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시작, 컨셉트카]람보르기니 전기 스포츠카 테르조 밀레니오
상태바
[혁신의 시작, 컨셉트카]람보르기니 전기 스포츠카 테르조 밀레니오
  • 모토야편집부
  • 승인 2019.09.02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접하게 되는 자동차들의 다양한 디자인과 신기술이 우리의 생활 속으로 들어오기 위해서는 이를 '검증'하기 위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 이는 단순히 특정한 자동차의 생산 가능 여부뿐만 아니라 상품성과 기술적인 안정성에 대한 검증 절차도 포함된다. 그리고 오늘날의 자동차 제조사라면, 자사의 비전과 장래성, 그리고 혁신을 나타내는 상징으로서의 자동차를 꾸준히 시장에 제안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바로 컨셉트카(Concept Car)다.

Lamborghini-Terzo_Millennio_Concept-2017-1280-01.jpg

이탈리아의 스포츠카 제조사 람보르기니가 미국의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이하 MIT)와의 협력을 토대로 신규 전기 컨셉카 '람보르기니 테르조 밀레니오(Lamborghini Terzo Millennio)'를 2017년 11월 EmTech 컨퍼런스에서 처음 공개했다.

Lamborghini-Terzo_Millennio_Concept-2017-1280-03.jpg

테르조 밀레니오는 외형에서부터 미래 지향적 디자인과 기술이 반영되었다. 성능 또한 놀라울 정도로 향상되어 람보르기니 고유의 감성을 가진것은 물론 미래형 디자인을 선호하는 슈퍼카 애호가들을 위해 개발되었다.

Lamborghini-Terzo_Millennio_Concept-2017-1280-05.jpg

람보르기니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 혁신 소재, 추진 장치, 미래 지향적 디자인, 감성이라는 다섯 가지 측면에서 슈퍼 스포츠카의 미래를 제시하는 것을 이번 공동 개발 프로젝트의 목표로 삼았다.

Lamborghini-Terzo_Millennio_Concept-2017-1280-06.jpg

최고의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슈퍼 스포츠카를 개발하기 위해 람보르기니는 전기 에너지 저장 시스템에 대한 기존의 접근 방식을 과감히 혁신, 일반적인 전기 배터리 없이 슈퍼카파시터(Supercapacitor)를 장착하는 방식을 테르조 밀레니오에 적용했다.

Lamborghini-Terzo_Millennio_Concept-2017-1280-07.jpg

이것은 5년 전부터 12기통 엔진을 장착한 아벤타도르에 저압 슈퍼커패시터를 적용한 것과 동일한데, 람보르기니는 차량 수명을 단축시키지 않으면서도, 전기 에너지의 방출/흡수 균형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보다 높은 최대 전력을 내며, 운동 에너지를 재생할 수 있는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미르체아 딘카 교수와의 연구는 슈퍼커패시터의 높은 출력과 균형성, 차량의 수명을 보장하면서 현재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존 배터리와의 에너지의 밀도차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진행됐다.

Lamborghini-Terzo_Millennio_Concept-2017-1280-08.jpg

딘카 교수는 "람보르기니와 함께 열정적이고 독창적인 연구를 진행하면서 신소재를 개발하고, 에너지 저장 시스템과 관련해 전기 스포츠카가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했다"며, "람보르기니 엔지니어들과 함께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경량화를 위해 람보르기니와 존 하트 교수는 테르조 밀레니오의 차체를 구성하는 카본 파이버의 신규 제조 루트를 연구할 예정이며, 테르조 밀레니오 차량 바디 전체가 하나의 저장 시스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고 있다. 하트 교수는 "신소재 개발 분야에서의 우리가 가진 전문성과 람보르기니의 비전을 결합해 교통수단의 미래를 보여주는 새로운 컨셉카들을 개발하게 되어 기대가 매우 크다"고 밝혔다.

놀라운것은 카본 파이버 차체가  보이는 곳에서부터 보이지 않는 곳까지 항시 모니터링하는 기술과 ‘셀프-힐링(self-healing)’이라는 개념을 결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자동차가 사고를 겪거나 하부구조가 균열 및 파손이 일어날 경우 파손을 감지하는 차량의 자체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균열 및 파손 시, 셀프-수리 프로세스가 작동, 미세관을 통해 차량 복구를 돕는 화학물질이 방출되면서 작은 균열이 더이상 확산되지 못하도록 한다.

에너지 저장 시스템은 퍼포먼스와도 연관이 있는데, 각 휠에는 하나의 통합 전기 엔진이 장착되어 있어 사륜구동의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높은 토크, 가역성, 선을 통한 전기 에너지 전달 등 전기 모터의 기능 또한 갖추고 있다. 

테르조 밀레니오는 람보르기니 처음으로 개발된 전기 스포츠카의 방향성을 보여주며 동시에 전기 모터를 휠로 이동시킴으로써 차량 디자이너들과 공기역학자들은 보다 자유롭게 차량을 설계할 수 있게 되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테르조 밀레니오의 외형은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는 완전히 새로운 구조를 바탕으로 공기 역학 성능을 최적화했다. 한층 업그레이드 된 모노코크 구조에는 람보르기니의 포지드 컴포지트 기술이 반영되었으며, 레이싱카에서 영감을 받아 에너지 축적 시스템과 드라이버 및 동승자 시트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