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RV]2020년 영국 최고의 캠핑카는?
상태바
[세계의 RV]2020년 영국 최고의 캠핑카는?
  • 박병하
  • 승인 2019.12.30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은 독일과 함께 유럽 내에서 RV 수요가 높은 국가 중 하나로 손꼽힌다. 영국의 RV 시장은 서유럽 RV시장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며, 독일과는 또 다른, 독자적인 색채의 캠핑 문화 및 RV 문화가 조성되어 있다. 영국은 카라반이 더욱 대중적이기는 하지만 모터홈 역시 만만치 않은 규모를 가지고 있다. 또한 영국에는 과거부터 이러한 RV들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매체들이존재해 왔으며, 그 중에는 시장에서 상당한 공신력을 인정 받고 있는 매체들 또한 존재한다. 특히 모터홈 부문에서는 반 세기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카라반 전문지 프랙티컬 카라반(Practical Caravan)의 자매지인 프랙티컬 모터홈(Practical Motorhome)이 있다.

2001년에 세워진 프랙터컬 모터홈은 영국에서가장 많은 판매부수와 공신력을 가진 모터홈 전문매체로, RV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팁과 정보는 물론, 공신력 있는 모터홈 리뷰를 제공하고있다. 또한, 매년 분야 별 최고의 모터홈을 ‘올해의 모터홈(Motorhome of the year)’으로 선정한다.

그렇다면 2020년을 앞둔 지금, 2020년 올해의 모터홈으로 꼽힌 차는 어떤 차일까? 프랙티컬 모터홈이 선정한 2020년 올해의 모터홈은 영국 엘디스(Elddis)의 오토퀘스트 CV60(Autoquest CV60)이다. 이 차량은 이번 올해의 모터홈 2020의 하이루프 밴 컨버전(High-top Van Conversion) 카테고리의 승자이기도 하다.

엘디스 오토퀘스트 CV60은 '피아트 듀카토(Fiat Ducato)'의 하이루프/롱휠베이스 모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다. 피아트 듀카토는 유럽에서 모터홈의 베이스 차량으로서 가장 널리 활용되는 LCV(LightCommercial Vehicle, 경상용차) 모델이다. 피아트 듀카토는 다양한 파생형 모델의 존재와 넓은 폭, 그리고 사각 박스형에 가까운 차체구조 덕분에 공간활용에 유리하여 베이스차량으로 인기가 높다. 

엘디스 오토퀘스트 CV60은 총 길이 5,999mm, 폭 2,050mm, 높이 2,670mm의 크기를 가졌다. 국내서 제작되고 있는 르노 마스터 기반의 캠퍼밴형 차량보다 거의 50cm가량 더 길고 20cm 가량 더 높다. 현대자동차의 쏠라티 캠핑카와 비교하면 약 20cm 가량 짧고 낮으며, 폭은 오히려 10mm 더 크다.

엘디스 오토퀘스트 CV60의 외관은 피아트 듀카토 하이루프 모델의 외형을 거의 그대로 유지한 캠퍼밴형 모델이다. 여기에 엘디스 고유의 레드 데칼과 더불어 대형의 측면 창을 마련한 점이 눈에 띈다. 슬라이딩 도어와 후방 침실쪽에 마련된 대형 창은 뛰어난 개방감을 제공한다. 상당히 대형의 창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개방감을 특히 중시하는 영국식 RV의 특징이 나타나는 부분이다. 외장 색상은 화이트를 기본으로 하며, 그레이 컬러를 고를 수 있다.

엘디스 오토퀘스트 CV60의 실내는 하나부터 열까지 2명의 사용을 위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실내 높이는 1,899mm에, 내부 폭은 최대 1,944mm에 달한다. 이동 시 사용하게 되는 좌석은 회전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좌석을 회전 시켜주면 운전실은 고스란히 거실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탈착식 테이블은 2명이 사용하기에 적당한 수준이며,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 측면에 협탁이 하나씩 마련된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뛰어난 편의성을 누릴 수 있다. 조수석측의 좌석은 곧장 주방으로 연결되어 있다. 엔터테인먼트 시설로는 피벗암이 적용된 TV가 적용된다.

주방은 데포드(Thetford)의 트리플렉스 오븐과 그릴, 3구 가스버너, 스테인리스 싱크 보울 및 수전 등으로 구성된다. 냉장고는 데포드의 90리터 냉장고를 사용한다. 이 냉장고는 배터리만으로 2일간 사용 가능하다. 조수석측의 협탁 역할을 겸하는 확장패널 또한 설치되어 있어, 주방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화장실은 욕실을 겸하는 구조로, 넉넉한 공간으로 설계되어 있어 사용 편의성이 우수하다.

엘디스 오토퀘스트 CV60의 가장 중요한 키 포인트는 바로 후방에 있다. 뒤쪽이 완전히 개방된 구조를 취하고 있어, 침실 양측면의 대형창과 더불어 놀라운 개방감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이동시에는 통로 공간에 자전거 등을 수납할 수 있다. 침대는 가변식 침대다. 하지만 통상적인 소파 변환 침대와는 격이 다르다. 이 침대는 평상시에는 1명의 성인에게 넉넉한 공간을 제공하는 고정식 싱글베드지만 침상을 옆으로 당기기만 하면 그 자리에서 2인용 더블베드로 변신한다. 더블베드의 크기는 가로 1,370mm, 세로 1,875mm의 크기를 가지며, 통로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한쪽이 비스듬히 깎인 형태로 설계되어 있다.

엘디스 오토퀘스트 CV60은 총 654kg의 적재중량을 가지며, 장비중량은 2,846kg, 차량 총중량은 3,500kg이다. 또한 최대 2,500kg의 카라반이나 트레일러를 견인할 수 있다. 청수탱크는 90리터, 오수탱크는 45리터의 용량을 가지며, 8리터 용량의 온수기와 가스 히터 등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프랙티컬 모터홈은 엘디스의 오토퀘스트 CV60에 대해 "영리한 레이아웃과 높은 사양 수준, 그리고 환상적인 가격표까지 달았다"며, "올해 출시된 가장 흥미롭고 혁신적인 모터홈"이라고 극찬했다. 또한 가변식 더블베드와 넓은 욕실, 그리고 스마트한 구성의 주방 또한 높게 평가했다.

영국 올해의 모터홈에 선정된 엘디스의 오토퀘스트 CV60의 영국 내 판매 가격은 38,599파운드(한화 약 5,864만원)부터 시작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