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V(RECREATIONAL VEHICLE)의 다양한 종류
상태바
RV(RECREATIONAL VEHICLE)의 다양한 종류
  • 김재민
  • 승인 2013.12.12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핑을 즐기기 위한 다양한 탈 것의 종류가 있다. 주로 캠핑을 레져로 즐기는 미국, 캐나다와 유럽에서는 트레블 트레일러 또는 모터카라반 (트레일러/카라반), 모터홈(주로 한국에서 캠핑카로 불린다. 이하, 캠핑카)등으로 구분된다. 북미지역에서는 전술한 모든 탈 것들을 총칭해 RV(Recreational Vehicle)로 부르기도 한다. 또한, 지역마다 제조사마다 서로 다른 명칭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좀 더 자세하게 RV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 Class A(Motor Home, Motoer Caravan)


대체로 샤시와 바디가 큰 버스나 트럭을 기반으로 만들어진다. 보통 1~2개의 침실, 호화로운 거실과 주방시설, 사용하기 편리한 화장실과 샤워실을 갖추고 있다. 우리가 생활하는 주택과 거의 유사한 기능과 편의시설, 공간 등을 가지고 있다. 미국이나 캐나다와 같이 땅이 넓어 이동거리가 길고 캠핑하기에 좋은 기반시설이 갖추어진 곳에서 유리하다. 미국이나 유럽은 개인주택중심의 생활유형이기때문에 평상시 주차에 큰 문제가 없다. 국내에서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또는 개인주택 경우에도 충분한 주차공간이 없어 주차공간은 구매시 반드시 참고해야 할 사항이다. 

 [출처:www.futuria.net]

 [출처:www.forestriverinc.com] 

Class B (Van Camper)


카고밴 내부를 개조하여 캠핑공간 및 편의시설을 만들어 구성한다. Class A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간구성이 비교적 좁다.반면, Class A에 비해 차량 사이즈가 작아 기동력이 좋고 이동시 운전에 대한 부담이 적은 것이 뛰어나다. Class A와 마찬가지로 국내에서 구매시 주차공간은 구매자의 큰 고민거리다. 

- Class C ( Mini Motor Home)


운전석을 제외한 화물 적재공간을 캠핑공간과 편의시설로 제작한 섀시를 얹은 것을 말한다. 다소 작은 차체를 가지고 있어 내부 공간은 비교적 좁은 편이다. 그러나 바닥을 낮추고 천정을 높여 이용시 편리한 동선을 확보해 서서 활동하거나 캠핑하기에 불편함은 크지 않다. 밴컨버젼 또는 커스톰 밴(Van Conversion, Costume Van)이라고 한다. Class A, Class B에 비해 상대적으로 차체가 작아 주차공간에 대한 고민은 적은편이다. 

트레블 트레일러/카라반(Travel Trailer/Caravan)

거실공간, 부엌공간, 화장실, 샤워실, 침실 및 휴식공간등 다양한 시설이 일정한 형태의 차체내에 구성되어있는 오토캠핑용 트레일러를 말한다. 이러한 트레일러를 연결장치로 픽업 또는 SUV 등과 같은 차량에 연결해 캠핑장 또는 원하는 장소로 견인해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유럽에서는 카라반으로 북미지역에서는 트레블 트레일러등으로 불린다. 

텐트 트레일러(Tent Trailer, Pop-Up Trailer, Fold-Down Trailer)


트래블 트레일러의 경우 캠핑에 필요한 모든 시설이 트레일러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형태이다. 별도의 견인차량으로견인해 이용하가능한 시설이다. 반면 텐트 틀레일러 경우 일정형태로 접혀있던 상태로 보관 및 이동이 가능하다. 캠핑시 캠핑장소로 견인을 통해 이동할 수 있다. 캠핑장소에 도착하면 접혀있던 텐트 형태의 시설물을 펴서 침대, 부엌,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과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크기가 주로 작아 캠핑에서 돌아와 주차시에도 용이하다. 

 

트럭캠퍼, 캠퍼 밴 (Truck Camper, Pickup Cabin, Camper Van)


유럽에서는  캠퍼밴, 북미지역에서는 트럭캠퍽로 불리어진다. 주로 Class C군에 속해있다. 

[출처:www.forestriverinc.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