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자동차 시장 선점을 위한 발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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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자동차 시장 선점을 위한 발걸음
  • 김상혁
  • 승인 2018.02.07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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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월 2일 판교 기업 지원 허브에서 자동차 관련 산, 학, 연 관계자 50여 명과 함께 ‘미래차 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미래차 산업 간담회는 눈앞으로 다가온 전기차, 자율 주행차 시대에 맞춰 사회적 기반을 갖춘다는 것이 요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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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전기차의 경우 주행 거리와 충전 문제를 약점으로 꼽았으며 1회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달릴 수 있는 전기차 및 충전 기술 개발 방안을 제시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함은 약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의미하며 현재보다 약 2배 이상 빠른 슈퍼차저 충전 기술로 편의성을 높인다는 것이다. 

급속 충전소도 대형마트 등 주요 장소를 중심으로 매년 1,500기씩 설치해 2022년에 현재 약 1만 2천여 개에 달하는 주유소와 비슷한 수준인 1만 기까지 확충할 것임을 알렸다. 또한 전기차 구매 보조금 조기 소진 시 추가 예산 확보를 추진하는 한편, 내연기관 자동차와 가격차이를 감안해 2022년까지 보조금 제도를 유지할 계획임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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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환경개선 효과가 큰 버스, 택시, 소형 트럭 등을 전기차로 집중 전환을 추진하고 올해 중 5개 내외의 지자체를 선정, 2019년부터 연평균 10%씩 교체해 2030년까지 100% 전기차로 전환한다. 아울러,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전기차 저장 에너지를 전력망에 연결하는 사업(V2G, Vehicle to Gird) 등 전기차 기반 서비스 실증도 올해부터 추진하기로 했음을 밝혔다.

자율 주행차는 관련 기술력 확보를 위해 핵심부품 국산화, 전문 인력 양성, 표준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자율 주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라이다, 영상센서 등 핵심부품을 국산화하고, 5G 기반 자율 주행 통신 기술도 개발한다. 이를 위해 석박사급 연구개발(R&D) 전문 인력 양성 규모를 작년 4개 대학에서 올해 7개 대학으로 확대하는 한편, 자율 주행 국가 표준도 2017년 93종에서 2021년 200종까지 확대, 국제 표준 논의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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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에 필수적인 스마트 인프라를 전국 고속도로 등에 구축하여 완전 자율 주행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는데 2022년까지 전국 고속도로 5천 km를 스마트화해 실시간으로 주변 정보를 자율 주행차에 제공하고 차량 간 통신을 가능하게 하고 서울, 제주를 시작으로 주요 도심에 스마트 도로를 구축, 자율 주행 대중교통 및 공유경제 도입을 준비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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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의 기초자료가 되는 정밀 도로지도는 정부와 민간이 함께 전국 고속도로, 주요 도심 등 5,500km를 2020년까지 조기 구축하고 첨단 정밀 도로지도를 기반으로 자율 주행차 도입 후 일반 차량과의 안전한 교통관리를 위해 실시간 교통 관제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라 전했다. 이외에도 자율 협력 주행 시연 및 시승행사, 자율 주행 셔틀버스 시범운영, 자율 주행차 경진대회 등 다양한 시범 사업과 국가 연구개발(R&D) 및 기업 지원으로 미래 먹거리 산업의 선두주자로 올라서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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