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하츠 4세대 탄토, 출시 초읽기
상태바
다이하츠 4세대 탄토, 출시 초읽기
  • 박병하
  • 승인 2019.06.13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경차 전문 제조사 다이하츠공업(이하 다이하츠)의 4세대 탄토(Tanto)가올 7월 일본 내수 시장 출시를 앞두고 있다. 다이하츠 탄토는다이하츠의 대표적인 톨박스형 경차 모델로, 다이하츠의 경차 모델들 중 가장 인기 있는 차종이기에,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01.jpg

02.jpg

새로운 다이하츠 탄토는 다이하츠의 차세대 개발 이념인 ‘DNGA(DaihatsuNew Global Architecture)’를 기초로 개발된 첫 차이기도 하다. 완전히새로워진 개발 이념과 설계 사상으로 만들어지는 4세대 탄토는 기존의 탄토는 물론, 기존 다이하츠의 모든 경차들에 비해 더욱 향상된 성능과 강건한 구조, 그리고더욱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이하츠는 새로운 탄토를 개발하면서 “CASE(Connectivity,Autonomous, Shared, Electric – 연결성, 자율주행, 공유, 전동화)기술 대응과빠른 제품 라인업 확장을 동시에 실현하기 위해 ‘일괄기획개발’ 개념을도입하여 파워트레인을 포함한 모든 플랫폼 구성요소를 동시에 쇄신했다”고 말한다. 그리고 4세대 탄토는 그 첫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03.jpg

탄토에 적용될 DNGA 기반의 차세대 플랫폼은 경차만을 위한 플랫폼이아닌, ‘경차부터 소형차까지’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함을 목표로개발된다. 이를 위해 설계사상을 공통화하는 한 편, 경차로서가져야 할 ‘최소단위’를 더욱 높게 잡는다. 그리고 파워트레인과 서스펜션은 물론, 골격 구조의 위치와 탑승자의착좌 위치까지 공통적으로 설정하여 성능과 사양까지 포함해 일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 개발의 효율성을한층 끌어 올린다. 다이하츠는 이러한 개발 이념을 통해 2025년까지15종의 신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04.jpg

05.jpg

외관 디자인은 기존의 탄토에 비해 한층 세련되고 현대적인 감각으로 변모한다. 사실상 외형 상의 변화를 크게 주기 어려운 박스형 경차의 틀 안에서 한층 새로워진 감각을 부여하기 위해, 전면부디자인과 후면부 디자인을 크게 바꿨다. 특히, 직선 위주의스타일을 강조했던 기존의 탄토에 비해 곡선적인 요소를 한층 강조하여 부드러워진 인상을 준다. 과감한스타일을 갖는 커스텀 모델의 경우, 기존의 다소 과장된 분위기의 인상에서 보다 정돈된 느낌으로 변모했다.

06.jpg

07.jpg

08.jpg

실내공간은 DNGA 플랫폼을 기초로 개발되어 여유로우면서도 효율적인공간 활용성을 가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인테리어의 디자인은 기존에 비해 더욱 깔끔하면서도 향상된 감성품질을제공하며, 좌석 구조의 최적화를 통해 더욱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탄토에는 운전석을 뒷좌석 끝까지 슬라이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 기능은 뒷좌석으로의 접근성을 높이는 한 편, 좁은 공간에 주차를했을 경우에도 반대편의 슬라이딩 도어를 통해 운전석에 접근할 수 있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있다. 조수석측 도어와 슬라이딩도어 사이에 B필러가 존재하지않는 특유의 구조는 계속 유지한다.

09.jpg

파워트레인 또한 변화한다. 엔진은 자연흡배기 엔진과 터보 엔진을 모두제공하며, 신개발 D-CVT 변속기와 합을 이룬다. 신개발 엔진은 연소 특성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하나부터 열까지 새롭게 개발되었으며, 이를 통해 연비는 물론, 주행성능과 친환경성까지 향상시키는 것을목표로 한다. 또한 일본 자동차 업계 최초로 다중점화(MultiSpark) 기술이 적용되며, 고속연소 개념까지 적용된다.D-CVT는 스플릿 기어를 삽입한 CVT로, CVT의벨트 구동과 일반적인 변속기의 기어 구동을 병행하는 구조를 띈다.

아울러 새로운 탄토는 기존에 비해 한층 최적화된 골격구조를 도입했다. 이를통해 상하 휨 강성은 30% 향상시키면서 더욱 가벼워진 중량을 갖게 된다. 이 외에도 다이하츠의 능동안전 기술들이 대부분 신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10.jpg

DNGA 플랫폼과 함께 완전히 새로 태어나게 될 다이하츠의 신형 탄토는올 7월 일본 출시를 앞두고 있으멱, 6월부터 사전계약에돌입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