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한 내부가 매력,박스드라이브 680 ME
상태바
쾌적한 내부가 매력,박스드라이브 680 ME
  • 김재민
  • 승인 2019.03.27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나우스 타버트사는 독일을 대표하는 RV 제작 기업이다. 규모 측면에서는 가장 큰 기업중 하나이고, 역사도 80년 이상이어서 모터홈과 카라반 제작에 있어 뛰어난 기술력을보유한 기업이기도 하다.

현재는 크나우스, 타버트, 바인스버그, 탭, 모렐로등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으며, 렌트앤트레블이란 RV 렌탈비즈니스도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캠퍼밴은 박스드라이브(BOXDRIVE) 680 ME는 크나우스 브랜드에서 생산하고 있는 모터홈이다.크나우스에서는 캠퍼밴 이외에도 클래스 C에 속하는 모터홈도 생산한다. 캠퍼밴과 클래스 C에 속하는 모터홈의 기반이 되는 모델은 MAN TGE, 피아트 듀카토, 폭스바겐 크래프터 등이 사용된다.

01.jpg

크나우스 박스드라이브(BOXDRIVE)680 ME는 폭스바겐에서 생산하고 있는 섀시 베이스인 크래프터(Crafter)가 제작에사용된다. 크래프터는 싱글캡과 더블캡으로 제공된다.

파워트레인은 2.0리터 TDI 엔진에 6단 수동변속기를 탑재해 최고출력 138마력의 성능을 발휘한다. 박스드라이브 680 ME 모델의 제원상 길이는 6,840mm, 너비 2,430(내부 2,040)mm, 높이 2,680(내부 1,920)mm다.차량총중량은 3.5톤이며, 취침인원은 3명, 승차인원은 4명이다.

크나우스 박스드라이브 680 ME의장점은 내부에서 찾을 수 있다. 캠퍼밴의 고질적인 단점인 제한적인 공간을 극복하는 공간설계가 적용되어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유럽풍의 화려하고 모던한 감성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02.jpg

내부는 1열 시트와 2열 시트가 짝을 이루는 거실, 주방, 화장실, 침실로 디자인된다. 침실의취침인원은 2명, 운전석과2열 시트를 이용한 변형 침대의 취침 인원 1명으로 총3명이다.

03.jpg

내부에서 가장 돋보이는 설계가 적용된 시설은 바로 화장실과 샤워실공간이다. 상대적으로 좁은 공간에서 독립식 화장실과 샤워실을 확보하기 위한 크나우스사의 아이디어가 반영된시설이자 가장 매력적인 시설이다.

화장실과 샤워실은 기본적으로 넓다고 볼 수 없다. 전술한바와 같이 제한적인 공간때문이다. 따라서 제한적인 공간을 가장 넓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반영된 것이 특징이다. 

가장 먼저 샤워실은 통로 공간을 이용한다. 샤워실로 사용하기 전에는 일반적인 통로로 사용한다. 샤워실로 사용할 경우에는 슬라이딩 방식의 블라인드를 이용하면 된다. 바닥과 천장에 마련된 샤워실 전용 원형 레일을 이용해 블라인드 도어를 닫으면 샤워실로 사용이 가능해 진다. 크나우스에서는 오픈형 샤워실이라고 지칭한다.

04.jpg

특히 샤워실은 개인 취향에 따라 샤워실 내부 조명 색상을 선택할수 있다.

화장실은 고정형 변기과 사각형 세면대, 약장 등으로 구성된다. 이외에도650X300mm 크기의 별도의 직사각형 세면대도 제공되어 사용 편의성을 높인 것도 눈에 띄는 점이다.

06.1.jpg

06.jpg

이러한 공간 활용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는 침실에도 반영된다.

침실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침대를 천장쪽으로 들어올려 둘 수있는 구조다. 따라서 침대를 들어 올린 후, 확보된 공간에다양한 물건을 수납할 수 있다. 캠핑이나 아웃도어 활동에 필요한 자전거나 카누와 같은 도구도 큰 무리없이실을 수 있다. 

07.jpg

필요에 따라서 화장실과 주방 쪽 영역의 침대 부분만 들어 올릴 수있다.

08.jpg

침대의 지지대 역할을 하는 좌우 측면에 부착된 가구에도 수납 공간이제공된다.

침대는 싱글 침대의 모형이지만 실제로는 트윈베드로 보는 것이 옳다. 성인 2명이 사용할 수 있는 크기로 각각 1,970X950mm, 2,120X830mm다. 침대와 맞닿는 영역에설치된 화장실과 냉장고 수납장이 서로 다른 위치에 설치되어 있어 이러한 결과를 낳았다.

09.jpg

주방은 2구 가스레인지와사각형 싱크볼, 90리터 냉장고와 다양한 크기의 수납장으로 구성된다.슬라이딩 도어 측면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거실공간과 맞닿아 있어 사용 편의성이 높은 편이다.

10.jpg

거실 공간은 유럽 캠퍼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조다. 1열의 시트는 회전이 가능한 회전시트이고 테이블은 확장 패널을 원하는 각도로 위치할 수 있는 설계가 반영되었다. 또한, 2열 시트는 안전벨트가 장착된 고정형 시트로 주행 시 탑승이가능한 시트다.

11.jpg

거실은 1열 시트를 회전시키지않고도 사용할 수 있고, 1열 시트를 2열 시트 방향으로회전시켜 보다 많은 인원이 사용할 수도 있다. 

12.jpg

슬라이딩 도어를 개방하면 거실 공간에서 자연과 하나되는 느낌을 받을수 있다. 설계의 의도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영역이다. 이공간은 식탁, 놀이, 환담 등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있다.

13.jpg

또한, 침대로도 활용할수 있다. 2열 시트와 테이블, 그리고 운전석을 하나의 공간으로사용할 수 있는 에어매트를 이용하면 1,600x600mm 크기의 침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선택 사양으로 크기가 좀더 큰 매트를 적용하면 침대의크기를 1780x800/700mm까지 확보할 수 있다.

내부에서 사용하는 청수통은 110리터, 오수통은 85리터, 수동변속기는옵션으로 자동변속기로 장착할 수 있다. 또한, 화사한 분위기와효율적인 환기를 위해 천장에는 700X500mm 크기의 미디헤키창과400X400mm 크기의 루프 해치가 제공된다. 난방은 트루마 콤비시스템이 책임진다.

14.jpg

크나우스 박스드라이브 680 ME모델은 제원상 취침인원이 3명이지만, 실제로는성인 2명이 편안하게 사용하기 좋은 캠퍼밴이다. 

15.jpg

독일 내 판매 가격은 59,990 유로부터시작한다.

사진. 크나우스 홈페이지(KNAUS Homepag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