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렉서스 RX450h
상태바
2011 렉서스 RX450h
  • motoya
  • 승인 2013.07.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급 세단의 승차감과 SUV의 기능성을 결합한 ‘프리미엄 크로스오버’ 라는 장르를 개척한 RX가 세계 최초의 럭셔리 하이브리드 SUV인 RX400h로 국내 하이브리드 시장을 선도한 이래 마침내 2009년 4월, 보다 완벽한 ‘렉서스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시스템을 바탕으로 ‘주행 성능’과 ‘환경 친화성’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RX450h를 출시하였다.

◆ 동력성능

 

RX450h는 3.5리터 V6 앳킨슨 사이클 가솔린 엔진과 고출력 전기모터와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최고 출력 299마력(시스템 출력 기준)으로 V8리터 급의 프리미엄 SUV와 동일한 가속성능을 구현했다.

 

배기량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렉서스 모델 최초로 중 저속시 최고의 연비효율을 낼 수 있는 앳킨슨 사이클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System)과 경량화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접목되어 연비는 리터당 16.4km/L(1등급, CO₂배출량 142g/km)로 국내에서 시판중인 SUV중 최고의 연비를 획득하였다. 

◆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RX450h는 3.5 리터 V6 앳킨슨 사이클 엔진, 경량화된 전기모터, 더욱 작고 가벼워진 파워 컨트롤 유니트 및 혁신적인 연료 절감 장치를 특징으로 새로운 렉서스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앳킨슨 사이클 엔진은 기존 가솔린 차량에 사용되는 오토 사이클 엔진보다 압축 행정시, 흡입 밸브의 닫는 타이밍을 늦춰 실린더내의 압축비를 높였으며, 연소가 일어나는 실린더 공간을 오토 사이클 엔진보다 작게 설계하였다. 이로써 중 저속 구간에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연료에도 엔진 출력 손실을 일으키는 펌핑 로스(Pumping Loss)를 최소화하여 연비 향상을 가져올 수 있었다.

하지만 뛰어난 연비 실현과 반대로, 저속 토크와 고속 출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으나 가솔린엔진과 전기모터가 결합된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렉서스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시스템을 통해 전기모터가 보조 동력을 제공함으로써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새로 도입된 배기가스/

배기열 재순환 시스템은 배기가스를 낭비하지 않고 엔진 냉각수를 빨리 가열하는데 활용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했다.

 

한편 RX450h는 출발 및 단거리/저속주행시 전기모터로만 구동되어 연료 소비와 배기가스 배출을 줄여주며, EV(Electric Vehicle)모드를 선택시 40km/h 이하로 1km로 정도는 전기모터로만 주행이 가능하다.

◆ 능동적인 차량 안정 제어

RX450h에는 여타 통합안전 제어시스템을 뛰어넘는 렉서스의 VDIM 시스템이 적용되어 혁신적인 차체역학 통합제어를 선보인다. VDIM은 코너링 시 차량의 미끄러짐이 발생할 것을 미리 예상하여 그에 따른 브레이크, 스로틀 밸브, 조향 장치를 적절하게 제어하여 차체를 안정된 상태로 유지해준다.

 

VDIM 시스템에는 EPS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Electric Power Steering), ABS(안티록 브레이크 시스템, Anti-lock Braking System), EBD(전자식 제동력 배분장치, 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BAS(브레이크 보조장치 시스템, Brake Assist System), VSC (차체 안정성 제어장치, Vehicle Stability Control), ECB(전자 제어 브레이크, Electronically Controlled Brakes) 및 TRC(트랙션 컨트롤, Traction Control)이 통합되었다.

◆ 안전

RX450h는 고강도 캐빈 설계와 종합 SRS(Supplemental Restraint System)을 통해 승객에게 높은 수준의 충돌 안전성을 제공하는데, 전체 구조물의 약 42% 를 고장력 강판으로 적용하여 높이와 중량이 각기 다른 차량과의 충돌 시 탑승자의 안전성을 높였다.

 

특히, 233번의 충돌 테스트를 실시하여 동급 최고 수준을 안전성을 확보하였는데, 팽창 시 여러각도에서 승객의 어깨와 머리를 보호해주며 충격을 분산시키는 듀얼 스테이지 트윈 챔버 에어백과 사이드 커튼 에어백, 무릎 에어백 등 총 10개의 SRS에어백을 내장하고 있어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했다.

또한, RX450h에 새로이 추가된 액티브 헤드레스트는 후방 충돌 시 운전자의 머리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으로 헤드레스트가 이동하여(전방 및 상향)운전자의 목 부상을 최소화 해준다.

◆ 스포티한 주행성능

RX450h는 이전 모델보다 더욱 정숙하고 매끄럽게 주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데, 새롭게 설계된 더블 위시본 리어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뛰어난 핸들링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보다 넓어진 트렁크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주행모드에 따라 3가지로 차량의 높이를 선택할 수 있는 전자 제어 에어 서스펜션이 새로이 추가되었는데, 오토 레벨링 기능에 의해 주행속도에 따라 최적의 차고를 유지해 주어 승차감과 함께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켰으며 짐을 실을 때 트렁크의 전고를 3cm 낮춰주는 로딩 모드(Loading Mode)를 추가하여 고객의 편의성을 높였다. 

◆ 외부디자인

이번에 출시된 2세대 RX450h는 RX 모델의 고유함을 간직하면서도 역동적인 렉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엘피네스(L-Finesse)를 적용하여 미래 지향적인 럭셔리 디자인을 새롭게 창출하였다. 아울러 보다 입체적인 ‘쇼울더(Shoulders)’ 라인을 통해 더욱 단단하면서도 우아한 느낌을 자아낼 뿐만 아니라 윤곽이 더욱 선명한 전조등 그래픽과 함께 그릴 위치를 전조등보다 낮게 드리우는 방식으로 렉서스만의 디자인 철학을 구현하고 있다.

 

또한 새롭게 터치 센서 방식의 도어 손잡이를 적용하여 보다 세련된 외관 디자인을 선보였을 뿐만 아니라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한다.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분 짓는 것은 그릴과 프론트 범퍼를 포함해 렉서스 만의 여러가지 고유한 설계이다.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디자인된 19인치 알루미늄 휠과 쿼츠 화이트 외장 및 블랙 & 그레이 내장을 새롭게 도입하였으며 프론트와 리어의 엠블램, 헤드램프와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에 렉서스 하이브리드 블루 칼라가 사용되었다.

◆ 내부디자인

엘피네스 철학을 바탕으로 드라마틱하게 설계된 RX450h의 실내 디자인은 정보를 제공하는 ‘디스플레이 존(Display Zone)’과 제어장치를 조절하는 ‘오퍼레이션 존(Operation Zone)’으로 구분되어 운전자의 시인성과 조작편리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새로 장착된 고휘도 유기전기발광다이오드(OLED)는 속도계 옆에 자리한 다중 정보 디스플레이로 사용되며 사용의 편의성과 고급스러움을 위해 하이 콘트라스트 블랙 색상에 흰색 글씨를 선명하게 표시해 주어 시인성을 높여주었다. 또한 RX450h에는 에코 모드 인디케이터가 새로이 장착되어 경제적인 연료 소비를 위한 연비상태를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한편, 렉서스는 인간과 기계와의 상호작용 연구인 HMI(Human-machine Interface)를 통해 승객과 모든 제어장치와의 상호작용을 향상시켰다. 특히 RX450h는 운전자의 주의를 흐트러뜨리는 동작을 최대한 줄였으며, 8인치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의 배치를 조정하여 운전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시야 각도를 제공한다.

HMI 연구에서 나온 3가지 혁신 사항으로는 멀티 인포메이션 스위치, 헤드 업 디스플레이, 리모트 터치가 있다. 멀티 인포메이션 스위치를 사용하면 주행 중 스티어링휠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여러가지 기능을 작동할 수 있다. 이 스위치는 개별 스위치 개수를 줄여 주어 인스트루먼트 판넬을 더욱 깔끔하게 해 준다.

또한 센터 콘솔에 손을 둔 채로 손가락 끝으로 내비게이션을 조작할 수 있는 ‘리모트 터치 컨트롤’을 새롭게 도입하였는데, 마우스를 이용한 쉬운 조작 방법으로 처음 접하는 운전자도 쉽게 조작할 수 있다.

아울러 운전석 전면 유리에는 현재 차량의 주행 속도 및 주행 정보*가 표시되는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속도계나 내비게이션 화면을 보기 의해 시선을 이동하지 않고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운전자의 시선 처리를 최소화하였다.

*속도, 내비게이션, 오디오 디스플레이 등

 

◆ 고급스러움/안락함/편의성

 

렉서스의 고급스러움은 무엇보다도 고객과 차량과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한다. RX450h에는 버튼만으로 시동을 걸 수 있는 푸시 스타트 기능이 장착되어 있으며, 운전자가 차량에 다가가면 실내/실외 커티시 램프가 켜져 운전자를 맞이한다.

 

아울러 후진 및 주차, 좁은 길 운행 시 사각지역을 최소화하여 안전운행을 도와주는 ‘와이드 앵글 사이드 모니터’가 새로이 장착되었으며 후진 시 후방카메라에 가이드 라인이 추가되어 주차 안전성을 돕는다.

한편 다양한 신체 조건의 키를 만족시킬 수 있는 메모리 기능의 10-way 파워 시트를 장착하였는데 시트의 길이를 21mm까지 연장이 가능하여 탑승자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부드러움과 내구성을 지닌 최고 품질의 세미 애널린 가죽 시트를 사용하여 렉서스만의 편안함을 선사한다. RX450h의 경우 7.1 채널의15개의 스피커가 장착된 마크레빈슨 서라운드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자동차 오디오 사운드를 제공한다. 

◆ 하이브리드 차량 구입시 혜택

RX450h는  “환경 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연비 기준을 충족시킨 친환경 모델로써 2012년 12월까지 차량 구입시 최대 310만원의 세제 감면과 함께

 

저공해 자동차로서 혼잡통행료 면제와 주차장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세제 지원은 개별소비세 130만원, 취득세 40만원, 등록세 100만원, 공채매입 최대 200만원 등 최대 310만원의 혜택이 주어지고, 또한 서울 남산 1, 3 터널 혼잡통행료 면제와 수도권 공영주차장 이용 시 50%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