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활용의 극대화, 하이머 투어링 트리톤 430
상태바
공간 활용의 극대화, 하이머 투어링 트리톤 430
  • 김재민
  • 승인 2018.04.10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어링은 유럽을 대표하는카라반 및 모터홈 제작 업체인 독일의 하이머에서 엔트리 모델로 명성이 높은 모델이다. 고급스런 외관을비롯해 짜임새 있는 수납공간과 가구, 그리고 편리한 동선이 적용된 내부가 매력적이다. 투어링 시리즈는 1957년 생산된 하이머 그룹 최초의 카라반인 트롤(Troll)의 맥을 잇는 양산형 모델로 하이머 최초의 카라반이다. 이모델에는 하이머가 60여년 동안 쌓아온 기술력이 고스란히 적용되었다.

01.jpg

투어링은 파밀리아, 트리톤, 트롤 등 3개의모델로 나뉘며, 이번에 소개할 모델은 투어링에서 허리급에 해당하는 트리톤 430 모델이다.

투어링의모든 모델은 상대적으로 작은 내부 공간을 가진다. 이를 해결하기위해 하이머에서는 지붕 영역을 활용했다. 지붕 대부분의 영역을 위로 들어올릴 수 있는 확장 지붕을 적용해서 내부에서의 활동성을 보다 편안하게 했다. 천정 높이가 올라가 내부에서 고개를 숙이지 않고 활동할 수 있다. 투어링모델만의 특징이자 장점이다.

02.jpg

1957년 하이머에서 최초로 생산된 트롤은 부드러운 곡선을 차체 대부분에 적용해서 세련미가 뛰어나고 항공역학적으로도 우수한 수치를 가지고 있다. 투어링 트리톤 430 모델의 외형은 하이머 최초의 카라반인 트롤을충실히 계승해서 보다 진보적으로 발전시켰다.

투어링트리톤 430 모델은 총 7개의 창을 가진 카라반이다. 전면에 2개, 우측에2개, 좌측에 2개, 후면에 크기가 가장 큰 1개의 창이 위치한다. 이렇게 많은 창을 배치시킨 이유는 상대적으로 작은 내부를 더욱 넓고 환하게 비춰 거주성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위해서다. 창은 콜드브리지가 없는 PU프레임을 적용했다. 7개의 창은 최고의 환기도구임과 동시에 쾌적한 실내를 만들어주는 조력자들이다.

03.jpg

전면은투구와 같은 이미지가 강하다. 두개의 창과 가스를 수납할 수 있는 수납공간이 생동감 넘치는 느낌을 자아낸다. 특히, 전면 중앙 영역을 외부로 돌기해 삼각형의 외모를 갖게 한다. 주행 시 연비 효율과 안정성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우측면은출입구가 자리잡는 면으로 상단과 하단에 비해 중앙 부분을 외부로 뽑아내 부메랑과 같은 형상을 갖게 했다. 여타의카라반에서 볼 수 없는 구조로 투어링만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디자인 요소다. 

04.jpg

창은 침실과주방 위치에 위치시켰고, 하단 영역에는 침대 밑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을 배치했다. 또한, 출입을 돕는 전용 계단도 출입구 밑으로 자리한다. 휠하우스위로는 외부 테이블 거치대를 부착해 외부 주방을 만들 수 있다. 실내테이블을 외부 테이블 거치대 부착해서 사용할 수 있다. 좌측은 침실과 거실 영역에 창을 두었고, 14인치 알루미늄 휠은 견고하게 차체를 떠받힌다.

05.jpg

후면은가장 큰 창이 위치하는 영역으로 침실에서의 거주 편의성을 극대화해준다. 입체적으로 설계된 테일 램프와 일체형 막대로 부착된 손잡이는 고급스러운 장식 역할을 수행하며, 카라반을 사람의 힘으로 이동할 때 매우 요긴하게 사용된다.

06.jpg

지붕을위로 들어 올리 수 있는 확장 지붕을 펼치면, 군계일학처럼 투어링만의 독특한 자세가 연출된다. 폭스바겐 마이크로버스를 위한 전용 트레일러인 DUB BOX를 연상시키지만, DUB BOX 경우에는 지나치게 들어 올려져 기괴하게 보이지만, 투어링의경우에는 적당한 높이로 확장되어 차체 전체적인 비율이 안정적이고 수려하다.

07.jpg

[Dub-Box]

내부는 4,160mm 길이와 1,900mm의 너비를 가졌다. 높이는 확장 지붕을 펼칠 경우, 1,950mm까지 확보할 수 있다. 이 공간 안에 침실, 거실, 화장실, 주방, 옷장 등을 두었다. 비교적작은 공간이어서 편의 시설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그만큼 동선이 짧기 때문이다. 

08.jpg

확장 지붕은 답답할수 있는 실내 환경을 개선하는 역할을 지니고 있으며, 침실을 제외한 서서 활동하는 영역 위의 천정에적용했다. 제원상 취침인원은 3명이다. 그러나 옵션으로 거치 방식을 가진 2층 침대를 적용하면 5명까지 늘어난다.

침실은 후방에 위치한다. 후면 대부분을 차지하는 큰 창을 둔 덕분에 침실은 화사하고 쾌적하다. 침대의크기는 1,880X1,470mm으로 성인 2명과 어린이 1명, 총 3명의 취침이가능하다. 침대 밑 공간은 수납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매트리스를들거나, 외부 수납공간 전용 문을 이용해 수납할 수 있다.

09.jpg

10.jpg

주방은 3구 가스레인지, 싱크볼, 70리터냉장고, 수납공간, 확장 패널 등으로 구성된다. 확장 패널은 상대적으로 좁은 상판을 넓게 사용하기 위한 방편으로 출입구쪽으로 확장할 수 있다. 주방 바닥에는 신발을 보관할 수 있는 보관함을 옵션으로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다.

11.jpg

화장실은 변기와 세면대, 샤워기로 구성된다. 전용 창도 제공된다. 천정에는 환기구가 설치되어 있다. 공간은 성인 1명이 사용할 수 있을 정도다.  

12.jpg

옷장에는트루마 가스 히터가 일체형으로 제공된다. 옷장의 크기도 넉넉해 다양한 옷과 담요 등을 효율적으로 수납할수 있다.

13.jpg

거실 공간은소파와 테이블로 구성된다. 소파 밑 공간은 침대와 마찬가지로 수납 공간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테이블은 외부 테이블 거치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탈착이 가능해서필요에 따라 내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다. 

14.jpg

또한, 소파와 테이블은 변형 침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크기는 1,880X73mm다. 옵션으로 거치형 2층 침대를 선택하면, 이 공간 위로 2층 침대를 설치할 수 있다.

15.jpg

하이머투어링 트리톤 430모델의 기본 사양은 풀 아연도금 프레임섀시,AAA 프리미엄 브레이크, 안티스웨이 커플링, 26mm 샌드위치절연체로 구성된 GRP 팝업 지붕, 이중 아크릴 절연 창문, TRENTINO PEAR 가구마감처리, LED 조명 시스템, 화재감지기, 13피 Jaeger플러그, 견인차량자동전환 컨버터(230V/12V), 외부모션감지 LED어닝등, 트루마가스히터,3Way 냉장고, GT패키지 등이다.

16.jpg

하이머투어링 모델은 나만의 독특한 개성을 중요시 하는 소비자들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모델이다. 특히연인, 부부 등에게 적합하다. 또한, 외부 높이가 2260mm에 불과해 아파트 지하 주차장의 출입이 가능해주차와 보관이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어, 국내 현실에서 운영하기 최적으로 모델이기도 하다.

국내에는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대표 오성식)가 하이머와 정식 판매계약을 맺고 판매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