은 영국산 카라반을 기준으로 한다.


1.안전 커플러


견인차와 카라반을 안전하게 연결하는 장치로 일반 커플러를 포함하는 안전장치다. 일반 커플러 장치와 잠금장치가 더해져 카라반과 더욱 안정적으로 연결해 준다.


2.일반 커플러


견인차의 트레일러 히치에 달린 견인볼을 견고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수입 카라반에는 주로 AL-KO, BPW사 제품이 사용된다.


3.자키 휠 핸들(Jockey Wheel Handle)


카라반의 이동에 따른 방향과 손잡이(Handle)를 이용해 높낮이를 조정하는 장치다. 아웃트리거를 지면에 고정시킨 후에는 수평을 맞추는 장치로도 사용된다.


4.사이드 브레이크


자동차의 사이드브레이크와 마찬가지 역할로 카라반에 장착된 휠을 잠그는 장치다.


5.하네스


견인차의 전기 신호를 카라반에 전달하는 전원 케이블이다. 카라반의 차폭등, 방향지시등, 제동등 등이 제어된다. 카라반에 따라 플러그의 핀 개수가 다를 수 있어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유럽식에는 주로 13핀 플러그가 적용된다.


6.안전 케이블


안전 케이블은 2중 안전 연결고리다. 안전 커플러의 잘못된 연결로 인해 주행 중 해체될 경우, 카라반이 안전 케이블을 당김과 동시에 브레이크가 작동하며 멈춘다.


7.자키 휠


방향 조정용 바퀴다. 자키 휠 핸들과 일체형으로 연결된 장치다. 360도로 회전할 수 있고, 상하로 높낮이를 조정할 수 있다. 랜딩 기어로 불리기도 한다. 카라반를 인력으로 이동시킬 경우, 방향을 조정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다.


8.손잡이


카라반을 인력으로 이동시킬 경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분이다. 자키 휠을 지면에 내리고 손잡이를 이용해 카라반을 이동시킬 수 있다.



9.온수 히터 열기 배출구


카라반 내부에서 사용되는 온수 히터에서 발생되는 열기를 외부로 배출하는 장치로 모델에 따라 배출구의 위치는 서로 다르다.


10.청수 주입구


주방에서 사용하는 청수를 공급하는 주입구를 의미한다. 물통을 내부에 고정시키고, 저장해서 사용할 수 도 있다.


11.배터리 수납공간


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사용되는 배터리를 수납하는 공간이다. 배터리의 충전은 주행 중 견인차로부터, 또는 카라반의 지붕에 장착하는 솔라 패널을 통해 가능하다.


12.옆면 표시등


카라반의 형체를 주변에 알리는 장치로 길이나 폭을 표시한다.


13.변기 전용 카트리지 수납공간


화장실에서 사용된 오물이 저장되는 저장통을 수납하는 공간이다.


14.냉장고 열기 배출구


카라반 내부에서 사용하는 냉장고에서 발생되는 열기를 외부로 배출하기 위한 장치다. 주로 상하 2개의 개구부가 위치한다. 상부는 열기 배출구, 하부는 신선한 공기가 유입되는 흡입구다.


15.중수 주입구


화장실에서 사용되는 물의 공급을 위한 주입구다.


16.거실 창문


활동이 많은 공간에 필요한 전용 창문으로 개방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창의 크기가 큰 편이다.


17.주방 창문


조리 기구가 많은 주방에는 꼭 필요한 장치다. 가스 사용에 따른 환기와 조리 시 발생되는 냄새의 환기에 사용된다.


18.욕실 창문


욕실의 창문은 대부분 그 크기가 작은 편이다. 환기 팬과 함께 환기를 위한 창으로 스모크 처리되어 있어 사생활보호가 가능하다.


19. 클램프


자키 휠 핸들을 상하로 올리고 내릴 경우, 조여서 고정시키는 장치다. 주로 주행 전후에 사용된다.


20.가스 붐베 수납공간


카라반의 수납공간 중 가장 넓은 곳이다. LPG 가스와 아웃트리거 조정 막대 등이 수납된 공간이다.


21.프레임


프레임은 주로 아연도금 스틸로 제작된다. 가볍고 내구성이 강한 특성을 가진다. 차축과 연계되어 차체와 내부의 모든 시설을 지탱해 주는 역할을 한다.


22.외부 전원 연결 단자


220V소켓을 의미한다. 외부의 220V의 전기를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단자다.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기 기기와 조명에 사용되며, 배터리를 충전할 수 도 있다.



23. 배터리 수납 도어


소파의 착좌부 밑 공간을 활용한 수납공간으로 에어펌프, 히터 보조 장비 등과 같은 옵션 장치들을 장착하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24.ATC(AL-KO Trailer Control) 시스템


카라반의 롤링과 피쉬 테일 현상을 안정적으로 제어해 주는 장치로 주행의 안정성을 돕는다. 스웨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도 알려져 있지만, 돌발상황에서의 회피 기동에 주목적이 있다. 기본적으로 장착된 경우도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아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


25.액슬(Axle)


구동 바퀴와 연결되어 차량의 무게를 지지하는 장치다. 길이가 긴 카라반의 경우, 2개의 차축을 적용하기도 한다.


26.출입문


출입문은 상하 구조의 투피스 타입과 일체형인 원피스 타입, 두 가지 형태로 나뉜다. 내부 몰딩 라이너, 블라인드 창, 쓰레기통, 방충망 등이 적용된다.


27.수납공간


내부의 침대 매트리스 밑 공간을 활용한다. 적재 공간이 넓어 많은 양의 캠핑 용품을 수납할 수 있다.


28.아웃트리거


카라반의 네 모서리 하부인 밑 면에 설치되어 카라반을 지면과 견고하게 고정 및 지지하는 장치다. 상하로 조정되며 카라반의 수평도 어림잡아 맞출 수 있다.


29.출입문 손잡이


출입문을 열고 닫는 장치로 주로 원터치 방식을 취한다. 손잡이 상단에는 문 고정 장치도 적용되어 있다.


30.후미 차폭등


카라반의 야간 주행 시 폭을 표시하는 등이다.


31.루프창


지붕 설치된 환기구 겸용 창이다. 리프트업 방식으로 한쪽만 들어 사용할 수 있거나, 전체를 들어 사용할 수 있다.


32. 출입구 전용 상부 LED 램프


출입구 전용등으로 야간 출입 시 용이한 편의성을 제공한다.


33.어닝 레일


출입구가 설치된 면의 테두리에 부착된 레일을 의미한다. 어닝을 끼워 햇빛과 비를 효과적으로 막아 내는 역할을 한다. 더불어 확장 텐트를 연계하면 더욱 넓은 휴식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