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유지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상태바
자동차 유지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 모토야편집부
  • 승인 2017.10.1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 다음으로 비싼 재화는 자동차이다. 자동차는 구매 비용도 많이 들지만 유지비도 만만치 않다. 자동차 보험도 가입해야 하고 자동차세는 물론 주유비, 부품 교체, 주차비 등 사용하는데 드는 유지비도 적지않은 부담이된다.



구매 비용은 어쩔 수 없지만, 차량 유지비라도 줄일 수 있다면 가계에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다. 그렇다면자동차 유지비는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1. 자동차 보험료

자동차를 구매하면 자동차보험 가입이 필수이다. 자동차보험료는 차량 소유자의 나이, 차종, 담보, 운전경력, 사고이력에따라 차이는 있으나 매년 평균 30만원~100만원 가까이납부해야 한다. 


차량 구매와 동시에 함께 지출되는 자동차 보험료. 어떻게 하면 절감할 수 있을까?

인터넷에 자동차보험을 검색하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 대다수이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온라인으로 가입이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가입 시 보험사는 영업비를 절감할 수 있고, 절감된 비용으로보험료를 할인해 주고 있다. 

 

 

또한 많은 보험사에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판매하며 경쟁이 과열되어 보험사마다 다양한 특약 혜택으로 보험료를할인해 주고 있으니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활용하면 지출을 절감할 수 있다.

 

단, 한 두군데만 알아볼 것이 아니라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를통해 보험료를 비교하고 가장 혜택이 큰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유리한 선택이라 하겠다.


나에게 할인혜택이 가장 큰 자동차보험사 한번에 비교하기

9개 보험사 자동차보험료 전화로 비교해보기



2.자동차세 연납 할인

일반적으로 자동차세는 1월,6월 두 번에 걸쳐 납부할 수 있다. 그러나 1년치 자동차세를 한꺼번에 납부할 경우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자동차세연납제도” 라고 한다.


지방세 인터넷 납부 시스템 위택스에서 공인인증서로 회원 가입 후 (www.wetax.go.kr) [부가서비스 > 자동차세 연납신청] 하면 절차는 끝난다. 한 번 신청해두면 별도의 추가 신청 없이 매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또한, 신용카드로 결제할 경우 3개월의 무이자할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이를 활용해보자.


카드사별 무이자 혜택 자세히 보기



3.주유비

운전자라면 한 번쯤은 이용해봤을 셀프주유소!

셀프주유소는 주유원이 없어 인건비를 최소할 수 있어 기름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또한 주유9 같은 어플을 사용하면 내 위치를 중심으로 거리순, 가격순으로 가장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준다. 셀프/세차/정비/24시 등의주유소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4.차계부

자동차의 주행거리, 주유, 정비기록등을 기록하는 차계부를 사용하면 차량의 연비를 관리할 수 있다.

주유할 때 주유량, 비용, 주행거리를차계부에 기록하면 자동차의 실주행 연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주유 비용과 주차비, 자동차보험료, 부품 구매 비용 등 관리비 내역을 함께 적어 두면전반적인 자동차 유지비용을 알 수 있다.



대표적인 어플로는 마카롱과 차비스를 들 수 있다.

차비스는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내 차의 모델명, 연식, 배기량, 연료, 옵션, 중고 시세를 한번에 불러오며 영수증 사진을 찍기만 해도 자동으로 등록된다. 또한등록할 때마다 포인트가 적립되는데, 이러한 포인트로 아이파킹, 조이앤워시의주차/세차할인권을 구매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또한 차계부를 이용하여 부품의 교체, 구매 시점을 기록해 두면다음 교체 시기를 놓치지 않고 관리할 수 있어 자동차의 성능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할 수 있다.

 

마카롱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URL: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bdproject.macarong

IOS URL: https://itunes.apple.com/kr/app/id1004325731


차비스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URL: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chavice.chavice&hl=ko

IOS URL: https://itunes.apple.com/kr/app/id1129094897

 


5.카드사 할인 카드를 챙기자!

신용카드 중 주유소 이용금액의 일정부분을 할인해주거나 자동차보험료 결제 시 최대 3만원까지 청구할인되는 신용카드도 있다.

 

 

올 마이 드라이빙 롯데카드는 모든 주유소에서 리터당 80원의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하나카드의 알뜰주유카드는 리터당 60원할인에 연간 300만원 이상 카드 사용 시 자동차보험료 2만원을할인 받을 수 있다.

그 외에도 현대카드M2 Edition2는 GS칼텍스 적립 및 포인트 사용, 하이패스 자동할인 및 신차 구매 시 200만 M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어 자동차 유지비 절감에 효율적이다.

 

연간 3~400만원 지출하게 되는 자동차 유지비, 조금만 신경 쓰면 지출은 줄이고 자동차 성능은 최대화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해 보길 바란다.


나에게 할인혜택이 가장 큰 자동차보험사 한번에 비교하기

9개 보험사 자동차보험료 전화로 비교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