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퍼펙트 크루즈 시승기
상태바
더 퍼펙트 크루즈 시승기
  • 김기범
  • 승인 2012.09.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쉐보레의 준중형 세단 크루즈가 화장을 고쳤다. 세대가 바뀐 ‘풀 모델 체인지’는 아니다. 기존 모델을 꼼꼼히 다듬은 ‘부분변경’이다. 크루즈는 지난 2008년 라세티 프리미어로 국내 시장에 데뷔했다. 지금의 이름은 지난해 쉐보레 브랜드를 도입하며 쓰기 시작했다. 크루즈는 GM의 유럽 자회사 오펠이 개발한 델타Ⅱ 플랫폼을 쓴다. 올란도와 같은 밑바탕이다.



기존 크루즈와 가장 큰 차이는 앞모습이다. 앞 범퍼 안개등 주위에 범선 돛 같은 모양의 윤곽을 새겼다. ‘보타이(나비넥타이)’ 엠블럼 머금은 라디에이터 그릴의 테두리 형상은 그대로다. 하지만 구멍을 촘촘히 가로지르는 핀의 디자인을 바꿔 한층 스포티한 분위기다. 옆모습에선 새로운 디자인의 17인치 알로이 휠이 눈에 띈다. 뒷모습은 이전과 같다.


실내 디자인도 다듬었다. 대시보드 위쪽과 센터페시아, 가운데 송풍구 등을 새로 빚었다. 센터페시아 위쪽엔 사물함을 달았다. 사물함 안쪽의 USB 단자를 통해 스마트 폰 등 외부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동반석 쪽에 달았던 주차 브레이크는 이제 운전석 쪽으로 옮겼다. 시트 디자인도 바꿨다. 모서리를 좀 더 잡아 세웠다. 그 결과 몸을 보다 단단히 잡아준다.



이번 크루즈 변화의 핵심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다. ‘쉐보레 마이링크’라고 이름 붙였다. 인포테인먼트는 인포메이션(정보)과 엔터테인먼트(재미)의 합성어. ‘쉐보레 마이링크’는 자동차와 IT 기술의 접점에서 꽃피운 상징적 장비다. 55만 원짜리 옵션인데, 터치스크린 모니터로 오디오와 블루투스 오디오 재생, 사진 및 영상 감상, 후방모니터 기능을 소화한다.


‘쉐보레 마이링크’ 덕분에 각종 기능을 다루기 한결 쉬워졌다. 실내 디자인도 한층 깔끔하다. 스위치가 확연히 줄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내비게이션은 별도의 옵션(120만 원)이다. 게다가 마이링크나 내비게이션 둘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다. ECM 룸미러는 25만 원에 달 수 있다. 밝은 빛을 감지하면 어두워져 눈부심을 줄인다. 하이패스 단말기도 품었다.



엔진은 직렬 4기통 1.8L 가솔린(142마력)과 2.0L 디젤 터보(163마력)로 나뉜다. 변속기는 가솔린은 6단 자동, 디젤은 6단 자동 또는 수동 가운데 고를 수 있다. 아울러 전 모델이 앞바퀴 굴림 방식이다. 시승차는 가솔린 엔진과 마이링크 옵션을 갖춘 LTZ . 여기에 7만 원만 더 얹으면 휠까지 새카맣게 칠한 최고급 모델 ‘더 퍼펙트 블랙’을 살 수 있다.


시승차는 스마트키를 갖췄다. 따라서 키를 몸에 지닌 채 버튼만 누르면 시동이 걸린다. 아이들링 땐 엔진이 깨어있는지 궁금할 만큼 조용하다. 초기 가속은 평범하다. 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극적이다. 엔진회전수가 4000rpm 이상 치솟을 때 본격적으로 무르익은 힘을 토해내기 때문이다. 이때 가변밸브 시스템도 끼어들어 들숨과 날숨의 간격을 바짝 좁힌다.



이렇게 회전수 높일 때 엔진은 가장 쌩쌩한 컨디션을 뽐낸다. 또한, 박력 넘치는 사운드로 가속의 흥을 돋운다. 물론 이처럼 들쑤시지 않으면 서둘러 6단 기어 물고 엔진을 최소한만 돌려 연료를 아낀다. 브레이크도 믿음직스럽다. 제동력은 페달 밟는 깊이에 따라 점진적으로 치솟는다. 급제동 때도 꽁무니 흩뜨리지 않고 반듯한 자세를 유지한다.


크루즈의 백미는 핸들링이다. 스티어링 휠 조작과 차체 움직임의 궁합이 환상적이다. 꺾는 즉시 날카롭게 방향을 튼다. 코너도 경쾌하게 감아 돈다. 무게중심의 이동에 따라 스티어링 휠이 코너 안쪽으로 저절로 말려드는 느낌이다. 균형 감각 뛰어난 차의 특징이다. 무게는 라이벌보다 더 나가는 편이다. 대신 그만큼 고속주행이 한층 차분하고 안정적이다.



만약 크루즈 살 계획이 있다면 지금이 가장 이상적인 시기다. 이즈음 공장의 작업숙련도는 최고조에 달한다. 품질도 안정화된 상태다. 아울러 소비자나 시험팀의 지적을 반영해 소소한 오류까지 바로 잡았을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차의 완성도는 ‘부분변경’을 마쳤을 때 가장 뛰어나다. 쉐보레가 크루즈 이름 앞에 ‘더 퍼펙트(완벽)’를 붙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크루즈 더 퍼펙트의 가격은 가솔린 1749~2049만 원, 디젤 2315~2337만 원이다.

글 김기범|사진 최진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