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업트럭과 카라반이 만나면?
상태바
픽업트럭과 카라반이 만나면?
  • 김재민
  • 승인 2016.12.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픽업트럭과 카라반이 만나면 트럭 캠퍼(Truck Camper)가 된다. 국내에는 생소한 영역의 레크리에이션 도구지만, 북미와 호주에서는 대중에게 친숙하다. 북미에서는 트럭 캠퍼라는 용어 대신에 Slide-In, Cab-Over로 불리기도 한다. 유럽에서는 Demountable 또는 Dismountable, 호주에서는 Slide-On이라는 용어로 불린다. ‘픽업트럭의 적재함 위로 얹혀진다´, ‘탈부착이 가능하다’, ‘벙커베드가 승차공간 위까지 이른다’ 등을 뜻하는 명칭만으로도 트럭 캠퍼의 특징을 직감할 수 있다.



트럭 캠퍼를 생산하는 기업 중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기업은 1965년 캘리포니아에 설립된 랜스(Lance)사다. 북미에서 가장 규모가 큰, 트럭 캠퍼 생산 업체로 트럭 캠퍼의 대명사로 불린다. 소개할 트럭 캠퍼는 랜스사에서 생산하고 있는 트럭 캠퍼 중 하이엔드 모델 급에 속하는 랜스 1062로 국내에는 우리캠핑을 통해 처음 소개되는 모델이다.


F350과 결합한 1062_웅장하고 당당하다


랜스 1062 모델의 외형은 픽업트럭의 적재함 위로 얹혀져야 하는 숙명 때문에 모든 트럭 캠퍼가 그렇듯이 ‘ㄱ’자 형태를 취한다. 4개의 모서리에는 수직 중량 1000kg까지 지탱이 가능한 ATWOOD 지지대가 부착되어 있다.



포드 F350 픽업트럭에 얹혀진 1062 모델의 2,438mm의 너비는 전면을 웅장하게 한다. 거대한 F350의 수준에 걸맞은 덩치로 벙커베드 영역에는 ‘Lance’ 레터링과 화살표 로고 타입이 새겨져 세련미를 더해준다. F350의 사이드미러는 1062모델의 너비를 고려하더라도 주행 중 후방 주시가 불편하지 않다.



좌측면은 웅장함의 극치가 돋보이는 면이다. 6,096mm의 길이와 2,743mm의 높이를 지닌 몸집이F350을 압도한다. 바람의 자유로운 느낌을 형상화한 데칼과 Anti-Wicking 처리한 2개의 검은색 창은 고급스럽고 신선하다. 각각의 창은 벙커베드와 주방 전용 창으로 자외선 노출에 의한 변색과 오염, 습기 방지가 가능하다. 주방 공간은 외부로 돌기 시켜 사용 공간을 넓힐 수 있다.



기능적으로는 주방 공간이 외부로 돌기 되며 온수 보일러, 20kg 가스통 저장고, 외부전원연결 단자, 외부 수전(샤워기포함), 오수배출구, 배터리 스위치 등이 위치한다. 지붕 위로는 루프랙이 설치되어 있다. 오수 탱크는 102L, 오물(대소변) 탱크는 83L다.



우측 면은 좌측 면과 마찬가지로 2개의 창이 각각 벙커베드와 거실 전용 창으로 위치한다. 거실 전용 창은 크기가 커, 실내로의 많은 양의 햇빛을 유입할 수 있다.



우측면은 기능적으로 거실 공간이 외부로 돌기 되며 냉장고 열기 배출구, 청수 급수구(청수 탱크 170L), 배터리 수납함, 소파 착좌부 밑 공간을 활용한 수납공간, 외부 변압기, 히터 열기배출구 등이 위치 한다.



후면은 실내로 출입할 수 있도록 출입구가 자리 잡은 면이다. 거실 전용 창과 출입문에 설치된 창이 우측면의 거실 전용 창과 함께 거실 공간을 더욱 화려하게 연출한다.



전동으로 조정할 수 있는 어닝이 제공되어 외부에서의 휴식 공간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어닝 전용 LED 조명과 출입구 좌우로 각각 1개씩 설치된 LED 도킹 조명은 아늑한 분위기를 제공된다.



차체 전체 너비에 해당하는 발판과 발판 중앙에 위치한 접이식 계단은 실내로의 출입을 더욱 자유롭게 한다. 발판 내부에는 낚싯대와 총 같이 길이가 긴 레저용품을 효과적으로 수납할 수 있도록 저장 공간을 두었다. 지붕을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다리와 외부 발전기 수납함도 이용할 수 있다.



지붕 위에는 쏠라 패널, TV 안테나, 라디오 안테나, 에어컨, 벙커베드/화장실 전용 환기창 등이 장착되었다.



제원상 길이 X 너비 X 높이는 6,096mm(벙커베드를 제외한 내부 바닥 길이 3,081mm), 2,438mm, 2,743mm(내부 2,006mm)다. 벙커베드의 내부 높이는 1,066mm다.



마법처럼 넓어지는 공간_화려하고 편안하다.


내부는 카라반에 비해 다소 부족한 내부 공간을 슬라이드 아웃(Slide Out) 방식을 접목해 해결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통로를 기준으로 좌측의 주방, 우측에 위치한 거실이 외부로 돌기 되는 구조를 가진다.


내부 평면도는 통로를 기준으로 좌측에는 화장실과 주방, 우측으로는 거실과 냉장고가 자리를 잡는다. 통로의 끝 영역에는 벙커베드가 위치한다. 취침 인원은 4인으로 성인 2명, 어린이 2명이 사용하기 적합하다.



벙커베드는 아늑하고 편안하다. 그리고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간이다. 오르내리기에 불편함을 느끼는 어른들과는 상반되는 현상이다. 벙커베드가 놀이터고 취침장소다. 침대는 성인 2명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퀸사이즈 크기다.



침실 내부에는 28인치 LED TV와 라디오, DVD, 블루투스, USB가 가능한 엔터테인먼트 기기도 포함한다. 침실 전용 옷장과 서랍장도 마련되어 효율적인 수납이 가능하다. 천정의 창은 좌우 전용창과 함께 쾌적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슬라이드 아웃 방식으로 좌측 외부로 돌기 되는 주방은 미국의 일반 가정의 주방처럼 원목으로 구성된 고전적인 분위기가 일품이다.



구성은 3구 가스레인지, 전기레인지, 가스오븐레인지, 3-Way 170L 냉장고, 싱크대, 2단 서랍장, 2개의 캐비닛방식 수납공간으로 구성된다. 냉장고는 맞은편 소파가 위치한 영역에 위치한다. 천정에는 ATWOOD 에어컨이 장착되어 하계 캠핑 시 냉방을 책임진다.



화장실은 샤워시설과 수전, 그리고 수납공간을 포함한다. 성인 1명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1062 모델보다 크기가 작은 모델에서의 부족한 공간에 대한 불편을 말끔히 해소했다. 샤워시설의 바닥은 욕조 타입으로 바닥은 오목한 형태다. 외부로 물이 튀겨나가지 않게 고안한 디자인이다. 천정에는 화장실 전용 환기 덕트와 창이 제공된다.



화장실 맞은편에는 소파와 테이블, 수납장이 포함된 거실이 위치한다. 이 공간도 주방처럼 우측 외부로 돌기 되는 슬라이드 아웃 방식이 적용된 영역이다. 확장되지 않는 트럭 캠퍼의 거실과는 확연히 차별되는 공간 확보로 성인 4명이 사용해도 안락하다.



소파와 테이블은 변형 침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크기는 가로 1,117mm X 세로 1,981mm로 성인 2명보다는 어린이 2명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침대로의 변형은 매우 간단하다. 테이블을 착좌부 영역까지 내리고 그 위로 소파의 등받이를 두면 침대로 변형시킬 수 있다. 소요되는 시간은 1분이 채 되지 않는다.



소파의 착좌부 밑 공간은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내부 공간의 부피가 제법 커, 많은 양의 캠핑용품을 수납할 수 있다. 등받이에 설치된 막대 형태의 핀을 빼면 수납공간을 개방할 수 있다.



수납장은 3단 서랍장과 1개의 캐비닛 구조의 수납공간으로 구성된다. 이 공간에는 2개의 USB 단자와 전기 연결 단자, 12V 충전이 가능한 파워 뱅크가 설치되어 있다. 3단 서랍장은 각각 공간이 충분해 작은 물건을 수납하기에 적합하다. 상단의 수납장은 단일 공간으로 3단 서랍장을 합한 크기의 수납공간이다. 부피가 제법 큰 물건을 수납할 수 있다.


출입문을 열면 단 차를 둔 출입계단 1개를 두고,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랍장을 설치했다. 외부 출입 발판까지 꺼낼 수 있는 길고, 내부가 깊은 수납공간으로 부피가 크고 긴 용품을 수납하기에 적당한 구조다. 좌측으로는 내/외부조명 및 슬라이드 아웃 전동 버튼을 두었다.



내부에는 일산화탄소감지기, 화재감지기를 부착해 안전도 완벽히 했다. 난방과 온수는 ATWOOD사의 LPG 용 히터로, 내/외부에 사용되는 전기는 LPG로 가동되는 Cummins Onan(2500Watt) 발전기를 통해 제공한다.


트럭 캠퍼만의 장점_나만이 즐길 수 있는 캠핑 사이트 구축


견인차에 의존해야 하는 카라반, 출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용차를 이용해 제작된 모터홈은 캠핑을 포함한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의 반경이 좁다. 그러나 높은 지상고와 강력한 출력이 픽업트럭을 기반으로 하는 트럭 캠퍼는 오지를 포함한 픽업트럭이 도달할 수 있는 모든 영역에서 원하는 활동을 영위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장점은 다양하다.



탈부착 방식의 구조로 트럭 캠퍼를 지상에 설치한 후, 픽업 트럭은 오프로딩, 스포츠, 관광, 쇼핑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트럭 캠퍼 이외의 요트, MTB, ATV 등 레저 활동에 필요한 탈 것들을 히치를 연결해 견인할 수 있다.


주행이나 보관에 따른 어려움이 많은 카라반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행과 보관이 쉽다.


카라반의 경우, 750kg 이상의 카라반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트레일러면허가 필요하지만 트럭 캠퍼는 별도의 면허증이 필요하지 않다.


구매에 따른 비용을 제외한 보관, 보험료, 자동차세, 취등록세, 고속도로 통행료 등 제반 비용이 없다. 고속도로 통행료도 별도로 발생하지 않는다.


랜스 1062 트럭 캠퍼에 사용되는 픽업 트럭은?


포드의 F350 모델이다. 보편적으로 랜스 트럭 캠퍼 모델에 결합하는 모델은 포드의 F 시리즈, 쉐보레 실버라도, 닛산 타이탄, 토요타 툰드라 등이 사용된다. 모델별 적재함의 길고 짧음에 따라 얹혀지는 랜스사의 트럭 캠퍼의 모델이 달라진다. 그 이유는 트럭 캠퍼에 의해 픽업 트럭에 수직으로 가해지는 무게 중심 때문이다. 픽업트럭의 뒤 바퀴 중간에 위치한 무게 중심을 벗어나게 되면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모델별 권장 트럭 캠퍼 모델은 아래의 표와 같다.



국내에 이미 소개된 랜스 트럭 캠퍼 825, 865 모델은 표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적재함 길이가 6.5ft(1,981mm)인 F250 모델이 적합하다. 그러나 현실은 적재함 길이가 5.5ft(1,676mm)인 F150 모델에 825, 865 모델을 결합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가 크다.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F150 모델 중 6.5ft(1,981mm) 트림에는 랜스 825, 865 모델의 결합이 가능하다.


픽업 트럭과 트럭 캠퍼는 어떻게 결합하나?


트럭 캠퍼를 운영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다. 주행을 위한 픽업트럭과 트럭 캠퍼를 단단히 결합하기 위해서는 특수한 장비(Support Equipment)가 필요하다. 국내에는 랜스 트럭 캠퍼 정식 수입원인 우리캠핑이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어디에서 살 수 있나?


국내에는 천안에 소재한 우리캠핑(대표이사 오태영)이 공식수입원으로 랜스사로부터 트럭 캠퍼를 수입하고 있다. 랜스사는 세계적으로 미국과 캐나다에만 오랜 기간의 교육을 통해 정식 딜러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우리캠핑이 유일하게 모델별 트럭 캠퍼를 보유 및 전시, 판매한다. 구매 후 1년간 무상 사후관리가 가능하고, 이후에는 유상으로 AS를 진행한다. 포드사의 F 시리즈 픽업 트럭도 병행 수입하고 있다. 다양한 트럭 캠퍼가 결합될 F150, F250, F350 등 다양한 모델을 보유 및 전시, 판매하고 있다.



소개한 랜스 1062 트럭 캠퍼와 F 350 픽업 트럭의 판매가격에 대한 문의는 우리캠핑 네이버카페(http://cafe.naver.com/lancecamper) 나 전화문의(041-554-2121)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