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트랙 주행을 위한 수프라, GR수프라 GT4 EVO 공개
상태바
오직 트랙 주행을 위한 수프라, GR수프라 GT4 EVO 공개
  • 모토야
  • 승인 2022.11.10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토요타자동차의 모터스포츠 및 고성능 차량 부문을 전담하고 있는 토요타 가주 레이싱(Toyota GAZOO Racing, 이하 TGR)이 'GR수프라 GT4 EVO'의 일반인 대상 판매를 개시했다. GR수프라 GT4 EVO는 현재 GR 라인업의 정수이자, 정통 2시터 스포츠카 모델인 GR수프라를 바탕으로 개발된 트랙주행 전용 모델이다.

이 차는 2020년 이래 등장한 50대 이상의 GR수프라 경주차의 기반이 되는 GR 수프라 GT4를 개량한 모델이다. 기존 모델에 해당하는 GR 수프라 GT4는 50대가 넘는 차량이 레이스팀에 전달되어 경주차로 만들어져 일본을 비롯해 세계 11개국에서 벌어진 GT4 시리즈 국제 레이스에서 여러차례 입상했으며, 지난 8월에는 50번째 우승을 거둔 바 있다. 

이번에 공개된 2023년형의 GR수프라 GT4 EVO는 기존에 공급되고 있었던 GR수프라 GT4 EVO에 비해 더욱 향상된 성능을 갖는다. 특히 TGR은 2023년형 모델에 '브레이크', '핸들링', 그리고 '엔진'의 세 가지 요소에 중점을 두고 개량을 진행했다고 설명한다.

먼저 '브레이크'는 개선된 부품들을 적용하는 것과 더불어 더욱 정교해진 ABS 설정을 통해 더욱 우수한 제동력과 내구성을 제공한다. 브레이크는 전륜에 브렘보(Brembo)의 6피스톤 캘리퍼와 스틸제 390Φ 디스크를, 후륜에는 4피스톤 캘리퍼와 스틸제 355Φ 디스크를 사용한다. 

'핸들링'의 측면에서는 KW社의 최신 기술이 투입된 전용의 쇼크 업소버와 스태빌라이저 등을 적용하는 것과 더불어 트랙 주행에서 더욱 유리한 특성을 얻기 위한 세팅 재검토가 이루어짐에 따라, 조종질감은 물론, 실질적인 코너링 스피드의 향상을 도모했다. 서스펜션 방식은 전륜에 맥퍼슨 스트럿, 후륜에 멀티링크 구조로 이루어진다.

'엔진'의 경우, 3.0리터 직렬 6기통 터보 엔진은 냉각 성능을 크게 보완한 것과 더불어 출력을 더욱 끌어 올리고 보다 직관적인 가속 응답성을 가질 수 있도록 제조정되었다. ECU는 이탈리아 마그네티 마렐리(Magneti Marelli)社의 레이싱용 ECU를 사용하며, 최고출력은 참전하는 경기별로 SRO 모터스포츠 그룹이 설정한 BoP(Balance of Performance) 규정에 따라 달라진다. 최대토크는 660Nm(약 67.3kg.m)까지 낼 수 있다. 변속기는 ZF제 변속기를 사용하며, 기계식의 LSD(차동제한장치)가 적용된 레이스용 차동기어와 구동축이 적용된다. 배기 시스템은 아크라포비치(Akrapovič)의 레이스용 배기 시스템을 채용한다.

TGR은 "지금까지 세계 각지의 레이스 무대 현장에서 달리고 있는 레이스 팀과 드라이버들로부터 직접 청취한 귀중한 의견을 바탕으로 개발 목표를 설정함에 따라, 레이싱 드라이버가 요구하는 수준의 정밀도로 차량의 조종성을 끌어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를 통해 전세계의 GT4 클래스 경기에 참가하고 있는 아마추어 드라이버들에게도 조종하기 용이한 머신으로 완성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또한 TGR은 이미 기존에 GR 수프라 GT4를 소유하고 있었던 소유주들을 대상으로 현행의 EVO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키트를 제공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본 차량은 현재 SRO 모터스포츠 그룹 주관의 GT4 레이스가 가장 활발한 유럽 시장에 우선적으로 판매가 이루어진다. TGR은 GR수프라 GT4 EVO를 유럽 뿐만 아니라 북미와 아시아 시장에서도 판매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판매 주체는 유럽에서는 TGR 유럽지부, 북미는 TRD USA, 그리고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에는 토요타 커스터마이징 & 디벨롭먼트(Toyota Customizing & Development, TCD)에서 판매를 진행할 예정이다. 유럽 시장 내 판매 가격은 18만 6,000유로(한화 약 2억 5,696만원)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