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가 본격적으로 자동차 시장 환경 수준을 높인다
상태바
인도가 본격적으로 자동차 시장 환경 수준을 높인다
  • 윤현수
  • 승인 2017.03.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의 도로 환경이 점차 변화할 전망이다. 2010년대까지 급격한 성장을 이루며 굉장한 양적 성장을 이루었던 인도 자동차 시장이, 이제는 정부가 나서서 질적인 성장까지 동반하려 하고 있다.



인도의 자동차 시장은 2000년도부터 2010년까지 매년 승용차 생산이 15% 증가했을 정도로 매우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었다. 생산 부문에서의 성장세와 마찬가지로 승용차를 비롯한 이륜차, 상용차와 같은 전체 자동차 판매량도 꾸준히 늘어왔다.


그러나 글로벌 경제위기가 찾아오며 폭발적인 성장세도 잠시 멈칫했다. 2010년대 초반 10년만에 찾아온 침체는 인도 자동차 업계를 잠시 침묵하게 했으나, 떠오르는 신흥 경제 국가인 인도를 오랫동안 잠재울 순 없었다. 인도는 2012년 이후 다시금 자동차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거두었고, 현재는 연간 판매대수 300만대를 바라볼 정도로 큰 양적 성장을 이루었다.



다만 양적인 성장에 비해 질적인 성장은 여전히 모자라다. 인도의 도로를 한번 살펴보면, 도로에 대한 체계가 여전히 불분명하여 난장판을 이루는 경우가 허다하다. 차선 구분도 명확하지 않아 버스, 승용차, 오토릭샤, 자전거 등이 질서 없이 도로 위에서 함께 엉켜있는 경우가 많다. 여기에 경적은 다른 운전자와의 소통을 위한 필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고, 거칠게 운전하는 운전자들이 많아 위험한 상황을 연출한다. 이는 선진 자동차 문화를 지닌 국가와는 매우 다른 모습이다. 또한 도로 환경은 개선 없이 낙후되고 있으나, 자동차 판매량이 급격하게 늘어나며 교통 혼잡 문제는 더욱 깊어만 간다.



국제교통포럼 (International Transport Forum)이 2011년 발표한 교통사고 사망자(Road Fatalitites) 차트에 따르면, 인도는 최고 수준의 백 만명 당 사망자 수를 자랑한다.(2010년 111명) 해당 차트에서 인도는 1998년 이후 2010년까지 지속적으로 지표가 증가하며, OECD를 비롯한 선진국가들의 감소 추세와는 정 반대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WHO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인도는 인구가 비슷한 중국과 비교했을 시 두 배 이상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기록하고 있다. (연간 13만 7천명) 이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자동차 판매량과 생산량에 비해 이를 방지하고자 하는 정책적 뒷받침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참고로 유럽 선진국들은 주간 사고 방지를 위한 주간주행등과 ESP (차체자세 제어장치) 의무 장착 등 교통사고율 저하를 위해 안전 장비 의무 장착과 도로 체계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교통사고 근절을 위한 흐름은 선진국 반열에 오른 한국에도 이어졌으며, 신흥 경제국인 인도 역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인도 정부는 꾸준히 증가했던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줄이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인도 정부는 2020년까지 현재 미국, 중국, 유럽, 일본에서 시행 중인 차량안전규정과 비슷한 수준으로 규정을 강화할 계획이라 밝혔다. 신차의 경우 전면 및 측면 충돌테스트를 통과해야 시장에 출시할 수 있다. 이 규제는 2017년 10월부터 실시되며, 2018년 10월부터는 충돌회피와 더불어 충돌완화 등을 포함한 보행자보호 시스템 탑재를 의무화할 예정이다. 여기에 2019년 4월 부터는 ABS 탑재를 의무화하여 차량의 능동적 안전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또한 인도의 수도, 뉴델리 정부 역시 에어백 장착을 의무화할 계획이며, 교통사고 감축을 위해 차량의 안전 규제 강화 뿐이 아닌, 소비자, 즉 운전자와 보행자의 사고방식 역시 바뀌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여기에 인도 운전자 다섯 명 중 한 명만이 안전벨트를 착용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제조사 역시 에어백을 비롯한 안전기능을 더하기 보단 차량 가격을 낮추기 위해 저가형으로 구성한다는 것을 지적했다.



노후 차량으로 인해 불거지는 대기 오염도 방지하고자 노후차 폐차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 정책은 인도 상용차 판매량을 65%까지 늘리는 성과를 가져옴과 동시에, 연간 67,000대의 노후 차량이 신차로 교체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인도 정부는 도시권 지역의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해 2018년 회계연도 예산 중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조금을 42% 늘어난 17억 5천만 루피 가량을 지원할 예정이다. 인도는 이미 전기차 보급 프로그램인 `FAME (Faster Adoption of Manufacturing of hybrid Electronic Vehicle)`를 만들어 점진적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늘려나가고 있다.


아울러 보다 수월한 전기차 수요 증가를 위해 전기 상용차 등록 절차를 면제 시키는 등, 여러 방면으로 대기 환경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인도 중공업 산업부 장관은 FAME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전기차 생산 생태계를 육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그는 향후 6년 간 인도의 전기차 수출량을 600만대까지 끌어올리겠다 밝혔다.



생산대수가 300만대에 달한 현재, 인도는 `BRICS`로 불리우는 신흥 경제국으로서, 더욱 수준 높은 경제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변화가 필요했다. 그리고, 안전과 환경을 중시하는 선진 자동차 시장과 발맞추며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여전히 갈 길이 멀다. 그러나 시작이 반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