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차게 짜여진 모터홈 – 밴텍 재팬 ZiL520
상태바
알차게 짜여진 모터홈 – 밴텍 재팬 ZiL520
  • 박병하
  • 승인 2018.04.03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은 90년대초부터 오토캠핑 문화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다. 이는 80년대말부터 일본의 버블 경제가 붕괴되기 시작한데서부터 출발한다. 버블 시절 일본 전국에 세워진 고급 리조트나해외 여행 등, 고비용의 호화로운 여행이 주류에서 내려오고 적은 비용으로도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여행 및 레저에 초점을 맞춰 일본 여행 문화의 경향이 변화한 것이다. 그 중에서도 오토캠핑은 90년대 일본 여행문화의 주류로 통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일본의교통상황에 적합하게 설계된 다양한 종류의 RV들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01.jpg

일본에서 만들어지는 RV들은 이 방면의 주류인 유럽이나 미국과는 또 다른 성향을 보인다. 베이스차량부터 큰 차보다는 상대적으로 작은 차들을 사용하며, 1박스형 상용차가 여전히 주류이기에 이를 활용한경우가 많다. 이는 기본적으로 자동차에 매기는 세금이 무거운 데다, 엄격한차고지 증명 규제 등, 자동차에 깐깐한 일본의 교통 환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일본의 RV업계에서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모터홈 중 하나가 바로 경차 기반의 모터홈이다. 하지만 경차 기반의 모터홈은공간의 제약이 심하기 때문에 화장실 및 욕실, 거실 등, 모터홈으로서갖춰야 할 설비들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수밖에 없다. 그 때문에 일본 RV업계에서보다 유의미한 거주 설비를 갖춘 모터홈은 토요타 하이에이스나 토요에이스 등의 1톤 이상 원박스형 상용차기반으로 제작된 차들에서부터 나온다. 이번에 소개하는 밴텍 재팬(VantechJapan)의 ZiL520은 토요타의 1~2톤급트럭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모터홈 중 하나다.

02.jpg

밴택 재팬 ZiL520의바탕을 이루는 차는 토요타의 캠로드(Camroad, カムロード)다. 토요타 캠로드는 토요타의 1~2톤급 원박스형 상용 트럭인 토요에이스(혹은 다이나, 히노 듀트로)의파생 모델로, 1997년, 토요에이스 6세대 모델의 파생 모델로서 처음 등장했다. ‘캠핑(Camping)’과 노면주행성능을 일컫는 ‘Roadability’을조합한 차명은 차의 성격을 단적으로 드러낸다. 이 차량은 1990년대일본 오토캠핑의 중흥과 함께 1997년부터 토요에이스의 파생모델로서 등장한 모델로, 모터홈을 위한 베이스 차량으로 만들어졌다. 캠로드는 일반 토요에이스에비해 발전기 용량이 더 크고 보다 대형의 연료탱크를 장비하고 있으며, 전용으로 설계된 테이퍼형 리프서스펜션, 그리고 더 넓은 전후 윤거를 갖췄다. 또한 기본적으로섀시캡 형태로 출고되어 모터홈 제작사의 부담을 던다. 전적으로 모터홈 제작사들의 요구에 맞춘 베이스차량이라 할 수 있다.

03.jpg

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밴텍 재팬의 ZiL520은 전장 5,160mm, 전폭 2,110mm, 전고 2,940mm의 크기를 지닌다. 현대자동차의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 보다 길이는 10mm 길고 폭은190mm 넓다. 다만, 1톤급트럭을 기반으로 거주 시설을 새로 제작하여 완성되는 모터홈으로서 그다지 큰 편은 아니다.

04.jpg

ZiL520의 거주구를 이루는 부위는 밴텍의 CS 차체를 활용하여만들어진다. 밴텍 CS 차체는 별도의 이음새가 없는 고강성/고탄성의 일체형 FRP 구조로 이루어진다. 밴텍 재팬은 자사 모터홈 전 라인업에 적용되어 있는 이 차체 덕분에 디자인 상의 자유도가 높으면서도 우수한내충격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05.jpg

좌측통행국가인 일본에서 만들어지는 차종인 만큼, 출입문은 우리나라의 운전석 방향에 위치한다. 출입문은 전동 전개식스텝을 기본 적용하고 출입문 앞 조명은 센서 타입을 채용하여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실시간 모니터링이가능한 후방카메라를 기본 적용하여 운행의 편의성도 살렸다. 이 외에도 번호판이 위치하는 부위는 슬라이드식의수납함처럼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FRP로 만들어진 후방 수납부는 이동시 휴지통으로 사용하여쓰레기로 인한 냄새가 차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하면서도 물세척도 가능하다.

06.jpg

ZiL520의 승차 정원은 사양에 따라 6~7명이며, 숙박 정원은 총 5명이다. 이동중에는 운전석과 조수석, 그리고 앞뒤로 마주보게 배치된 2개의2인용 소파가 좌석의 역할을 한다. 이 테이블 소파는 취침시접어서 성인 1명을 위한 침대로 활용 가능하다.

07.jpg

08.jpg

실내는 전체적으로 밝고 따뜻한 색조의 벽지와 무늬목패널을 듬뿍 사용했다. 그리고 좌석 및 침대 등의 소재로는 짙은 색상의 직물로 마감하여 강한 대비를이룬다. 여기에 차내 곳곳에 난색 계통의 색상으로 통일된 LED 조명을적용하여 밝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아울러 욕실 겸 화장실 내부의 디자인도 한층 화려하게 꾸며졌다. 실내의 창은 대형 아크릴 윈도우를 사용하여 채광성을 높였다.

09.jpg

10.jpg

주방에는 스테인리스 싱크대와 2구 가스레인지, 그리고 가스레인지 후드, 그리고 90리터 용량의 냉장고가 갖춰져 있다. 아울러 주방에 수량계와 온수설비 제어 패널을 설치하여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거실 공간에는 테이블 및 마주보도록 설계된 2인용 소파와 더불어효율적으로 짜여진 동선 설계를 통해 성인에게도 여유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벽면에는 매립형의 자켓걸이를 마련했고 TV 하단에는 충전용 USB 포트가 설치되어있다.

11.jpg

취침 공간은 소파를 변환한 구조의 침대와 함께 전방상부의 2인용 벙커베드, 그리고 후방에 배치된 2층침대로 총 5명이 취침할 수 있다.벙커베드는 일부를 전후 슬라이드식으로 설계되어 평상시에는 넉넉하고 개방된 공간을, 취침시에는 성인 2명에게도 넉넉한 공간의 취침 공간으로 변신한다. 또한이렇게 내부 구조를 변환해도 각 침대와 화장실 간의 동선이 서로 간섭하지 않게 만들어져 있다. 또한독자적인 냉/난방 시스템으로 계절을 가리지 않는 캠핑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12.jpg

이 외에도 ZiL520에는20리터 용량의 청수 탱크와 56리터 용량의 생활용수 탱크, 그리고 70리터 용량의 오수탱크가 갖춰져 있으며 전기 및 엔진 열교환식으로 작동하는 22리터 용량의 온수 공급 시스템도 구비되어 있다.또한 캠핑장에서의 전력 사용을 감안하여 3개의 100A급딥사이클 배터리와 차체 상부의 솔라패널을 기본 적용했다. 선택 사양으로는 차량용 지상파 안테나, 샤워 커튼, 벙커 베드용 안전망,전자레인지, 파노라마 뷰 시스템, 400W급의태양열 충전기, 강화된 먼로(Monroe)제 쇽 업소버, 차량 외부 패널 등의 품목이 준비되어 있다.

13.jpg

14.jpg

밴텍 재팬의 ZiL520은가솔린 사양과 디젤 사양, 그리고 디젤 사륜구동 사양의 세 가지가 준비되어 있다. 가솔린 사양은 133마력의 최고출력과 18.6kg.m의 최대토크를 내는 2.0리터 1TR-FE 엔진과 자동 4단 변속기가 조합되며, 구동방식은 후륜구동만 제공된다. 디젤 사양은 144마력의 최고출력과 30.6kg.m의 최대토크를 내는 3.0리터 1KD-FTV 디젤엔진과 자동 4단 변속기 조합에 후륜구동과 사륜구동 사양의 두 가지로 판매된다. 가격은사양에 따라 799만 2천엔(한화 약 7,936만원)~880만 2천엔(한화 약 8,741만원)이며, 선택 사양 추가 여부에 따라 가격은 더 상승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