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대표 캠핑카,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
상태바
국가대표 캠핑카,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
  • 김재민
  • 승인 2018.04.26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03년 3월에 출시한 현대자동차의 그랜드스타렉스 캠핑카는 출시와 함께 몇 시간 만에 제한판매대수를 팔아 치워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 모델이다.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는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뛰어난 실내공간 구성으로 캠핑이나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 적합한 편의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았다. 특히 4륜구동 모델 추가로 인해 실질적인 캠핑을 위한 정착지로의 이동에 큰 힘을 싣게 됐고 이로 인해 상품성도 비교적 높아졌다는 평가가 지배적인 상황이다. 

01.jpg

검은색 코트를 입은 외형은 미끈하고 날렵한인상이다._변형 전

현대차의 그랜드 스타렉스를 기반으로 하는캠핑카는 그랜드 스타렉스의 외부를 그대로 사용한다. 그래서 흘깃 보면 캠핑카인지 그랜드 스타렉지인지쉽게 구분할 수 없는 외관을 가지고 있다. 외부에 설치된 팝업텐트와 어닝을 눈 여겨 보지 않는 이상구분이 어렵다. 

02.jpg

전면은 듬직한 한 가정의 가장과 같은 모습이다. 큰 눈의 헤드램프와 메시그릴 중앙을 가로지르는 크롬 막대 한 가운데에는 현대자동차의 로고가 자리잡고 있다. 보닛 위의 테두리에는 믿음직한 라인을 넣어 견고한 느낌을 배가했다. 사이드미러는측후방의 교통상황을 용이하게 살필 수 있는 큼지막한 크기로 자리잡고 있다. 전면 창과 연계한 루프에스포일러를 마련했다. 2015년부터 달라진 사양이다. 이로인해 바람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03.jpg

우측 면은 캠핑카임을 드러내는 특징이 베여있는면이다. 창의 윗 부분에 가지런히 설치된 어닝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어닝은 기본으로 이탈리아의 피아마사 F35 모델이 설치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 선택사양으로 F45 S 260 모델을 선택한다. 야외 활동 시 좀 더 넓은 휴게공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크기는가로 X 세로, 2630 X 2470mm으로 그늘 공간은약 4.9 m2 정도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면적이다. 무게는 19.5kg 이다. 보증기간은 2년 4만km이다. 사용자 부주의또는 임의 개조로 인한 파손은 보증 내용에서 제외된다.

04.jpg

좌측 면은 루프 위로 설치된 팝업 텐트가내장된 수납공간이 스포일러와 일체형으로 자리잡고 있다. 수납 공간의 높이는 대략 15cm로 일반 그랜드 스타렉스와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다. 청수주입구과 외부전원 연결구가 후륜의 휠하우스 위로 설치되어 있다. 청수통의 용량은 42리터, 싱크대에서 사용되는 오수통의 용량도 동일하다.

05.jpg

리어 스포일러와 팝업텐트 보관공간과 우측면의 어닝이 밖으로 살짝 돌출된 이미지를 제공하는 후면은 가장 단정하다. 검정색의 창과 트렁크, 그리고 범퍼는 연미복이 연상될 정도로 간결하고 수려하다.

06.jpg

캠핑을 위한 장치들을 펼치면 순하고 단정한모습은 화려하게 바뀐다._변형 후

전면은 팝업텐트가 우뚝 솟아 올라 듬직한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루프 위로 커다란 입을 벌려 숨겨진 자태를 뽐낸다. 성인 2명이 취침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낸다. 팝업텐트는 전방 및 좌우측 면에 3개의 전용창이, 작은 2개의 타원형 통풍구는 앙증맞게 좌우측 전방 상단부에 마련했다. 루프탑텐트를 올리고 내리는 것은 운전석 위에 설치된 컨트롤로의 화살표로 표시된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조작할수 있다.

07.jpg

우측 면의 피아마어닝를 펼치면 캠핑에 필요한 여유로운 휴식공간을 간단하게 만들어 낼 수 있다. 어닝은 반자동 방식으로펼칠 수 있다. 어닝을 펼칠 수 있는 전용 레버를 이용해 어닝박스의 우측에 위치한 윈치에 레버를 걸어어닝박스의 어닝을 외부로 펼쳐낼 수 있다. 

어닝을 펼칠 때 주의해야할 사항은

1. 어닝을 고정하기 위해서는 차체와 약 1m이상의 간격을 두고 지지대를 빼내야 한다. 간격이 너무 좁으면지지대를 빼내어 지면에 고정할 때 차체에 흠집을 낼 수 있다. 지지대는 부착된 고정볼트를 이용해 지면과단단히 고정할 수 있다.

2. 어닝의 높이에 주의해야 한다.너무 경사를 낮게 설치하면 조수석의 문을 열고 닫을 경우 어닝 천을 받치는 지지대에 닿아 긁힐 수 있기 때문이다.

08.jpg

후면에는 너비 1,900 X 높이 2,060 X 깊이 2,800mm 크기의 리어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가장 먼저 뒷 바퀴의휠하우스에 리어언더커버에 부착된 고리를 이용해 고정시킨다. 고정 후 리어텐트를 리어 스포일러에 걸친뒤 버튼타입의 고리와 자석를 이용해 리어텐트를 고정한다. 고정한 후 폴대를 끼워 리어텐트를 세우고 끈을이용해 폴대를 지면에 단단히 고정하면 된다. 지면과 접하는 텐트의 연결부위에는 바닥고정용 폴대를 이용해고정하면 된다.

상기한 작업을 모두 완료하는데 소요되는시간은 그리 길지 않다. 대략 10~15분이면 그랜드 스타렉스캠핑카의 진면목을 밖으로 드러낼 수 있다. 캠핑에 필요한 장치들이 펼쳐지면 바로 외부에서의 편안하고자유로운 캠핑을 시작할 수 있다.

09.jpg

평상 생활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실내_변경 전

캠핑에 필요한 시설을 내부 가지런히 좌측부에 설치했다. 캠핑의자 2개와 어닝 전용 레버를 수납할 수 있는 수납공간과 커튼 타입의 상하로 개폐되는 수납공간이 일체형으로 가장 후방에 마련되어 있다. 수납공간의 소재는 하이그로시를 적용해 업그레이드 되었다. 고급스러움을 한 층 높였다.

11.jpg

냉장고 싱크대, 그리고 인덕션(빌트인 전기레인지)도 마찬가지로 일체형으로 설치되어 있다.

12.jpg

슬라이딩 방식의 접이식 테이블을 부착해 2열 시트의 포지션에 따라 자유롭게 테이블의 위치를 옮길 수 있다. 운전석 뒤의 2열 시트는 소파 타입이다.

13.jpg

대시보드와 센터페시아를 포함한 1열 시트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동일한 구조이다. 단, 센터페시아 상부에 네비게이션을 설치해 주행에 도움을 주고 있다. 아틀란맵을 적용했다.

14.jpg

2열 시트 뒤로는 2열시트를 평평하게 변형한 뒤, 침대로 연계할 수 있는 선반(매트리스 포함)이 견고하게 설치되어 있다.


선반이 설치된 상하부 공간은 트렁크로 사용이 가능하다. 다양한 종류의 캠핑에 필요한 용품들을 효율적으로 적재할 수 있는 구조이다. 선반을 탈거하면 자전거까지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바닥은 우레탄 소재에서 모노륨 장판으로 변경되었다.

15.jpg

2열 시트를 이용해 침대로 변형시키면 성인 1명과 어린이 1명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된다. 좌우 슬라이딩 도어 위쪽으로 LED 조명등이 매립형으로 설치되어 있어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해준다. 트렁크 상부, 선반 위쪽으로는 스피커 2개가 설치되어 있어 실내에서 안락한 분위기와 함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16.jpg

뒷 문에도 캠핑의자 2개를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숨겨져 있다. 천정과 연계된 내부 상단 프레임 부위에는 터치식 LED 조명이 설치되어 있다.

17.jpg

깊은 밤, 정겨운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아담한 공간을 만들어 낸다._변경 후


취침 전에는 루프탑 텐트를 전동으로 위로 올린 후, 유압식 루프 침대의 바닥면을 상부로 들어 올리면 활동이 편리한 높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고개를 숙이지 않아도 될 정도의 높은 전고가 확보된다. 내부와 외부 간 이동 편리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18.jpg

2열시트의 헤드레스트를 등받이 뒷 부분의 거치할 수 있는 부위에 끼우고 평평하게 눕히면 트렁크에 설치된 선반과 연계해 크기 1020 x 2460mm의 변형침대로 변경이 가능해진다. 엉덩이 착좌부 중앙에 마련된 노끈을 잡아 당기면 간편하게 소파를 눕혀 평평하게 할 수 있다. 변형된 침대 위에는 에어메트리스를 깔아 사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에어메트리스는 공기 주입 후, 소파와 선반 위로 위치시키면 된다. 에어 메트리스는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두께는 40mm이다.

19.jpg

슬라이딩 테이블이 부착된 간소한 주방 공간은 작지만 꼭 필요한 시설로 구성했다. 동계 캠핑 시 내부에서의 휴게 공간의 긴요한 요소로 작용된다. 테이블은 식사, 게임, 환담 등의 장소로의 변형이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테이블 면적이 좀 더 넓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주방은 40리터 용량의 CB40 도메틱 냉장고, 수전과 싱크대, 1구 인덕션, 수납공간으로 구성되었다.

20.jpg

루프탑텐트의 내부는 방충망이 설치된 3개의 창과 2개의 환풍구, 그리고 접이식 매트리스 2개와 리어 매트리스 1개가 제공된다. 독서를 위한 코브라형 LED 독서등도 요긴하게 사용된다.

21.jpg

동계 캠핑의 든든한 조력자_무시동 히터


추운 겨울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따듯한 취침과 실내 활동이 가능한 것은 무시동 히터 덕분이다. 시동을 켜지 않아도 연료로 사용되는 경유를 원료로 사용하는 무시동 히터를 가동할 수 있다. 1리터 기준으로 6~7시간 난방이 가능하다. 운전석 밑 부분에 송풍구가 마련되어 있다. 송풍구 주변이나 위에 물건을 올려 놓거나 물을 뿌리는 것은 금물이다.


견고하고 실생활에서의 주행 편의성이 뛰어난 4륜 구동 시스템과 몸체


2014년부터 4륜 구동 모델이 출시되어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해졌다. 캠핑카의 특성상 캠핑에 필요한 많은 용품들을 적재하고 주행 조건이 열악한 험로 등을 지나야 하는 경우, 기존의 2륜 구동모델이 지녔던 약점들을 효율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구동체계를 갖게 되었다. 그랜드 스타렉스 몸체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거동에 따른 주행과 실생활에서의 편의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요금정산소 통과, 지하주차장 출입, 주차  등의 편의성도 빼 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22.jpg

보다 유용한 선택사양


어닝텐트는 어닝과 연계해 완벽한 독립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게 하는 제품이다. 길이 2630mm, 높이 2470mm, 펼친 길이는 2000mm이다. 리어텐트는 뒷 문을 개방하고 설치하는 제품으로 너비 1,900 X 높이 2,060 X 깊이 2,800mm 크기의 활동 공간을 제공한다. 루프탑텐트 위로 걸쳐 설치하는 루프방수커버는 눈 또는 비로부터 보다 안정적인 거주를 가능하게 한다.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가 소비자들로부터 주목 받는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카라반을 운용하기에는 별도의 트레일러 면허가 필요하고 주행과 보관에 따른 불편, 그리고 높은 구매가격 등의 단점들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평상시에는 업무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일석이조의 효과를 갖고 있는 점도 매우 매력적인 구매 포인트로 작용한다.

23.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