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스포엑스, RV들의 향연
상태바
2019 스포엑스, RV들의 향연
  • 김재민
  • 승인 2019.02.28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스포츠 레저산업 종합전시회인 2019년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SPOEX 2019)이 오늘 2월28일(목)부터 3월 3일3일(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국내외 480여개의업체가 코엑스에서 헬스 피트니스, 스포츠용품 및 운동장 체육시설, 캠핑카, 아웃도어 및 캠피용품, 자전거, 수증수상스포츠용품 등 분야의 최신 제품을 선보인다.

IMG_0694.JPG

최근 RV 시장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카라반보다 1톤화물트럭 베이스의 캠핑카와 최근 출시된 르노 마스터와 쌍용차 칸을 기반으로 하는 캠핑카에 집중되고 있다. 이번 2019 스포엑스 전시회에도 이러한 시장 반응이 그대로 반영된듯 하다. 전시업체 대부분에서 1톤 화물트럭, 마스터, 칸, 그랜드스타렉스 등으로 제작된 캠핑카들이 대거 전시되었다. 또한, 간편한캠핑을 즐길 수 있는 에고이 캠핑박스(에고이코리아)과 같은캠핑 도구도 출시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캠프야에서는 국내 제조업체와 수입 판매 업체들이 전시할 대표적인 RV들을소개한다.

아리아모빌

아리아모빌의 시장에서의 품질 경쟁력은 기업이 시작한지 2년만에 약 300여대의 캠핑카를 판매한 실적에서 볼 수 있듯이 매우우수하다. 여기에 빠르고 철저한 A/S를 위해 각 지역에 A/S센터를 구축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신뢰가 높아지고 있다.

01.jpg

이번 전시회에서는 벨라 630R이단연 돋보이는 모델이다. 벨라 630R은 두 가지 트림으로구분할 수 있다. 이태리에서 포플러 원목 무늬목을수입해서 내부 가구를 원목 무늬로 치장한 트림과 수입원목에 Dark Grey(이하, 다크 그레이) 색상 열처리 도장한 가구를 적용한 트림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내부편의시설과 평면 구성은 차이가 없다.

벨라 630R 다크 그레이트림의 컨셉은 벨라 560 모델에서 이미 이와 비슷한 컨셉이 적용된 모델에서 차용한 것이다. 고급 시스템 주방처럼 모던한 가구 품질과 심플한 내부 분위기가 돋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캠핑카에서는 흔히 볼 수 없었던 내부 디자인이다.

02.jpg

아리아모빌의 벨라 630R 모델은아리아모빌의 최상위를 차지하는 모델로 기존 벨라 620 플러스 모델을 대신하는 모델이다. 내외부 활동에 필요한 편의시설을 더욱 보강해서 출시한 상위 모델로 제원상 승차 인원 5명, 취침 인원은 6명이다. 주행은 2종 보통운전면허로도 가능하다.

03.jpg

벨라 630R 모델이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외부에서의 활동에 따른 편의성을 높였다는 점이다. 캠핑카를 운영하더라도 대부분의이용자들은 내부에서 조리하는 경우가 드물다. 따라서 외부 어닝 밑 공간에 테이블과 의자를 두고 주방으로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아리아모빌에서는 이러한 이용자들의 행동양식을 분석해서 주방을 외부에서 사용할수 있도록 벨라 630R 모델에 장착해서 제공한다.

04.jpg

여기에 내부 주방의 구성 중에는 데포드사의 135리터 대형 냉장고가 설치되어 여성들의 만족도를 높여 주고 있다.

05.jpg

버펄로 오토홈스 

오토홈스에서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숙박난을 해소하기 위해조성된 카라반파크에 제공한 데스렙스사의 캠퍼와 씨고 및 하이브리드형 캠핑카인 홈스밴 모델을 주력으로 전시한다.

06.jpg

데스렙스 브랜드는 독일에서 가장 먼저 카라반을 생산한 기업으로 유명하다.이후, 독일 최대 RV 생산 기업인 하이머사에합병되며 더욱 견고한 생산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은 씨조이, 씨고, 캠퍼, 노마드, 익스클루시브, 프로페셔널 모델을 생산한다. 또한, 사용편의성이 높은 캠프렛도 함께 전시한다. 캠플렛은 텐트가 트레일러 내부에 장착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 데스렙스사의 캠퍼와 씨고

두 모델 모두 편안하고 운용상의 장점을 가진 데스렙스의 중간 허리에 해당하는 모델들이다. 4명의 인원이 취침할 수 있는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씨고 모델은 트윈베드, 캠퍼는퀸사이즈 싱글베드를 장착하고 있다. 외관은 캠퍼 모델이 씨고 모델보다 외관상 부드러운 곡선이 반영되어있어 좀더 세련된 느낌을 준다. 현재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위한 카라반파크 조성기념으로 두 모델 모두 800만원씩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07.jpg


- 캠프렛

캠프렛은 일반적인 오토캠핑과 카라반을 이용한 캠핑의 중간 형태를 가진 텐트 트레일러다. 트레일러 덮개를 열면 내부에 장착된 텐트가 펼쳐지는 구조로 텐트 설치에 긴 시간이 소요되는 오토캠핑보다 비교적짧은 시간에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텐트 내부에는 두개의 독립된 방이 제공되며, 주방과 거실 공간도 확보할 수 있다. 라인업은 클래식, 프리미엄, 사바나로 구성된다. 또한, 월 165,000원으로 캠플렛을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08.jpg

- 홈스밴635 4W

오토홈스에서 판매하고 있는 독일의 데스렙스 카라반을 봉고3에 결합하는 방식을 고안해 적용한모델이다. 제작은 봉고3의 섀시에 카라반의 전방 영역 일부를 제거하고 벙커베드를 연결해 결합하는 방식을 취한다. 따라서 거주 용이성과 품질이 뛰어난 카라반의 내부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벙커 베드까지 더해져 취침인원은 더욱 늘어난다.

09.jpg

홈스밴 635 4WD 모델은 데스렙스사의 카라반 씨조이 410 QL 모델이 결합된 모델로 사륜구동이 적용된 모델이다. 구매 고객의 기호에 따라 씨조이 390 QSH 모델도 결합할 수 있다. 이렇게 결합된 홈스밴 635 4WD 모델의 외형은 국내에서 제작된 1톤 화물트럭 캠피카에 비해 완성도가 높은 디자인을 선사한다. 

10.jpg

여기에 상대적으로 튼튼하면서 가벼운 소재를 적용하는 유럽의 기술력 덕분에 가벼운 공차 중량도 유지 관리 측면에서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또한, 카라반의 일부 영역을 제거한 뒤 결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유럽풍의 빼어난 디자인이 적용된 몸체와 내부 시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성우모터스

성우모터스는 구급차를 비롯한 특장차를 제작 및 생산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다.이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에 그랜드 스타렉스 캠핑카, 쏠라티 캠핑카, 그랜드 스타렉스 하이리무진를 납품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그랜드스타렉스와 쏠라티 캠핑카와 그랜드 스타렉스 하이리무진을 기반으로 제작한 세미 캠핑용 컨셉트를전시한다.

- 그랜드스타렉스 캠핑카

가장 일반적인 캠핑카로 루트탑텐트가 지붕 위로 펼쳐지고, 내부에는주방과 수납공간 및 소파와 테이블로 구성된 거실 공간으로 설계된다. 소파와 테이블은 침대로 변형할 수있다.

11.jpg

12.jpg

- 쏠라티 캠핑카

솔라티 캠핑카는 출시 이전부터 화제였다. 그랜드스타렉스보다 넓은바닥공간을 이용해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캠핑카로 사용하는 모델은 14인승 쏠라티 모델을 기반으로한다.  내부는 운전석과 조수석을 포함한 거실공간, 주방, 2층 침대, 샤워실이포함된 화장실 등으로 구성된다.

13.jpg

14.jpg

- 그랜드 스타렉스 하이리무진 세미 캠핑카컨셉트

2019 스포엑스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컨셉트 모델이다. 현대차의 그랜드 스타렉스 하이리무진을 기반으로 제작한 세미 캠핑카 컨셉트는 부부나연인을 위한 전용 캠핑카로 설계됐다. 고급스러운 침실을 고스란히 그랜드 스타렉스 하이리무진 내부로 옮긴듯한미래지향적인 분위기가 일품이다.

15.jpg

내부는 180도 펼쳐지는 두 개의 퍼스트 클래스급 시트, 천장은 천장 전체를 파노라마 글래스를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고, 외부로슬라이드 아웃되는 수납공간과 시트 앞으로는 전후좌우로 슬라이드할 수 있는 테이블 겸 수납박스가 제공된다. 또한, 내부에서 영화나 TV를 감상할 수 있는 스크린과 빔도 준비되어 있다.

01.jpg

1.jpg

2.jpg

3.jpg

4.jpg

에고이 코리아

- 에고이 캠핑박스

에고이 캠핑박스는 체코의 에고이 네스트사가 제작한 도심형 유러피언 캠핑 도구로 캠핑 박스가 실리는 차량은실생활에서 사용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캠핑을 즐길 경우에만 캠핑 박스를 RV나 SUV 트렁크에 장착하고 가볍게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트럭 캠퍼의 운용과 비슷하지만 체결과 해체가 트럭 캠퍼에 비해 비교가 안될 정도로 매우 간소해사용인 편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17.jpg

국내는 패밀리카라반이 에고이사와 독점 계약을 맺고 국내를 포함한 아시아 전역에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2019 스포엑스 전시회에는 국내 최초로 에고이코리아에서 출시한트리퍼(Tripper), 슈퍼트램프(Supertramp), 로머(Roamer) 캠핑 박스을 전시하고 있다. 

18.jpg

직사격형의 하나의 캠핑 박스에는 2구 가스레인지, 싱크볼과 수전, 냉장고, 수납공간, 도마와 칼, 도끼, 수납백등이 포함되며, 그 위로 침대로 변형할 수 있는 매트리스와 침대 뼈대가 놓인다. 이 모든 장치는 각각의 분리할 수 있는 각각의 모듈 형태로 커다란 직사각형의 캠핑 박스에 넣고 뺄 수 있는구조를 가지고 있다. 모듈의 구성은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19.jpg

캠핑 박스의 소재는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스틸, 자작나무 등을 사용한다. 모든 원자재는 체코 현지에서 조달한다.

차량은 평상시에는 일상 용도로 사용하며, 캠핑을 즐길 경우에만트렁크에 캠핑 박스를 적재해서 캠핑에 이용하면 된다. 캠핑 박스의 무게는 100kg 내외지만, 트렁크에 실을 경우에는 각 모듈은 각각 분리할수 있어 무게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모듈을 적재함에 큰 힘을 들이지 않고 넣을 수 있다.

20.jpg

에고이코리아에서 이번에 선보인 캠핑박스는 카니발, 그랜드 스타렉스, 디스커버리4 차량에 적재할 수 있는 모델들이다. 올해 5월경에는 팰리세이드에 장착이 가능한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며, 이후로 국내에서 판매하는 MPV와SUV에 장착할 수 있는 캠핑 박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유니밴

유니밴RT

유니밴은 차박 캠핑에 최적화된 모델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번전시회에는 차박 캠핑에 최적화된 유니밴 RT 모델을 전시하고 있다. 유니밴은창업 이후로 현재까지 약 5천 여대에 가까운 차박 전용 모델을 판매하며 소비자들의 높은 신뢰도를 쌓아가고 있다.

6547f90d897e2144b85c467f2429ccdb_OTxUnU9k5fideqpbGX2kQT2KHHP6Fo.jpg

유니밴 RT 모델은 루프탑텐드, 어닝, 풀플랫 2열 시트, 벤치형시트 2개 등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구매에 대한 문턱을대폭 낮춤과 동시에 차박 캠핑에 최적화된 편의시설을 제공한다. 또한,기존의 그랜드 스타렉스 차량을 소유한 고객이라면 편의시설만 추가로 장착할 수 있다.

6547f90d897e2144b85c467f2429ccdb_zM2GuMCCvkXdeHBWiNUSyBxPVv45hq.jpg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

국내 최대규모의 카라반 수입 및 판매업체로 유명하다. 미국의에어스트리, 영국의 스위프트, 독일의 하이머와 크나우스 타버트사등과 정식 수입계약을 맺고 11년간 국내에서 카라반을 유통하고 있다.

-에어스트림사의 베이스캠프

이번 전시회에는 카라반을 운영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소유하고 싶어하는 에어스트림사의 카라반을 전시한다. 그 중 엔트리 모델인 베이스캠프는 빼어난 디자인과 꼭 필요한 사양으로 오프로드 활동용으로 미국 내에서 인기가높은 편이다. 콤팩트한 디자인과 견인차 선정에 대한 부담이 적고 해치스타일의 출입구를 둔 설계로 아웃도어활동 시 편안한 출입이 가능한 장점을 가진다.

23.jpg

24.jp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