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 최대 340km 주행 가능한 경상용차 'e-복서' 공개!
상태바
푸조, 최대 340km 주행 가능한 경상용차 'e-복서' 공개!
  • 모토야
  • 승인 2020.08.28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푸조(Peugeot)가 27일, WLTP 기준 최대 340km 주행 가능한 전기 경상용차 'e-복서(e-BOXER)'를 전격 공개했다. PSA 그룹의 전기 상용차 투입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과정에서 개발된 e-복서는 소형 상용차 e-엑스퍼트(e-Expert)와 함께 푸조의 전기상용차 라인을 책임지게 된다.

e-복서의 원형이 되는 푸조의 복서(BOXER)는 세벨(Sevel S.p.A.)에서 생산하는 경상용차(Light Commercial Vehicle, LCV, 적재중량 1.5~3.5톤) 모델이다. 세벨은 피아트와 PSA 그룹이 공동 출자하여 1978년도에 세운 상용차 전문 제조사로, 형제차인 피아트 두카토(FIAT Ducato), 시트로엥 점퍼(Citroën Jumper) 외에도 소형 상용차인 엑스퍼트(Expert), 시트로엥 점피(Citroën Jumpy) 등을 생산한다. 푸조 복서는 멀티젯 엔진을 사용하는 피아트 두카토와 달리, PSA 그룹의 HDI 디젤엔진을 사용한다는 차이가 있다.

하지만 전기차 모델인 푸조 e-복서는 엔진 대신, 강력한 전기 모터를 심장으로 사용한다. e-복서에 탑재되는 전기 모터는 122마력의 최고출력과 26.5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110km/h로 제한되며, 4톤 사양의 경우에는 90km/h로 제한된다. e-복서의 동력계는 기본적으로 제동 에너지 회수 시스템이 적용되어,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는 경우 강력한 회생제동을 걸어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한다. 

푸조 e-복서는 패널 밴 모델 기준으로 총 4종(L1, L2, L3, L4)의 차체 길이와 3종의 높이(H1, H2, H3)를 가진 서로 다른 규격의 차체가 마련된다. 이는 내연기관 버전인 복서와 동일한 수준의 바리에이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적재용량 또한 내연기관 복서와 동일한 최소 8,000~17,000리터의 용량을 제공한다. 전동화를 이루면서 내연기관 버전과 동일한 적재함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배터리를 적재함 아래에 수납하는 구조로 설계된 덕분이다. 최대적재중량은 차량의 사양에 따라 최대 1,890kg까지 제공한다. 또한 전기차에서 가장 크고 무거운 구성요소인 배터리 팩이 차량의 바닥에 수납되기 때문에 내연기관 버전 대비 무게중심이 더 낮아,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푸조 e-복서는 화물이나 특장차량용으로 컨버전 가능한 섀시캡(Chassis Cab) 모델의 형태로도 제공된다. 섀시캡 모델의 경우에는 싱글캡과 더블캡, 플로어캡 섀시의 3종이 제공되어 특장업계의 요구에도 대응하고 있다. 싱글캡 모델의 경우에는 차체 길이 L2부터 L4까지, 더블캡은 L3 사양만, 플로어캡 모델은 L3 및 L4 사양으로 제공된다.

푸조 e-복서는 전기상용차 전용으로 설계된 특별한 룸미러가 적용된다. 이 룸미러는 별도의 디스플레이를 내장하고 있으며, 이 디스플레이를 통해 전기차의 배터리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운전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디스플레이에는 백분율(%)로 표시되는 배터리 잔량 정보를 시작으로 잔여 주행거리, 배터리 전압(V), 전류량(A), 그리고 시프트 인디케이터 등으로 구성된다. 이 외에도 푸조 e-복서는 블루투스 오디오 시스템과 후방 주차 보조장치, 수동 에어컨, 열선내장 전동식 사이드미러 등이 기본으로 적용되며, 9인치 터치스크린 내비게이션, 후방 카메라, 액티브 세이프티 브레이크, 크루즈 컨트롤, 후방 교행감지 장치, 자동 하이빔, 사각지대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선택사양으로 제공한다.

푸조 e-복서는 37kWh와 70kWh 두 가지 용량의 배터리팩을 제공한다. 37kWh 배터리팩은 차체길이 기준 L1과 L2 사양에, 70kWh 배터리팩은 L3와 L4 사양에 적용된다. 37kWh 배터리팩이 적용된 푸조 e-복서는 WLTP 기준 200km, 70kWh 배터리팩이 적용된 푸조 e-복서는 WLTP(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s
Test Procedures) 기준 340km의 최대주행거리를 제공한다.

배터리 충전은 유럽에서 많이 사용하는 타입 2 규격은 물론, 콤보 CCS 4 규격까지 지원한다. 급속 충전의 경우, 50kW 충전기를 사용했을 때 1시간 만에 80%까지 충전 가능하다. 월 박스를 이용한 충전의 경우에는 배터리 용량과 충전기 규격에 따라 다르다. 먼저 37kWh 배터리팩을 사용하는 모델은 22kW 충전기를 사용하는 경우 완충까지 5시간, 7.4kW 완속 충전기를 사용하는 경우 완충까지 6시간이 소요되며, 70kWh 배터리팩을 사용하는 모델은 22kW 충전기를 사용하는 경우 완충까지 9시간, 7.4kW 완속 충전기를 사용하는 경우 완충까지 12시간이 소요된다.

푸조 e-복서는 오는 4분기부터 유럽 시장에 정식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생산은 이탈리아 발 디 산그로(Val di Sangro)에 위치한 세벨 공장에서 생산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