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RV]더 작게, 더 알차게 – Kip Kompact
상태바
[세계의RV]더 작게, 더 알차게 – Kip Kompact
  • 박병하
  • 승인 2018.07.09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덜란드는 높은 소득 수준과 더불어 고유의 자연환경에기반한 스포츠/레저 문화가 발달한 지역으로, 특히 자전거와요트 등이 유명하다. 그 뿐만 아니라, 네덜란드는 유럽에서도독일, 프랑스, 영국 등과 함께 유럽에서 손꼽히는 규모의RV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자국 시장의 요구에 맞춘독특한 RV들을 생산하기도 한다. 본지에서 소개하고 있는킵 카라반(Kip Caravan, 이하 Kip)도 그 일원이다.

01.jpg

네덜란드의 카라반 제작사 Kip은 현재 셸터(Shelter), 컴팩트(Kompact), 비전(Vision), 그레이라인(Greyline) 등의 모델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컴팩트 모델은 작은 크기로 손쉬운 견인 운행을 도우면서도 유연성을 가진 공간 설계를 가진 독특한 카라반이다.

02.jpg

Kip 컴팩트는 그 이름에 걸맞은 ‘컴팩트’한 차체 크기가 특징이다. 노즈까지 합친 총 길이가 5,500mm에, 섀시 길이는 4,660mm밖에되지 않는다. 폭은 1,850mm로, 중형 세단 쏘나타보다 15mm 좁다. 높이는 2,250mm로, 국내의2.3m 높이의 지하주차장에 입차 가능하다. 폭이 좁고 높이가낮아, 견인에 대한 부담이 적은 편이다. 특히 좁은 차폭덕분에 회전반경이 좁아 U턴 등의 상황에 대응하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공차중량도 790kg에 불과하다.

03.jpg

차체의 디자인은 작고 날렵한 느낌을 준다. 전면부에 경사각을 크게 주고 있다는 점과 일반적인 크로스오버 SUV 수준의체적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이러한 느낌을 만드는 데 일조하고 있다. 특히 전면부는 하단으로 갈수록 점진적으로쐐기형에 가까운 형상을 띄도록 조형되어 있어, 날렵한 느낌을 더한다.시원스런 크기로 자리 잡은 전면의 대형 창과 그 아래로 이어지도록 설계된 검정색 전면 패널의 디자인 역시 인상적.

04.jpg

Kip 컴팩트의 주요 특장점 중 하나는 상부의 확장형 루프를 들 수 있다. 정박 시에 사용하는 확장형 루프는 카라반으로서는 상당히 낮은 2.25m의전고를 가진 Kip 컴팩트의 실내 높이를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확장형 루프의 상부는 ABS 소재로 제작되어 있다. 폴리에스테르 소재로 제작된 차체 후면은 주로 수직으로 처리되는 일반적인 카라반과는 달리, 약간의 각도를 주어, 안정감 있는 형태를 완성한다.

05.jpg

06.jpg

Kip 컴팩트는 카라반으로서는 상당히 작은 크기로, 내부 설비의배치와 공간 할당에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내부 설비는 필요한 것들만 추려서 간소하게 담아내고있다. 또한, 효율적인 공간 및 동선 설계를 통해 작은 차체의불리함을 극복하고 있다. 단적인 예로, Kip 컴팩트에는고정형으로 설치된 침대가 존재하지 않으며, 전량 소파변환침대로 구성하고 있다.

07.jpg

Kip 컴팩트는 어드벤처(Adventure)와 트래블(Travel)의 두 가지 사양으로 나뉜다. 어드벤처는 2명의 성인이 취침할 수 있는 소파변환침대와 화장실, 옷장, 냉장고, 주방이 갖춰지며, 트래블은어드벤처에서 화장실을 제거한 대신, 1명의 성인이 사용할 수 있는 키기의 추가 소파변환침대를 제공한다. 어드벤처는 아웃도어 활동이 많은 2인 가족이, 트래블은 주로 캠핑장과 같이 대부분의 기반 설비가 갖춰진 곳에서의 캠핑을 즐기는 3인 가족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08.jpg

09.jpg

10.jpg

Kip 컴팩트에는 다양한 옵션도 마련되어 있다. 개성적인 감각이돋보이는 원톤/투톤 구성의 차체 외장 색상이 준비되어 있으며, 주문자의요구에 따라 아예 새로운 색상이나 패턴을 입힐 수도 있다. 또한 외부에 설치 가능한 확장형 텐트와 함께액슬 업그레이드, 무버, 전기 보일러, 자전거 캐리어, 추가 USB 포트, 라디에이터, 솔라 패널 등의 옵션 품목을 고를 수 있다.

11.jpg

12.jpg

13.jpg

Kip 컴팩트 카라반의 유럽 내 판매 가격은 트래블 19,850유로(한화 약 2,602만원), 어드벤처20,350유로(한화 약 2,667만원)부터 시작한다. 이는 기본적인 구성만 가진 차량의 기본 가격으로, 실질적인 구매 가격은 이보다 더 높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