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125년의 기록들
상태바
메르세데스-벤츠, 125년의 기록들
  • 모토야편집부
  • 승인 2019.04.26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무려 125년에 달하는 모터스포츠 역사를 지녔다. 그 기나 긴 역사 가운데에는 놀랄 만큼 특별한 성공 스토리도 담겨있다. 자동차 경주에서의 영광스러운 승리도 중요하지만 세계 최고속도를 기록한 순간도 그에 못지않다. 이러한 기념비적인 기록들은 메르세데스-벤츠의 개발진이 전통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경쟁의 의지에서 비롯되었다. 그리고 재능과 열정을 가졌던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브랜드 또한 탁월한 기술력을 발휘해 발전을 이루었다. 다음은 메르세데스-벤츠의 모터스포츠 역사에서 가장 영광스러웠던 순간들의 일부다.

세계 첫 시속200km/h 도달

01.jpg

21.5리터 4기통 엔진이 장착된 벤츠 200마력 레코드 카는 1909년 빅터 헤메리(Victor Hemery)가 1909년 영국 브룩 랜즈(Brooklands)에서 처음으로 시속 200km/h의 고속을 뚫는다. 이후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더 많은 기록이 나오게 된다. 벤츠 200마력 레코드 카는 “번개 벤츠(Lightning Benz)”라는 명예 타이틀을 얻게 된다.

공기역학 레이스카

02.jpg

1922년 공기 역학적으로 최적화된 메르세데스 벤츠 눈물방울 모양의 경주용 차가 세계 최초의 미드 엔진 경주용 차가 되었다. 경주에서 성공적인 데뷔를 하며 1923년 유럽 그랑프리에서 4위와 5위를 차지한다.

실버 애로우 기록

03.jpg

1930년대의 성공적인 경주용 차가 된 실버 애로우는 그에 걸맞은 성공적인 기록들을 남겼다. W125 12기통 차량을 운전하던 루돌프 카라치올라(Rudolf Caracciola)는 1938년 1월 28일 일반 도로에서 시속 432.7km/h의 속도로 달렸다.

기록 쟁탈자

04-01.jpg

04-02.jpg

메르세데스-벤츠 DB 603 항공기 엔진이 장착된 트라이 액슬 T80 레코드 차는 더욱 높은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슬프게도 트라이 액슬 T80은 실제로 달리지 못했다. 2018년 메르세데스-벤츠 클래식 박물관은 튜블러 프레임을 재연한 DB 603 모델을 전시해놨다.

놀라운 승자

05.jpg

1939년 이탈리아 트리폴리 그랑프리 출전을 위해 메르세데스-벤츠는 8개월 만에 1.5리터 W 165 경주용 차를 개발한다. 루돌프 카라치올라와 헤르만 랭(Hermann Lang)은 놀라운 승리를 거두었다.

실험기록

06.jpg

1970년대 매혹적인 메르세데스-벤츠 C111 실험용 차와 C 111-2D(1976), C 111-3(1978, 디젤 엔진) 및 C111-4(1979, V8 가솔린 엔진)는 이탈리아 나르도(Nardo)에서 최고 속도를 기록했다.

장거리 기록

07.jpg

메르세데스-벤츠 190E는 2.3-16(W 201)은 1983년 나르도(Nardo)에서 엄청난 기록을 세웠다. 작은 고성능 세단은 세계 기록을 25,000킬로미터, 25,000마일, 5만 킬로미터 이상 세우며 동시에 DTM에서 훌룡한 경주를 펼쳤다.

태양열 발전 자동차

1985년 독일 진델핑겐(Sindelfingen) 과 운터터르게임(Unterturkheim)에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공장의 연수생이 스위스에서 열린 첫번째 태양광 자동차 경주대회(Tour de Sol)에서 우승한다. 그들은 메르세데스-벤츠 알파 태양열 자동차를 이용해 달렸다.

인디카

09 1994M306.jpg

1993년부터 최대한 비밀을 유지하며 개발된 3.4리터 메르세데스 벤츠 500l V8엔진은 펜스케-메르세데스 PC23 인디카용으로 처음부터 개발되었으며 고전적인 푸시로드 설계 원리를 특징으로 한다. 알 언서 주니어(Al Unser Jr.)는 펜스케-메르세데스 PC23 인디카를 타고 1994년 인디 500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이후 경주 규정이 바뀌며 500l V8엔진은 더 이상 쓰이지 못했다.

내구성 테스트

10.jpg

2005년 텍사스 주 러레이도(Laredo)에서 실시된 30일간의 내구성 테스트에서 3개의 표준 메르세데스-벤츠 E320 CDI(W211) 모델은 최대 100,000마일의 거리를 달리며 몇차레 세계 기록을 세웠다.

전기차 기록

11.jpg

2013년 메르세데스-벤츠 SLS AMG 일렉트릭 드라이브는 7분 56초 234의 기록으로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를 달렸다. SLS AMG 일렉트릭 드라이브는 8분 안에 뉘르부르크링을 달린 최초의 전기 자동차가 되었다.

드높은 승리

12.jpg

2015년 메르세데스-벤츠는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Pikes Peak Hill Climb)에서 화려한 승리를 기록했다. 전용 레이싱카를 사용하진 않고 표준 모델의 C300 d 4MATIC (W205)를 사용했다. 우베 니텔(Uwe Nittel)은 1,400미터 이상의 높은 고도와 19.99킬로미터 길이의 산악도로를 달리는데 11분 37초를 기록했다.

기록 동반자

13.jpg

고성능 자동차는 유명 선수와 함께 달리며 다른 스포츠 기록에도 도움을 줬다. 예를 들어 1962년 자전거 사이클 선수 호세 메이프렛(Jose Meiffret)은 메르세데스-벤츠 300SL 걸윙 (W198)의 슬립 스트림을 통해 자전거로 시속 200km/h에 도달한 첫번째 사람이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