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트럭 라인업의 완성, FE 시리즈 출시
상태바
볼보 트럭 라인업의 완성, FE 시리즈 출시
  • 김상혁
  • 승인 2018.04.10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보트럭코리아가 10일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한 볼보트럭 테크니컬 센터에서 준대형 트럭인 볼보 FE 시리즈 출시 행사를 가졌다. 볼보 FE 시리즈는 세분화, 다양화되고 있는 물류시장의 특징과 이로 인해 생기는 다양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볼보트럭코리아가 선보이는 준대형 트럭 라인이다.

00.jpg

볼보트럭은 지난 1997년 FH12 트랙터를 시작으로 지난해 판매 실적 2만 대를 돌파하는 등 국내 시장에서 굵직한 발자취를 남겨왔다. 특히 볼보트럭코리아는 지난 2015년 중형트럭 FL 시리즈를 출시한 이후 국내 중형 트럭 시장을 꾸준히 조사하고 데이터를 수집했으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고안하고 개발하는데 집중했다. 

그에 따라 국내에서 출시하게 된 모델이 FE 시리즈다. 볼보 FE는 볼보 트럭 라인업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는 모델이다. 중형, 대형 시장이 주를 이루는 가운데 트럭시장에서 다소 생소한 준대형 세그먼트에 해당된다. 볼보 FE 시리즈는 캡 오버 형식으로 충분한 실내공간과 엔진 구동계 및 섀시 프레임 등으로 유럽 시장에서 인정받는 모델이다. 

00-1.jpg

FE 시리즈는 국내에 9.5톤 급 6x4 와 5톤 급 4x2 카고 모델로 출시되며 물류 회사, 특장 회사 등 수송 화물의 종류 및 비즈니스 형태에 적합한 세부 모델을 찾는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령 청소차나 구조차, 믹스 트럭 등에 적합한 모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볼보 FE 전용 파워트레인은 유로 6 기준을 충족하는 D8K 엔진과 컬럼 방식의 12단 자동변속기 볼보 아이 시프트(I-Shift)가 조합됐다. 성능은 최고출력 350마력, 최대토크 143kg.m(1,400Nm)를 지니고 있다. 

01.jpg

안전 사양으로 차선이탈 경고장치와 전자식 자세제어 시스템과 볼보 컴프레션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도로 주행 중에 예상되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한편 올 하반기 출시되는 모델에는 긴급제동장치도 전 모델에 장착될 예정임을 밝혔다. 

새롭게 선보이는 9.5톤 급 FE 6x4 카고의 특징으로는 자동차 및 반도체 관련 부품 등의 부피형 화물을 운반하는 고객을 위한 윙바디 장착에 최적화된 모델로 최대 용적 사이즈인 2.7m 높이의 윙바디 장착이 가능하다. FE 6x4 카고 모델은 축을 추가하지 않고도 최대 18개의 팔레트 적재가 가능하며 부피형 화물을 운송하는 고객들이 축 추가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모델이다. 

FE 4x2 카고는 5톤 급으로 중형급 수요 중에서 고 하중 화물을 운반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개발되었다. 이를 위해 대형과 동일한 제원의 300mm 높이의 롤링 프레임을 적용했다. 볼보 롤링 프레임은 기존 트럭 시장의 단조 방식 프레임 대비 균일한 강력과 비틀림에 약 20%가량의 높은 강성을 갖추었다. 

이로 인해, 비포장도로에서 발생하는 충격하중이나 고르지 못한 노면으로 인한 차체의 피로도를 대폭 경감시켜 차량 운행 수명을 연장시켜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FE 4x2 카고는 전륜과 후륜에 22.5인치의 타이어를 장착해 타이어 편마모, 과부하 등으로 인한 문제를 원천적으로 방지했다. 더불어, 최대 길이가 10.2m에 달하는 보디는 고객 비즈니스 수익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볼보트럭코리아가 선보인 FE 라인업에는 고객 서비스 프로그램인 안심케어와 안심케어 플러스 프로그램이 적용된다. 이를 통해 차량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전국 29개 볼보트럭 서비스 네트워크에서 차량 출고 후 최대 3년간 30만 km까지 차량 정비에 대한 무상 정비 서비스와 사고 수리에 대한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02.jpg

볼보트럭코리아는 오는 4월 16일부터 20일까지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의 물류 거점에서 볼보 FE 시리즈6대를 순회 전시할 계획이다. 전시 기간 동안 각 지역의 고객 접점에서 볼보트럭의 뛰어난 기술력과 새로운 준대형 FE의 품질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FE 시리즈는 부피가 큰 화물 운송 목적인 FE 6x4와 도심 운송에 적합한 FE 4x2 모델 두 종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약 1억 원에서 1억 2,000만 원대인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