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 최고의 주행거리 자랑하는 전기화물밴 이티밴, 티오르에서 온라인 예약 실시!
상태바
동급 최고의 주행거리 자랑하는 전기화물밴 이티밴, 티오르에서 온라인 예약 실시!
  • 모토야
  • 승인 2022.12.26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엠이 생산하고 있었던 다마스, 라보 등의 경상용차들이 단종을 맞으면서 그 자리를 소형 전기상용차들이 대체하고 있다. 다니고 EV 밴, 비바, 마사다 밴, 그리고 이티밴(ET VAN) 등이 대표적이다. 그 중에서도 이티밴은 동급의 소형 전기상용차량 대비 우수한 성능과 주행거리를 가져 주목 받고 있다.

이티밴은 도심지역의 퀵서비스, 택배 등 물류운송에 특화된 전기 밴(유개화물차) 모델이다. 현재 티오르에서 이티밴의 계약부터 보조금 접수와 출고까지 진행하고 있어 쉽고 간편하게 이티밴을 구입할 수 있다. 이티밴은 1.5박스 세미보닛형 차체와 더불어 도심의 환경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는 세련된 외관 디자인을 지닌다. 여기에 2023년형으로 출시될 뉴 이티밴의 경우에는 고급 알로이 휠과 전동식 사이드미러가 적용되어 더욱 세련된 외관과 더불어, 운전자의 편의성까지 챙긴다.

전륜이 운전자의 앞쪽에 배치되는 세미보닛형 차체는 기존의 캡오버형 경상용차 대비 정면 충돌시 안전성에서 압도적으로 유리하다. 여기에 이티밴은 동급에서 유일하게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에 에어백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안전성을 높였다. 특히 중대재해 처벌법으로 인해 안전을 더욱 고려할 수 밖에 없는 지입 화물차주(개인사업자)의 경우에 티오르에서 사전예약중인 이티밴은 경쟁차종 대비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이티밴은 적재용량 면에서도 우수하다. 이티밴은 우체국 중형 박스 기준으로 최대 120개를 적재 가능하다. 최대 5CBM(적재부피)정도의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해당 적재부피는 국내산 1톤 탑/윙바디 차량과 근접한 수준이다. 적재함 내부의 길이x폭x높이는 2,510x1,475x,1,370mm로, 합판 등 표준 목재 원장 사이즈(1,220x2,440mm)까지 적재 가능한 제원을 가져, 동급 소형 전기상용차 대비 우수한 적재능력을 발휘한다. 또한 적재함 바닥은 고강도 알루미늄 패널로 제작해 내구성을 높이는 한 편, 평탄한 바닥설계와 고강도의 벌크헤드로 편리한 상하차와 안전한 운송 환경을 제공한다. 최대적재중량은 700kg로, 경쟁차종에 해당하는 다니고 밴(550kg)이나 비바(450kg)에 비해 월등히 높다.

또한 2023년형 이티밴은 2인승 밴 모델(2VAN) 외에도 새롭게 4인승 밴 모델(4VAN)이 추가되어 선택의 폭을 넓혔다. 특히 4인승 밴 모델의 경우에는 2열 좌석 전용의 공조장치와 더불어 전면개폐식 2열 윈도우가 적용되어 2열좌석 탑승자의 편의성까지 챙겼으며, 적재함 내부에 사이드 라이트까지 추가되는 등, 우수한 편의성을 제공한다.

이티밴의 장점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CATL의 우수한 배터리팩과 세계 1위 배터리업체 CATL의 리튬-인산철 배터리와 이노벤스 오토모티브(Inovance Automotive)의 최신형 모터 및 컨트롤러를 사용한다. 이 덕분에 동급의 소형 전기상용차 대비 뛰어난 주행성능과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이티밴의 1회 충전시 최대주행거리는 227km다. 이는 대체로 150km 수준에 불과한 경쟁차종들을 압도하는, 동급 최대의 주행거리다. 여기에 최고출력을 그 자리에서 15% 증가 시키는 스포츠모드를 활용하여 어떤 도로 상황에서도 최적화된 운송이 가능하다.

아울러 2023년형 이티밴은 경사로 밀림방지와 바퀴 잠김 장치를 적용하여 좁은 골목과 언덕길이 많은 국내의 라스트 마일(Last Mile) 배송 환경에서도 문제 없다. 이 뿐만 아니라 차체 폭이 상대적으로 좁은 편에 속해, 비좁은 골목길에서도 영민한 기동성을 제공한다. 이 뿐만 아니라 급속충전 기준으로 단 30분 만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어, 충전에 따른 유휴시간을 줄이는 효과를 통해 한층 원활한 운송업무가 가능하다. 

종래의 경상용차 대비 월등한 적재량과 뛰어난 안전성, 그리고 도심지역의 물류배송에 특화되어 높은 운용성을 제공하는 이티밴은 티오르를 통해 구매예약의 형태로 주문이 가능하다. 특히, 티오르가 제안하는 보조금 혜택을 모두 적용하면 22년 보조금 혜택을 기준으로 1천만원대로 구입이 가능하다(단, 지역별 최대 보조금은 지자체 별 보조금 정책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이 뿐만 아니라 티오르에서는 전기차 계약부터 보조금 접수, 출고까지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원 솔루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 , 한층 편리하게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다. 또한 2023년에 출시할 뉴 이티밴 모델에는 기존 모델 대비 고급형 전용 알로이 휠과 전동 사이드미러, 일체형 스트리밍룸미러, 개선된 기능을 제공하는 전/후방 카메라, 한글지원 LCD 계기판 등의 사양을 제공함으로써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새로운 소형 전기상용차 이티밴은 국내의 중소규모 운송 사업 현장에서 업무효율의 개선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