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형 거실로 내부를 넓게! - 위네바고 퓨즈 23F
상태바
확장형 거실로 내부를 넓게! - 위네바고 퓨즈 23F
  • 박병하
  • 승인 2019.12.02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은 캐나다와 함께 광활한 북미대륙의 반을 차지하고 있는 나라다. 그 광활한 영토에는 실로 다양한 자연환경이 펼쳐져 있다. 그리고 세계 최대의 경제대국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높은 평균소득과 가족을 중시하는 문화적 배경이 어우러진 미국은 이른 바 ‘레저의 천국’이라 불릴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발달된 레저산업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특히 미국의 RV(Recreational Vehicle) 산업은 독자적인 문화와 체계가 탄탄하게 자리를 잡고 있다.

미국의 RV들은 자국의 지역색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대부분의 미국의 RV들은 기본적으로 유럽이나 아시아 등지의 RV들보다 기본적으로 넉넉한 크기와 무거운 무게를 갖는다. 시설 면에서는 넉넉한 크기를 바탕으로 그들의 가정집에 준하는 설비를 갖추려는 경향이 나타난다. 그리고 유럽산 모터홈에 비해 차체를 확장시키는 방식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편이다. 이번에 소개할 위네바고(Winnebago)의 퓨즈 23F 모델 역시 그러한 차종 중 하나다. 위네바고는 미국의 대표적인 RV 제조사 중 하나로, 그 중에서도 '모터홈'으로 특히 유명하다.

위네바고의 퓨즈 23F 모델은 포드의 대표적인 LCV(light Commercial Vehicle), 트랜짓(Transit)을 기반으로 제작되는 클래스 C 모터홈이다. 포드 트랜짓은 포드자동차의 상용부문을 대표하는 모델 중 하나로, 동사의 E-시리즈와 함께 모터홈의 베이스차량으로 사랑받고 있다.

위네바고 퓨즈 23F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그 ‘구조’에 있다. 기본적인 차체 구조에 일절 손을 대지 않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제작되는 RV들 대다수는 설계 상의 이유로 차체구조를 절단하거나 연장하는 등의 변형을 거치게 되는데, 위네바고 퓨즈 23F는 이러한 차체구조 변형이 거의 없다. 이는 미국 포드자동차에서 직접 공급하는 포드 트랜짓의 컷어웨이(Cutaway) 섀시캡을 베이스 차량으로 사용한 덕분이다. 컷어웨이 섀시캡은 캐빈(운전실) 뒤쪽이 막혀있는 섀시캡과는 달리, 캐빈 뒤쪽까지 완전히 뚫려 있어, 모터홈 등의 특장차량으로 개조하기 가장 용이하다. 자동차 제조사에서 보장하는 차체구조강도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외형은 전형적인 미국식 모터홈에서 볼 수 있는 박스형에 가까운 차체구조가 먼저 눈에 띈다. 그러면서도 벙커베드에 해당하는 부위는 상당히 작게 만들어져 있다. 상당히 큰 체구를 가지고 있지만 둔해보이지 않고 균형 잡힌 느낌을 준다. 차체 외장 색상과 데칼 역시 단순하면서도 깔끔한 느낌을 준다.

위네바고 퓨즈의 후방 차체구조는 위네바고 고유의 슈퍼스트럭쳐(SuperStructure) 설계로 만들어진다. 위네바고 슈퍼스트럭쳐는 차체 골격을 목재가 아닌, 고강도의 강철로 제작한다. 모든 구조재는 세척 및 도장, 코팅 작업을 포함한 총 10단계의 공정을 거쳐 제작된다. 모든 구조재는 자동차와 동일한 전착 도장 및 열처리 공법을 거쳐 완성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차체는 정밀한 배치를 통해 트랜짓의 차체와 일체화를 이루어 높은 구조강성을 실현한다.

위네바고 퓨즈 23F 모델의 길이는 7,315mm 높이는 약 3,108mm, 폭은 2,316mm에 이른다. 차량 총중량은 약 4.7톤에 달하며, 탑승 인원은 총 4명이다. 어닝은 케어프리(Carefree)의 16피트(약 4,877mm) 전동식 어닝을 사용한다. 어닝 전개는 버튼 하나만 눌러주면 되는 단순한 방식으로 편의성이 높다. 차체 후방에는 사다리가 마련되어 있어, 상부의 솔라패널이나 욕실용 환기창 등의 유지보수를 위해 손쉽게 차체 상부로 오르내릴 수 있도록 했다. 독특한 레트로풍 디자인의 LED 테일램프도 매력적이다. 위네바고 퓨즈 23F 모델은 총 1,070리터의 외부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하지만 위네바고 퓨즈 23F 모델의 외관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을 꼽는다면, 운전석 측에 위치한 확장부다. 운전석 방향으로 약 500mm 정도 확장되는 이 부위는 거실 공간에 해당한다. 확장되는 부분의 상부에는 별도의 보조 어닝까지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이 500mm의 확장은 실내에서 느껴지는 공간감을 배가시키는 일등공신이다.

실내에 들어 서면, 미국제 모터홈 다운 넉넉한 공간이 먼저 눈에 들어 온다. 운전석 측으로 500mm 확장된 거실 덕분이다. 확장을 통해 만들어지는 통로 공간은 성인 남성 2명이 나란히 서 있어도 남을 정도로 넓다. 이렇게 넓은 통로 공간 덕분에 거실과 주방 사이를 이동하는 동선이 넉넉하여 높은 편의성을 자랑한다. 내부는 짙은 톤의 목재로 짜여진 가구와 따뜻한 색감의 직물 소재로 마감되어 있어, 미국의 가정집과 비슷한 분위기를 낸다.

확장되는 부위에 위치한 거실 공간은 서로 마주 보는 구조의 2인용 벤치형 소파와 대형의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다. 4인 가족이 식사는 물론, 보드게임 등 놀이를 즐기기에 부족함 없는 공간이다. 소파는 가로 42인치(약 1,066mm), 세로 67인치(약 1,702mm) 규격의 침대로 변신한다. 성인 남성에게는 다소 빠듯하지만 체구가 작은 성인 여성 2명이나 어린이 2명이 넉넉하게 누울 수 있는 크기의 침대다. 소파와 보조 매트리스의 질감도 우수하다.

운전실쪽 상부에는 상부 좌우에 마련된 수납함과 함께 대형의 TV가 설치되어 있다. TV는 피벗 암을 통해 고정되어 있어, 각도를 조정 가능하며, 뒤편에는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오디오 시스템 등이 위치한다. 운전실측에는 별도의 탈착식 커튼이 마련되어 있어, 취침이나 정박 시 외부로부터 들어 오는 빛을 차단할 수 있다. 운전실의 좌석은 조수석만 180도로 회전시킬 수 있다.

주 침실은 차체의 가장 뒤쪽에 마련되어 있다. 가로 49인치(약 1,245mm), 세로 75인치(약 1,905mm) 규격의 고정형 침대는 성인 2명이 넉넉하게 누울 수 있다. 침대의 매트리스를 들어 올려서 하부의 수납공간에 접근할 수 있다. 매트리스 하단에는 가스압 댐퍼가 설치되어 있어,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손쉽게 여닫을 수 있다. 취침 시에는 커튼을 이용하여 거실과 침실 사이를 차단할 수 있다. 침실 상부에는 가볍고 튼튼한 목재로 만들어진 수납장과 함께, 충전용 USB 포트와 220V 콘센트 등을 제공한다.

욕실은 침실 바로 옆에 마련되어 있다. 공간이 넉넉하게 설계되어 있어 사용 편의성이 뛰어나다. 가장 안쪽에 위치하는 샤워부스는 길이 35인치(약 889mm), 폭 26인치(약 660mm)로 설계되어 성인이 사용하기에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며, 욕조형 바닥과 불투명 도어를 적용하여 화장실쪽으로 물이 튀는 것을 막아 준다. 화장실은 하부의 페달로 물을 내리는 미국식 고정형 변기를 사용하며, 넉넉한 크기의 코너 세면대와 별도의 수전, 거울, 수납함 등이 설치되어 있다.

화장실 바로 앞에는 대형의 옷장이 설치되어 있다. 크기가 상당히 큰 것은 물론, 하부에는 대형의 3단 서랍장까지 마련했다. 그 우측으로는 상하에 하나씩 3단 팬트리 수납장을 설치했다. 그 건너편으로는 주방과 냉장고가 위치한다. 냉장고는 냉장실과 냉동실이 상하로 분리된 200리터급의 대형 냉장고를 사용한다. 주방은 3구의 가스/오븐레인지와 대형의 싱크 보울 및 조절식 수전, 상부 전자레인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방에는 별도의 창이 마련되어 있으며, 좌측의 확장 선반을 이용해 작업 공간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도 있다. 싱크대 하부에는 자잘한 물건을 수납할 수 있는 3단 서랍장이, 상부에는 대형의 수납함이 마련되어 있다.

위네바고 퓨즈 23F 모델은 본래 미국 시장용 포드 트랜짓 컷어웨이 섀시에 적용되는 직렬 5기통 3.2리터 디젤엔진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 차량은 국내 시장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K-에디션’ 모델로, 3.6리터 V6 가솔린 엔진과 자동 6단 변속기로 구성된 파워트레인을 갖는다. 설비의 경우, 124리터 용량의 청수 탱크와 함께, 150리터(그레이) 및 160리터(블랙) 용량의 오수탱크를 제공한다. 청수 및 오수 탱크는 실내에 설치된 전용의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온수기 용량은 22리터이며, 난방은 1,800W의 출력을 내는 히터로 이루어진다. 에어컨 또한 기본으로 적용된다. 전기는 2,500W의 출력을 내는 커민스(Cummins)의 오난(Onan) LP 발전기와 2개의 100W 솔라패널, 그리고 2개의 90A 딥사이클 배터리를 통해 공급된다.

위네바고 퓨즈 23F K-에디션 모델은 현재 위네바고 코리아를 통해 국내 시장에 판매되고 있다. VAT 포함 차량 기본 가격은 1억 5,200만원이다. 위네바고 퓨즈 23F K-에디션 모델은 경기도 화성의 카라반테일, 경남 함안의 YJRV코리아, 이천의 더카라반 이천스테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