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자에서 판매하는 렉스턴 스포츠 칸 픽업트럭 기반의 렉스로버는 국내 RV 시장에서 오프로드에 적합한 모델로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국내 RV 시장에서 판매하는 캠핑카 중에서 오프로드 전용 캠핑카로는 유일한 모델이기 때문이다.
다른 경쟁사의 렉스턴 스포츠 칸 픽업트럭을 기반으로 하는 캠핑카들은 모두 오프로드보다는 온로드에 보다 더 적합한 하체와 소재로 제작되어서, 렉스로버와는 다소 차이가 나는 모델들이다.
가장 큰 차이점은 프레임에서 찾을 수 있다. 렉스로버는 국내 유일의 축연장 모델로 휠베이스가 4.2m에 달한다. 경쟁 모델의 경우에는 순정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휠베이스는 3.21m에 불과하다. 따라서 약 3.5m에 달하는 캐빈을 순정 모델에 얹혀 결합하면 다소 불안한 자세를 가질 수밖에 없다. 반면, 렉스로버는 4.2m달하는 휠베이스를 토대로 안정적인 자세로 캐빈을 떠받친다.
여기에 하체 보강은 렉스로버를 더욱 오프로드에 적합한 자격을 갖춘 RV로 완성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순정으로 장착된 리프스프링에 고정식 코일 스프링으로 보강하며, 앞뒤 축에 쇼크 업소버 보강까지 이뤄진다. 더불어 오프로드에 적합한 한국타이어에서 제작하는 캐나다 수출용 머드타이어와 알루미늄 휠까지 더해져 오프로드 주행에 최적의 조건을 적용해 제작한다.
오프로드에 적합하다는 요건은 여기에서 멈추지 않는다. 캐빈과 차체와의 결합도 구조적으로도 뒤틀림에 강한 설계를 적용했다. 일반적으로 칸 모델의 캐빈 루프와 벙커 바닥 면을 일체형으로 결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주)가자에서는 칸 모델의 캐빈 루프와 벙커 바닥 면을 분리형으로 일정 공간을 두고 캐빈과 차체 프레임을 결합했다. 이는 노지 또는 험지 주행 시 발생하는 차체와 캠핑 캐빈의 출렁거림을 독립적으로 제어해 내부 가구의 뒤틀림을 최소화하기 위한 설계이다. 소재 측면에서도 오프로드에 적합한 요소를 찾아볼 수 있다. 초기 1세대 모델의 캐빈에 적용했던 제작 소재도 GRP패널에서 알루미늄 소재로 과감하게 변경하며 노면이 좋지 않은 온갖 조건의 노지에서의 주행에서도 크게 뒤틀리지 않는 차체로 거듭나게 했다.
알루미늄 소재의 차체와 함께 내부 가구 전체도 알루미늄 소재로 교체했다. 일반적인 합판 소재의 가구는 노지에서 주행에 버틸 수 있는 내구 연한이 짧은 단점을 가지고 있다. 뒤틀림에 약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캠핑카 소유자들은 일반적인 캠핑장보다는 나만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노지 캠핑을 즐기기 때문에 노지 캠핑의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내부 가구의 뒤 틀림 현상은 피할 수 없는 현상으로 다가온다. 따라서 심한 유격 발생으로 주행 시 소음과 사용 시 불편을 초래한다.
(주)가자 대표이사 전용희는 이와 같은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한 차체와 내부 가구 제작이라는 승부수를 띄웠다. 이를 통해 구입 후 A/S를 최소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꾀하고 있다.
렉스로버는 칸 픽업 트럭의 캐빈 전체를 그대로 살려 캠핑카로 제작한 모델이다. 따라서 탑승 인원은 5명이다. 내부 취침 인원도 이에 맞춰 5명으로 설계했다. 2세대 렉스로버의 판매 가격은 부가세를 포함해서 8,500만원이다.(개소세 별도)
외형은 높은 지상고가 먼저 눈에 띈다. 수월한 진입 및 이탈각을 확보하기 위해 지상고를 최저 45cm에서 최고 78cm까지 높였다. 또한, A필러에 손잡이를 장착해 타고 내리기에 수월한 동선을 제공하기도 한다. 캠핑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창은 렉스로버 전방위로 설치되어 있다. 벙커 루프 창 및 좌우 전용 창을 비롯한 거실 전용 창은 내부 생활에 따른 환기와 채광, 그리고 개방감을 선사하는 시설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화장실 전용 창이 없다는 점이다.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다.
창과 함께 캠핑카에서 중요한 시설은 바로 수납공간이다. 캠핑카나 카라반을 구입해도 이와 별도의 캠핑에 필요한 물건을 많이 구비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특성 상 수납공간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특히 칸 기반의 캠핑카들의 가장 큰 단점으로 꼽히는 부족한 수납공간은 꼭 개선해야 하는 사항이었다. 렉스로버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범퍼의 일부를 슬라이딩 아웃 방식으로 설계해 수납공간에 대한 요구를 만족했다. 수납공간의 크기는 1.2mX1m로 길이가 긴 물건을 수납하기에 좋은 구조다. 이외에도 범퍼 바로 위로 너비가 넓은 수납공간과 세로로 길이가 긴(1.2m) 수납공간 2개 제공된다. 그러나 세로로 긴 수납공간은 높이가 높아 사용 상 불편함이 따른다. 렉스로버의 수납공간은 경쟁 모델보다 많은 그리고 다양한 크기로 제공되어 사용 편의성은 매우 높은 편이다. 렉스로버의 내부는 모든 가구가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이는 전술한 뒤틀림 최소화를 통한 내구성 강화를 위한 방안이다.
편의 시설 중 가정 먼저 눈의 띄는 것은 크기가 큰 벙커 베드다. 내부 크기가 2,200X1,950mm에 달해 성인 3명도 취침이 가능한 공간을 제공한다. 어린이 2명을 둔 4인 가족의 취침도 가능한 크기다. 벙커 베드는 수직 하중을 최대 500kg까지 버틸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거실은 마주하는 벤치형 시트와 회전 및 상판 이동 가능한 테이블로 구성된다. 성인 4~5명이 사용할 수 있는 거실 공간으로 매트리스의 질감도 매우 우수한 편이다.
시트와 테이블을 이용해 침대로 변환하면 2,000X1,400mm 크기의 침대를 확보할 수 있다. 이 공간에서는 성인 2명의 취침이 가능하다.
주방은 정수시스템이 제공한다. 오지에서 생수가 없을 경우 정수를 통해 생수를 확보할 수 있다. 이외에도 주방 싱크대 하부에는 미니 드럼세탁기도 설치할 수 있다.
싱크볼, 수전, 이동식 1구 가스레인지, 상하부 수납장으로 구성된 주방은 큰 물건보다는 작은 물건 수납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구성이다. 그러나 작은 주방 상판은 조리 시 불편한 사용이 예상된다.
화장실은 제법 넉넉한 공간에 다양한 시설이 제공되어 만족스럽다. 빨랫줄을 포함해 2개의 깊이가 긴 수납함, 거울, 샤워기 등이 제공된다. 변기는 이동식 포타포티 변기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고정식 변기는 선택 사양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온풍 송풍구가 설치되어 있어 겨울철 빨래 건조 및 따듯한 사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주차된 노면의 상태에 따라 차의 기울기가 결정되기 때문에 샤워 시 원활한 배수를 위해 바닥에는 앞/뒤 각각 1개씩의 배수가 설치되어 있다.
내부에서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후방 종합 수납시설이다. 마치 사무실의 캐비닛장처럼 크고 작은 다양한 수의 수납공간이 일체형으로 자리한다. 밥솥 보관함, 길이가 긴 양념 보관함, 옷장, 다양한 크기의 서랍장 등 크기와 갯수에서 캠핑에 필요한 다양한 물건을 효과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또한 효율적인 난방을 위해 상부 및 하부로 2개의 온풍 덕트가 설치되어 있다. 전방위적으로 효율적인 난방이 가능한 구조여서 벙커 베드를 포함한 내부 곳곳에 온기를 전달한다. 특히, 겨울철 청수통 동파 방지를 위해 물통 내부에 히티봉을 설치했다.
거친 오프로드에서 나만의 휴식을 취하고 싶다면, 이에 적합한 모델은 렉스로버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렉스로버에 장착하는 기본 사양과 선택 사양은 아래와 같다.
- 기본 사양
청수통 185L(최대 355L까지 확장 가능), 오수통 94L, 알루미늄 소재의 차체와 가구, 138L 냉장고, 전자레인지, 32인치 TV, 1구 가스 버너, 트루마 콤비 난방, 텔에어 루프 에어컨, 정수기, 3.2m 어닝, 2m 어닝 전용 LED등 등
- 선택 사양
서치 라이트, 고정식 변기, 화장실 창, 화장실 맥스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