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RV 시장에서는다양한 형태의 카라반이 만들어진다. 오늘도 수많은 RV제조사들은소비자로 하여금 자사의 카라반을 선택할 수 있도록 더욱 아름답고, 더욱 편안하며, 더욱 편리하게 카라반을 진화시켜 나가고 있다. 이 때문에 오늘날카라반의 개발에는 자동차나 건축에 준하는 첨단 기술들이 투입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여기, 오로지카라반의 생산성과 기능성에만 올곧게 집중하여 카라반을 제작하는 곳이 있다. 미국 미시간 주에 소재한에그캠퍼(http://www.eggcamper.com/)가바로 그곳이다.
에그캠퍼의 카라반은 파이버글라스로 제작되는 소형의3계절용 카라반이다. 길이는 17피트(약5,181mm), 너비는7피트 4인치(약2,235mm)의 작고 아담한 체구를 지니고 있다. 동글동글한외형 때문에 크기가 상당히 작아 보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승용차보다는 더 큰 편이다.
에그캠퍼의 외형은 그 이름에 걸맞은 동글동글한 스타일이가장 눈에 띈다. 여기에 차체 우측 전방에 배치된 출입문은 주변부가 도드라지게 처리된 것이 눈에 띈다. 상부에는 어닝이 설치되어 있고 차체 후방에는 주 침실을 위한 창 등이 배치되어 있다. 미국 카라반에서 볼 수 있는 차폭등은 동그란 형태의 디자인으로 차체 디자인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차체 후면의 제동등 및 방향지시등 역시 원형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다.
에그캠퍼의 단순함은 차체 외부에서부터 드러난다. 에그캠퍼의 차체 앞쪽 끝에서 뒤쪽 끝까지 이어지는 단 하나의 절개선은 에그캠퍼의 차체가 딱 두 조각으로 나뉜다는것을 말해 준다. 에그캠퍼의 차체 구조는 총 9개에 불과한구조재를 통해 구성된다. 차체를 구성하는 9개의 구조재는탄성과 단열성이 우수한 파이버글라스로 제작되어 있으며, 라미네이팅 처리와 젤 코팅으로 마무리되어 오염에강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타이어는 205/80R14 규격을사용하며 덱스터(Dexter)사의 차축을 사용한다.
에그캠퍼의 각 구조재는 차체 구조만을 구성하는 것이아니라, 가구와도 일체화를 이루고 있는 설계가 특징이다. 따라서에그캠퍼의 실내에 들어 서면, 외장의 새하얀 패널이 차체 내부에도 그대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볼 수있다. 그리고 가구와 가구 사이에 절개선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실내 높이는 6피트 7인치(약 2,006mm)로, 성인남성이 서서 여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상부의 선반형 수납장부터 부엌, 의자, 심지어 침대와 옷장까지 차체와 한 몸으로 되어 있는 것을알 수 있다. 이 덕분에 에그캠퍼는 달랑 2,000파운드(약 907kg)에 불과한, 미국제카라반으로서는 꽤나 가벼운 공차중량을 자랑한다. 차량 종중량은2,500파운드(약 1,134kg)다.
각 수납장들에 사용되는 문, 그리고 차체 후방 거실 공간에 위치한 탈착식 테이블의 상판 등은 합판으로 제작되어 있다. 사실 상 목판을 경첩으로 이어 붙인 것만 같은 모양새 때문에 굉장히 엉성해 보이기도 하지만 가공이 쉽다는 점을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침대는 변환침대로 평상시에는 소파로 사용하다가 취침 시 펼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보인다. 하단에 별도의 지지용 합판을 이용하며, 2명의 성인이취침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작은 크기에, 한정된공간을 가진 에그캠퍼. 하지만 캠핑에 필요한 대부분의 설비는 갖추고 있다. 주방에는 싱크대와 3구 가스레인지,후드, 냉장고, 에어컨, 워터펌프 등이 갖춰져 있으며, 사양에 따라 전자레인지나 커피포트까지설치 가능하다. 엔터테인먼트 기능으로는 TV 등을 설치할수 있다. 출입문 바로 우측에는 화장실겸 욕실까지 기본으로 마련되어 있다. 물탱크는 청수 14갤런, 오수 24갤런을 저장할 수 있다.
에그캠퍼는 미시간 주 그랜빌 공장에서 제작되며 가격은24,990달러(한화 약 2,833만원)부터 시작하며, 구매자의 주문에 따라 가격은 변동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