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탐험가의 이름을 딴 캠퍼밴 - 웨스트팔리아 아문센 540D
상태바
위대한 탐험가의 이름을 딴 캠퍼밴 - 웨스트팔리아 아문센 540D
  • 모토야
  • 승인 2021.06.04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V(Recreation Vehicle)문화의 본고장이라 할 수 있는 유럽에서는 지금 이 시간에도 다양한 종류의 RV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전통적으로 사랑받는 장르가 있다면 바로 '캠퍼밴'이다. 캠퍼밴은 소형 밴을 토대로 만들어지는 것부터 시작해서 LCV(Light Commercial Vehicle)을 기반으로 제작되는 차종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LCV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캠퍼밴들은 미국식으로는 '클래스 B'로 분류되는 형태로, 유럽에서도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여러 제조사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형태다. RV산업이 세계적으로 가장 발달되어 있는 국가로는 단연 독일을 꼽을 수 있다. 독일의 RV 산업은 유럽 내에서도 최대 수준이며, 매년 전세계의 RV들이 모이는 카라반 살롱(Caravan Salon) 또한 독일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에 위치한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될 정도다.

이러한 독일의 RV 산업에서 캠퍼밴으로 유명한 제조사가 있다. 바로  웨스트팔리아(Westfalia)다. 웨스트팔리아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스프린터와 V-클래스(Vito), 폭스바겐 트랜스포터, 그리고 피아트 두카토 등의 다양한 상용차를 베이스로 하는, 양질의 캠퍼밴들을 만들고 있다. 웨스트팔리아는 '모험'과 관련된 인물들의 인명을 자사 차명에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플래그십 모델이라 할 수 있는 스프린터 기반의 '제임스 쿡(James Cook)'은 일명 '캡틴 쿡(Captain Cook)'이라 불리는 영국 탐험가의 이름을 따왔고, V클래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쥘 베른(Jules Verne)'은 현대 공상과학 소설의 선구자로 불리는 '해저 2만리'의 작가에서 이름을 따왔다. 그리고 이번에 소개할 차는 인류 최초로 남극점에 깃발을 꽂고, 공중으로 북극점까지 다녀 온 노르웨이의 탐험가, 로알 아문센(Roald Amundsen)의 이름을 따 온 아문센 540D다.

아문센 시리즈는 540D, 600D, 600E의 3개 차종이 존재하며, 모두 피아트 두카토(Ducato)를 기반으로 제작된다. 피아트 두카토는 다양한 차체 사이즈와 루프 높이, 그리고 사각형에 가까운 공간 설계로 캠핑카를 제작하는 데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 유럽 내에서 캠핑카의 베이스 차량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델이다. 웨스트팔리아 아문센 540D의 전체 길이는 5,413mm, 폭은 2,050mm, 그리고 높이는 2,600mm다. 휠베이스는 3,450mm다. 대략 국내에서 판매중인 르노 마스터 기반 캠핑카와 비슷한 크기라고 할 수 있으나, 높이는 약 150mm 가량 더 높아, 내부에서의 동선 확보가 더 유리하다.

운전실의 공간까지 활용하는 유럽식 모터홈의 특징을 그대로 가진 아문센 540D의 거실은 3~4명의 성인이 편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운전석과 조수석을 회전시키고 뒷좌석을 활용하면 4명의 성인이 모여 앉을 수 있는 공간이 형성된다. 테이블은 접이식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크기는 다소 작은 편이다. 

거실의 공간은 별도의 침대패널을 활용하여 성인 1명이 사용할 수 있는 침대로 변환시킬 수 있다. 변환침대는 최대 폭 850mm, 최소 폭 500mm이며, 길이는 1,800mm다. 성인 1명이 편안하게 누울 수 있는 크기를 갖는다. 단, 변환침대를 사용하게 되면, 침대 패널로 인해 외부로의 출입이 제한된다.

주방의 경우에는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입체적으로 구성했다. 먼저 하부에는 리터 용량의 냉장고를 설치하고, 문을 출입구 앞쪽으로 두었다. 이를 통해 내부에서 이동할 때 동선을 방해하지 않도록 했다. 또한 외부에서도 접근하기 수월하다는 장점도 있다. 그 위로는 2구 가스레인지를 마련했다. 바로 측면으로는 작은 싱크보울을 두고 있으며, 싱크보울 아래로 3단 수납장을 마련했다. 그리고 그 오른편에 대형의 수납장을 추가로 마련해 부족한 수납공간 문제를 해결했다. 화장실은 캠퍼밴으로서는 필요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후방에는 고정식 침대가 마련되어 있다. 침대의 하부 공간은 대용량의 트렁크룸으로 사용하며, 상당한 양의 짐을 수납할 수 있다. 침대의 상부에는 총 3개의 상부장이 설치되어 있다. 그 중 1개는 화장실쪽에 설치되어 있는데 이 수납장과 화장실쪽 격벽 사이에는 옷을 걸 수 있는 봉을 하나 마련하여 옷걸이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고정식 침대는 최대 폭 1,300mm, 최소 폭 1,150mm이며, 길이는 1,970mm다. 성인 2명이 편안하게 누울 수 있는 크기를 갖는다. 

웨스트팔리아 아문센 540D의 청수탱크와 오수탱크 용량은 모두 100리터로 동일하며, 가스는 2.8kg 용량을 사용한다. 보조 배터리는 95Ah 용량의 AGM 배터리를 사용한다. 난방은 기본으로 4kW 출력의 디젤 무시동 히터를 사용한다.

엔진은 120마력, 140마력의 2.3리터 피아트 멀티젯(Multijet) 디젤엔진과 160마력, 180마력 사양의 2.3리터 피아트 멀티젯 파워(Multijet POWER) 디젤엔진을 사용할 수 있다. 변속기는 6단 수동변속기를 기본으로 하며, 선택사양으로 자동 9단 변속기를 적용 가능하다. 단, 자동 9단 변속기는 120마력 멀티젯 엔진에는 적용이 불가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