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이 LG와 미래 전기자동차의 디자인과 개발에 공동 참여하기로 하고 8월 24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 GM본사에서 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GM은 美 미시건주 디트로이트시에 위치한 GM 본사에서 댄 애커슨(Dan Akerson) GM 회장 겸 최고경영자, 스티브 거스키(Steve Girsky) GM 부회장, 조준호 ㈜LG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GM의 미래 전기자동차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LG와 GM은 GM이 생산, 판매하게 될 미래 전기자동차용 주요 부품 등 핵심 솔루션 개발을 공동으로 수행하게 된다. GM은 LG의 검증된 배터리 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전기차 개발 가능성을 열었고, LG는 현재 양산 전기차 쉐보레 볼트(Chevrolet Volt)와 오펠 암페라(Opel Ampera)에 사용되는 베터리 셀 공급 회사로 이번 계약을 통해 GM과의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GM은 LG와 미래 전기자동차의 디자인과 개발에 공동 참여하기로 했다. 24일(미국 시간) 미국 디트로이트 GM 본사에서 열린 ´전기차 공동 개발 협약 체결식´에서 댄 애커슨(Dan Akerson) GM 회장 겸 최고경영자(왼쪽)와 조준호 ㈜LG 사장(오른쪽)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GM은 LG와 함께 다양한 전기차 개발 가능성을 열었고, 두 회사의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마련됐다.
볼트와 암페라에 적용된 주행거리 확장 전기차 시스템의 성공은 전기차 개발을 위한 또 다른 협력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했다. GM과 LG의 연구개발팀은 차량 아키텍처의 개발 뿐만 아니라 주요 부품 개발에도 협력하게 되며, 개발 완료된 제품은 전 세계 여러 시장에서 판매될 계획.
GM과 LG의 제휴 관계는 LG가 전기차 볼트와 암페라에 배터리 셀을 공급하게 되면서 시작됐으며, 지난해 서울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 제공돼 운행된 바 있는 쉐보레 크루즈 전기차의 공동 개발이라는 성과로 이어졌다. 크루즈 전기차는 현재 국내에서 전기차의 성능과 주행여건 등을 테스트하며 시험 운영되고 있다.
이날 조준호 ㈜LG 사장은 “이번 GM과의 전기자동차 공동 개발 협약은 LG의 미래에 있어서도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며, “GM의 전기자동차 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세계적으로 보다 더 엄격해진 배기가스 기준, 연비 규정과 더불어 자동차 주행에 대한 기술의 가속화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는 새로운 기업 평균 연비 기준(CAFE: Corporate Average Fuel Economy)에 따라 2025년까지 자동차 연비 기준을 54.5mpg(23.0km/l)으로 강화하기로 결정했으며, 연료 소모와 배기가스가 없는 전기차는 CAFE 목표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개발된 제품의 출시 시점은 향후 발표될 예정이며, 협약을 통한 회사 간의 지분 교환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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