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영국 올해의 카라반! - 스위프트 스프라이트 슈퍼 콰트로 EB
상태바
2020 영국 올해의 카라반! - 스위프트 스프라이트 슈퍼 콰트로 EB
  • bhp91 기자
  • 승인 2020.01.0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은 독일과 함께 유럽 내에서도 RV수요가 높은 국가 중 하나로, 서유럽 RV시장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영국은 카라반을 이용한 캠핑 문화가 발달한 국가 중 하나다. 그리고 카라반 자체로도 자국만의 독특한 색채가 그대로 묻어 나온다. 이는 카라반 바깥보다 카라반 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더 긴 영국의 캠핑 문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환경에 기반한 영국식 카라반들은 독일식에 비해 개방감 연출과 거주성 구현을 매우 중시하는 편이다. 

영국은 오랫동안 나름대로 독자적인 RV 문화가 자생하고 있었던 만큼, 과거부터 이러한 RV들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매체들이 존재해 왔다. 그 중에는 시장에서 상당한 공신력을 인정 받고 있는 매체들 또한 존재한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매체로는  프랙티컬 카라반(Practical Caravan)을 꼽을 수 있다. 프랙티컬 카라반은 1967년에 세워진, 반 세기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영국의 카라반 전문지다. 영국에서 가장 많은 판매부수를 기록하고 있는 본지는 RV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팁과 정보는 물론, 공신력 있는 카라반 및 토잉 카(Towing Car) 리뷰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매년 분야 별 최고의 RV 및 관련제품을 ‘투어러 오브 더 이어(Tourer of the year)’로 선정하고 있다.

투어러 오브 더 이어는 저가형(Best budget tourer), 고가형(Best luxury tourer), 특수형(Best specialist tourer), 커플용(Best tourer for couples), 가족용(Best tourers for family use), 그리고 시즌용(Best seasonal tourer)의 6개 부문으로 구성되며, 이렇게 선정된 6대 중 종합적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카라반이 ‘투어러 오브 이어’로 선정된다. 각 분야 별 최상의 카라반을 선정하는 ‘투어러 오브 더 이어 2020’에서는 어떤 카라반이 선정되었을까? 

프랙티컬 카라반이 선정한 2020년 영국 최고의 카라반은 바로 영국 최대 규모의 RV 전문 기업, 스위프트(Swift)사의 스프라이트 슈퍼 콰트로 EB(Sprite Super Quattro EB)다. 스위프트 스프라이트 슈퍼 콰트로 EB는 이번 2020 투어러 오브 더 이어의 '최고의 저예산 투어러(Best Budget Tourer)' 부문과 '최고의 시즌용 투어러(Best tourer for seasonal pitches)'의 2개 부문에 모두 선정되며 최종적으로 최고의 카라반으로 등극했다.

스위프트 스프라이트 슈퍼 콰트로 EB는 스위프트의 스프라이트 슈퍼(Sprite Super) 라인업의 바리에이션 중 하나다. 스프라이트 슈퍼 라인업은 스프라이트(Sprite)의 상위에 위치하는 중상급 라인업으로, 2축 섀시와 함께 더 큰 차체와 더 넓은 내부 공간을 제공한다. 차체 총 길이는 7,980mm, 폭은 2,460mm, 높이는 2,590mm에 이르며, 장비중량은 1,500kg이며, 차량 총중량은 1,705kg이다. 타이어는 185/70 R14 규격을 사용한다.

스위프트 스프라이트 슈퍼 콰트로 EB의 외관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날렵한 유선형의 차체를 들 수 있다. 특히 고속열차처럼 날렵하게 빚어낸 전면부는 공기역학적으로 우수할 뿐만 아니라 외관 면에서도 스위프트의 카라반 다운 멋을 뽐낸다. 좌측통행을 하는 영국에서 만들어진 카라반인 만큼, 출입문은 좌측에 마련되어 있다.

스프라이트 슈퍼 콰트로 EB의 차체는 스위프트 그룹의 '스마트(SMART)'공법이 적용된 탄탄한 구조설계가 반영되어 있다. 스위프트의 스마트 공법이란 '고강성(Strong)', '현대적인 디자인(Modern)', '공기역학적 설계(Aerodynamic)', '고탄성(Resilient)', '검증된 내구성(Tested)'을 함축한, 스위프트 그룹의 제품 개발 체계라고 보면 된다. 스프라이트 슈퍼 콰트로 EB의 차체 외벽은 고탄성은 물론 내충격성도 강한 GRP 패널을 사용하여 제작된다. GRP는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FRP에 비해 구조강도가 뛰어나고 단열성이 우수하여 고급 카라반의 외장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폴리우레탄 소재와 폴리스틸렌 단열 코어를 사용하여 강력한 내습성을 갖는다. 차체 바닥은 44mm의 샌드위치 패널을 이용하여 제작된다. 이 매끈하게 빠진 차체는 아연 도금 처리된 AL-KO의 2축 섀시를 통해 지지된다. 

스프라이트 슈퍼 콰트로 EB의 실내는 차체 앞쪽부터 거실-주방-화장실/욕실-주침실로 구성된다. 실내 총 길이는 6,270mm에 높이는 2,590mm에 이른다. 거실은 개방감을 중시하는, 전형적인 영국식 카라반의 모습이다. 널찍한 전면 파노라믹 창 구조로 채광이 우수하며, 화사한 거실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모든 창에는 별도의 커튼이 제공된다.

소파는 좌우로 마주보는 벤치식 구조를 사용하고 있으며, 하단에는 대형의 수납공간이 위치한다. 중앙에는 대형의 다용도 서랍장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중앙에 대형의 테이블을 마련하여 식사는 물론, 놀이 공간으로도 넉넉하게 활용할 수 있다. 소파는 침대로 변환이 가능하며, 변환 시 크기는 가로 1,630mm, 세로 2,250mm에 이르는 덕분에 성인 2명이 편안하고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다.

주방은 데포드(Thetford)의 3구 가스-오븐레인지와 더불어 새롭게 적용된 신형의 스테인레스 씽크볼이 설치된다. 냉장고는 도메틱(Dometic)의 100리터 냉장고를 사용한다. 주방은 식기류와 식자재를 수납할 수 있는 크고 작은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주방을 위한 전용 창 또한 함께 갖춰져 있다.

주방 우측의 문을 열면 화장실과 별도의 샤워부스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화장실은 거실 공간과 주 침실을 연결하는 통로를 겸하는 구조를 띄고 있으며, 세면대와 변기, 그리고 옷장이 'ㄱ'자를 이루며 배치되어 있다. 이를 통해 취침시 주 침실과 변환침대 사용자가 야간에 화장실을 이용할 때 동선이 겹치지 않는다. 샤워 부스는 화장실과 분리되어 있으며, 내부에 별도의 선반과 거울 등이 마련되어 있어 뛰어난 편의성을 제공한다.

주 침실은 중앙에 배치된 대형 침대와 그 양쪽으로 마련된 옷장과 측면 창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침대 상부에도 선반형 수납장이 설치되어 있다. 침실은 거실과 완전히 독립된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통로 등의 공간이 넉넉해 가정집에 준하는 여유를 누릴 수 있다. 침대의 매트리스는 스위프트가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특수 매트리스를 적용하고 있다. 이 매트리스는 통풍성을 고려한 프레시텍(Freshtec) 기술이 적용되어 시원하고 편안한 숙면을 유도한다. 침대 프레임은 별도의 알루미늄 지지대를 사용하며, 침대 크기는 가로 1,330mm,  세로 1,870mm이다.

난방은 전기와 가스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트루마 콤비 4 보일러를 사용한다. 차량의 전력과 난방 등의 기능은스위프트 전용의 커맨드 시스템으로 제어할 수 있다. 7인치 규격의 고해상도 터치스크린 패널을 적용하여 뛰어난 편의성을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스마트폰 앱으로도 연결 가능하여 스마트폰으로도 차량의 난방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다.

프랙티컬 카라반은 스위프트 스프라이트 슈퍼 콰트로 EB에 대해 "스위프트는 굉장히 인상적인 가격으로 기대 이상의 사양과 넓은 실내를 구현했다"며, "다른 모델들과 비교할 수 없는, 매우 가치 있는 승자"라고 극찬했다. 프랙티컬 카라반은 스위프트 스프라이트 슈퍼 콰트로 EB의 합리적인 가격과 활용성을 높게 평가했다. 스위프트 스프라이트 슈퍼 콰트로 EB의 가격은 22,440파운드(한화 약 3,434만원)부터 시작하며, 선택 사양 적용 여부와 주문자의 기타 요구에 따라 가격은 더 올라갈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