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원이 다른 카라반 sprite Quattro EW
상태바
차원이 다른 카라반 sprite Quattro EW
  • motoya
  • 승인 2015.06.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위프트 그룹은 영국을 대표하는 레져 관련 차량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제조과정 중 적용되는 ‘SMART’공법은 여타 기업의 공법과의 차별성이 깃들어 있다. ‘SMART’는 Strong, Modern, Aerodynamic, Resilient, Tested 등의 단어 첫 스펠링만을 따 내어 만든 단어다. Strong은 Timber-less Body를 적용해서 강성을 극대화했다는 의미다. Modern은 세련된 외모를 의미하는 Desirable Looks를, Aerodynamic은 단어 자체가 의미하는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Resilient는 습기로부터 원형으로 복귀되는 성향 강화를, 마지막으로 Tested는 방수와 내구성 등을 포함한 다양한 테스트 절차를 의미한다. 스위프트그룹의 오랜 기간 동안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는 오롯이 ‘SMART’공법에 고스란히 녹아있다. 또한 다양한 조건의 기후 환경에서도 적정한 난방과 온수 공급을 위한 ‘Grade 3 Standard’라는 설비 표준을 정해 모든 카라반과 모터홈에 적용하고 있다.


이렇게 생산된 스위프트 카라반은 스털링(Sterling), 스위프트(Swift), 스프라이트(Sprite)으로 구분된다. 이 중 스프라이트 모델의 가장 하이앤드 트림격인 콰트로 EW트림을 취재했다. 더욱이 2개의 차축을 가지고 있는 롱버젼 트림이다. 내부에서의 거주성과 활용성이 으뜸인 스프라이트 콰트로 EW를 경험해 본다. 견인차로는 레인지로버 이보크가 사용됐다. 영국산 카라반을 영국을 대표하는 SUV가 견인한다.



콰트로 EW는 8m에 육박하는 거대한 몸집을 가지고 있다. 이런 육중한 몸집을 효율적으로 버티기 위해 차축을 두 개 마련했다. 차축이 두 개인 카라반의 경우, 국내에서는 쉽게 볼 수 없을 정도로 희귀한 존재다. 캠프야(www.campya.co.kr)에서는 스털링 Eccles SE 사파이어, 독일산 셀리니 590PT을 포함한 세 번째 두 개의 차축을 가진 카라반 소개다. 모두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대표 오성식)에서 판매하고 있다.



외형은 긴 전장 때문에 카라반은 늘씬한 몸매를 자랑한다. 역동적인 수려한 외모는 전면에서 극치를 이룬다. 전면의 인상은 스위프트그룹의 카라반임을 단번에 알아챌 수 있을 정도로 특징적이다. 전면에서 지붕면까지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수직구조의 파노라마 창이 바로 그것이다. 멀리서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패밀리룩이다. 지붕면과의 간섭을 통해 마련된 창은 카라반 내부의 화사하고 밝은 분위기 연출의 핵심역할로 기여한다.



검은 테두리를 가진 전면창의 크기도 예사롭지 않다. 내부 거실 공간을 환하게 밝혀줄 만큼 크고 여유롭다. 수납공간은 20kg 가스통 두 개를 수납할 수 있는 가스봄베가 설치되어있다. 견인에 필요한 연결장치에는 발을 딛고 올라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파노라마 창의 수리와 세차 등이 필요할 경우 사용한다.



출입구가 설치된 좌측면은 카라반의 정체성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스프라이트 모델명과 함께 자리한 영국국기 때문이다. 자동차 트랙이 연상되는 오렌지와 그레이 색상의 데칼은 밋밋한 백색 차체면 위로 특징적인 생동감을 제공한다.



좌측에는 냉장고 열기를 배출할 수 있는 배출구, 침대 밑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 소파 밑 공간의 배터리 저장공간으로 사용하는 문, 220V 아웃렛, 출입구 전용 LED등, 면의 테두리에는 타프 레일 등이 제 각각 자리잡고 있다. 창은 거실, 침실, 주방 전용창으로 위치한다. 드넓은 면을 고려하면 주방전용 창은 다소 작다. 반대편 창의 크기와 동일한 크기를 적용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우측면은 화장실 전용 급수구 카트리지 보관함, 샤워 배수구, 청수 인입구, 히터 작동 시 열기 배출구, 라디오 안테나 등을 설치했다. 큼지막한 세 개의 창중 두 개는 거실공간, 나머지 하나는 화장실 전용창으로 부착되었다. 좌측면과 마찬가지로 테두리에는 타프 레일을 마련했다. 타프는 카라반 운용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장비다. 타프를 카라반에 연계해 사용할 수 있게 마련한 장치가 타프 레일이다.



넓은 면적의 거실공간을 위해 지붕면에는 Heki 환기구 겸용 루프창과 TV안테나를 설치했다. 화장실의 악취와 습기 배출을 위한 전용 환기구도 마련했다.


제원상 전장 X 전폭 X 전고는 7,920(내부 6,270) X 2,230 X 2,620(내부 1,950)mm, 공차중량은 1348kg, 타이어 사이즈는 185/70 R14 88T이다. 취침인원 6명. ATC AL-KO 섀시 적용해 강성과 주행 안정성을 담보해냈다. 주행중 차량의 스웨이 현상을 억제한다. 공차중량은 현지에서 국내의 실정에 알맞은 사양 적용에 따라서 바뀔 수 있다.



내부는 성인 6명이 취침해도 충분한 평면구성을 가지고 있다. 최대 8명까지 취침이 가능할 정도로 활용성이 뛰어나다. 내부는 크게 주방이 포함된 거실공간과 화장실과 옷장이 포함된 침실공간, 두 개의 영역으로 나눴다.



거실공간은 두 개의 영역으로 또 다시 나눌 수 있다. 메인 거실 공간은 ‘ㄱ’자 형태다. 성인 5명이 사용해도 넉넉한 편이다. 전방의 수직 파노라마 창과 좌우측면의 거실 전용창은 천정부의 Heki 환기구 겸용 루프창과 더불어 더할 나위 없는 개방감을 확보해 낸다. 내부의 밝고 환한 분위기는 스위프트그룹 카라반들만의 고유한 특성이다.



거실을 구성하는 소파와 테이블은 침대로 변형이 가능한 구조다. 침대 변형을 위해서는 테이블을 바닥면에서 제거한 뒤 전면창 밑 소파의 착좌부 밑면에 마련된 스트럿을 잡아 빼 내어 매트리스를 올리는 지지대로 사용한다. 그 위로 등받이를 매트리스로 활용해 얹으면 간단하게 침대로의 변형이 완성된다. 침대의 크기는 가로X세로, 1,320 X1,940mm다. 성인 두 명은 넉넉하게, 성인 두 명과 어린이 한 명의 취침은 적정한 크기다. 매트리스는 난연성 소재를 사용한 직물이다.



거실공간에는 TV거치대와 수납공간이 일체형으로 연계해 자리잡고 있다. 상단부에는 항공기 내부의 수납공간과 같은 유형의 수납공간이 설치되어있다. 수납공간내부에는 JVC 오디오 시스템을 두어 내부에서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작은 거실은 주방 맞은 편, TV거치공간 바로 우측으로 자리잡았다. 성인 두 명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담소나 가벼운 간식을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이다. 이 공간의 변형은 기대하지 못할 정도로 놀랍다. 2층 침대의 변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변형을 위해서는 테이블을 착좌부까지 내려 침대의 바닥면이 될 수 있도록 수평을 만든다. 등받이와 착좌부 매트리스는 탈거한다. 다음으로 2층 침대의 바닥면이 되는, 벽면에 접이식으로 부착된 2층침대의 틀을 들어 올려 기틀을 잡는다. 틀이 잡힌 2층 침대의 포개진 부분을 펼쳐내고 벽면에 보호대를 부착한다. 외부로의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 높이의 보호 패널을 끼워 넣으면 2층 침대의 틀은 완성된다. 매트리스를 침대의 바닥면 위로 얹고 2층 침대에 사다리를 걸으면 침대로 사용이 가능해 진다. 1층 침대의 크기는 가로 X 세로, 590 X 1,760mm, 2층 침대는 가로 X 세로, 620X1800mm이다. 신장이 크지 않은 성인일 경우 충분히 사용이 가능한 크기다. 2층 침대 위로도 수납공간이 자리잡고 있다. 취침시에는 천 소재의 커튼으로 개방된 공감을 가릴 수 있다.



주방은 내부 면적이 넓은 실내에 비해 다소 작은 편이다. 그러나 구성 면에서는 부족함이 없다. 전자레인지, 싱크대, 3구 가스레인지, 가스오븐레인지, 110리터 도메틱 냉장고로 구성된 주방은 사용이 편리한 일자형 구조다.



조리물의 손질을 위한 다소 좁은 싱크대도 확장 패널을 통해 말끔히 해결해 냈다. 서랍 및 선반형 수납공간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침실과의 완벽한 분리시에도 사용되는 패널이다.



침실은 독립공간으로 연출이 가능하다. 거실공간과 완벽하게 분리할 수 있는 구성이다. 슬라이딩 형태의 커튼을 활용하면 된다. 주방과 침실간의 개방된 공간도 별도로 준비된 패널을 활용해 가릴 수 있다.



침실 내부의 옷장은 캐비닛 형태다. 옷장 내부에는 TV 안테나와 태양열을 전기로 환원시켜 전기로 공급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옷장에는 옷뿐만 아니라 부피가 큰 담요와 이불도 손 쉽게 보관할 수 있을 정도로 용량이 큰 편이다. 옷장 옆으로는 거울과 주 거실공간의 테이블이 탈부착이 가능한 방식으로 벽면에 부착되었다. 거실공간이 변형침대로 활용되면 테이블을 벽면에 부착해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다.



침실의 침대는 성인 두 명이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는 크기다. 가로X세로, 1,340 X 2,060mm이다. 인체공학적 매트리스는 푹신함과 편안함에 있어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안락한 취침이 가능하다. 매트리스 밑 침대 공간은 가장 큰 수납공간으로 활용된다. 스페어타이어를 비롯한 다양한 크기의 캠핑용품을 수납할 수 있다. 그러나 외부에서 수납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문의 크기가 작아 불편하다.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다. 침실의 상단부는 거실공간과 마찬가지로 수납공간이 나란히 연계되어 위치한다.



화장실은 사용이 편리한 구성을 자랑한다. 영국산 카라반들의 특징이기도 하다. 샤워부스와 변기가 완전히 분리된 구성을 가진다. 전폭 2,230mm의 전체 폭을 사용한 덕분이다. 샤워부스는 플라스틱 창이 소재인 슬라이딩 도어를 통해 분리할 수 있는 구조다. 세면대와 변기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여타 카라반들과 다르다.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 덕분에 사용이 편리하다.



출입구의 상부에는 배터리관리 패널이 부착되어 한 눈에 배터리 잔량을 파악할 수 있다. 카라반 내부의 배터리와 견인차량의 배터리를 이용할 수 있다. 화재경보기와 일산화탄소 경보기도 같은 영역에 설치되어 사용자들의 안전을 책임진다. 난방은 트루마 콤비시스템을 통해 구동된다. 에코, 하이, 터보 모드로 난방 할 수 있다. 외부의 추위를 반영한 난방을 가동할 수 있다. 알데 통합 난방 시스템에 비해 가격경쟁력과 성능이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스프라이트 콰트로 EW는 하이앤드 모델다운 풍모를 지니고 있다. 넓은 공간에 사용자를 배려한 동선은 물론이고 꼼꼼히 여며낸 내외부의 마무리 작업은 스위프트그룹의 장인정신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폴리우레탄 차체, 부식방지 대책과 테스트, 자외선 손상 방지 테스트, 타이어 테스트, 내구성 테스트, 차체의 안전성 테스트, 공기역학 테스트, 방수테스트, 저온내구성 테스트 등의 다양한 품질테스트를 통해 생산되는 카라반은 최고의 수준을 자랑한다.



스프라이트 콰트로 EW의 국내판매가격은 아직 미정이다. 구매는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www.bbvic.com/1544-8717)에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