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는 없는 다양한 인도 현대차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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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는 없는 다양한 인도 현대차들
  • 모토야편집부
  • 승인 2019.09.04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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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67년 설립된 현대자동차는 국내에서 자동차를 만들고 판매하는 회사지만 글로벌 브랜드를 지향하는 만큼 국내에서는 판매되지 않는 현대자동차의 모델들도 존재한다. 전세계에서 다양한 자동차를 판매하며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높이기 위해서이기도 하며 각 나라마다 선호하는 취향을 반영하기도 한다.

인구가 많고 시장규모가 큰 나라를 위한 차별화된 자동차를 개발하기도 하는데 중국 전용 모델인 라페스타, 미스트라 같은 차종이 대표적이다. 세계적으로 자동차시장이 침체되어가는 분위기지만 매년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인도 자동차 시장이 2020년 이후에는 세계 3위 자동차 시장으로 급부상할것으로 예측되고있다.

세계에서 두번째로 많은 13억의 인구를 가졌지만 자동차 보급률은 천명당 32대 수준으로 매우 높은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인도는 자동차 산업 맞춤형 정책인 ‘AMP(Automotive Mission Plan) 2016~2026’를 시행해 2026년 인도를 세계 3위 자동차 산업 국가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도 1996년 5월 현대자동차 인디아(Hyundai Motor India Limited)를 설립해 인도시장만을 노린 자동차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현대 상트로

1세대 상트로는 국내에서도 출시된 모델인 아토스를 이용해 1998년 인도 시장에 출시했다. 터번을 쓴 사람들이 타고 내리기 편할정도로 높은 지붕과 기본형 모델에서도 에어컨, 파워 윈도우가 장착되어 큰 인기를 얻었고 인도에서만 총 132만대를 판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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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도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트로는 2세대 모델로 현지에서는 가족을 위한 경차로 소개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리어 에어벤트가 장착되었고 터치스크린이 적용된 AV시스템과 함께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를 지원한다.

1.1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을 적용해 최고출력 69마력 최대토크 10.1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가솔린과 CNG가스를 사용하는 바이퓨얼 엔진은 최고출력 59마력 최대토크 8.6kg.m의 성능을 낸다. 변속기는 5단 수동변속기와 스마트 자동AMT 변속기를 적용했다. 가격은 기본 모델인 1.1MT Dlite모델이 390,493루피(한화로 약 650만원)이다.

현대 i10

I10은 상트로의 후속 차종으로 2007년 10월 인도 시장에 출시된 경차다. 1세대 i10은 인도 첸나이 공장에서 만들어지며 인도에서 판매되며 유럽시장까지 수출되었다. 2013년 8월에는 완전히 새롭게 개발된 현대 i10의 2세대 모델이 공개된다. 디자인은 현대 유럽 디자인 센터 수석 디자이너인 토마스 버클(Thomas Burkle)과 현대 유럽 디자인팀이 맡았다. 인도에서는 조금 더 커진 그랜드 i10으로 출시되며 동급 최강의 넉넉한 공간을 가진 차로 만들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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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재된 엔진은 1.2리터 카파 VTVT 가솔린 엔진을 사용해 최고출력 83마력 최대토크 11.6kg.m 1.2리터 U2 CRDI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75마력 최대토크 19.4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1.2리터 가솔린 바이퓨얼 엔진의 성능은 최고출력 66.3마력 최대토크 9.99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변속기는 5단 수동 변속기와 4단 자동 변속기를 적용했다. 가격은 기본 모델인 1.2 솔리드모델이 497,944루피(한화로 약 830만원)이다.

그랜드 i10 N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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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대 i10은 인도에서 그랜드 i10 NIOS로 공개되었다. 유럽에서 판매되는 i10과는 조금 다른 외형을 가졌다. 탑재된 엔진은 1.2리터 카파 가솔린 엔진을 사용해 최고출력 83마력 최대토크 11.6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디젤 모델은 1.2리터 U2 CRDI 디젤 엔진을 사용해 최고출력 75마력 최대토크 19.4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현대 i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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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유럽 기술센터에서 만들어진 i20은 2008년 처음 출시되었다. 경쟁이 치열한 유럽의 소형 B세그먼트 시장에서 소형차로 출시되었고 인도에도 판매되고 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i20은 2세대 모델로 인도에서는 엘리트 i20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I20의 디자인은 현대차의 ‘플루이딕 스컬프처 2.0’ 디자인 철학이 적용되었다. 탑재된 엔진은 1.2리터 카파 가솔린 엔진을 사용해 최고출력 83마력 최대토크 11.7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디젤 모델은 1.4리터 U2 CRDI 디젤 엔진을 사용해 최고출력 90마력 최대토크 22.4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i20 액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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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20의 크로스 오버 모델인 i20 액티브 모델도 인도 시장 전용으로 출시된 모델이다. 전면, 후면에 플라스틱 패널과 알루미늄 스키드 플레이트를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 엑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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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드 i10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소형 세단 모델이다. 디젤 모델은 1.2리터 U2 CRDI 디젤 엔진을 사용해 최고출력 75마력 최대토크 19.4kg.m의 성능을 발휘하고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83마력 최대토크 11.6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현대 크레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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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타는 2014년 출시된 소형 크로스오버 모델로 중국, 인도, 브라질, 러시아에서 판매되고 있다. 쏘울, i30, 아반떼, 씨드와 같은 현대-기아 플랫폼을 사용해 만들어졌고 차체는 저중심 설계를 통해 안전성을 높였다. 1.6리터 가솔린 엔진의 성능은 최고출력 123마력 최대토크 15.4kg.m 1.4리터 디젤 엔진의 성능은 최고출력 90마력 최대토크 22.4kg.m을 발휘한다. 1.6리터 VGT 디젤 엔진의 성능은 최고출력 128마력 최대토크 26.5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현대 베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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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시장에서 판매되는 베르나는 미국에서 5세대 엑센트로 판매되고 있는 모델이다. 전면 그릴과 전조등에서 플루이딕 스컬프처 디자인 언어가 반영된 모습을 볼 수 있다. 네가지의 엔진이 적용되었는데 1.4리터 가솔린 엔진의 성능은 최고출력 100마력 최대 토크 13.5kg.m 1.6리터 가솔린 엔진의 성능은 최고출력 123마력 최대토크 15.4kg.m을 발휘한다. 1.4리터 디젤 엔진의 성능은 최고출력 99마력 최대토크 22.4kg.m 1.6리터 디젤 엔진의 성능은 최고출력 128마력 최대토크 26.5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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