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고급 택시 시장, 프리미엄 리무진으로 차별화
상태바
진화하는 고급 택시 시장, 프리미엄 리무진으로 차별화
  • 모토야
  • 승인 2023.01.16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중형 세단 중심이던 택시 시장이 프리미엄 택시 이용자 증가와 소비자들의 가치 지향적 소비 트렌드에 따라 고급화와 차별화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 고급 택시 시장은 청결한 내부, 친절한 드라이버를 넘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T 블랙에서는 프리미엄 리무진 브랜드 ‘노블클라쎄’의 시그니처 모델인 L4를 이용할 수 있다. L4는 노블클라쎄의 최상위 4인승 프레스티지 모델로 기존 카카오 T블랙에서 운영되던 대형 세단 차종과 달리 VIP 의전에 특화된 실내 공간이 가장 큰 차별점으로 꼽힌다.

노블클라쎄L4는 운전석과 2열 VIP석을 구분해주는 커튼 파티션, 뉴스와 날씨, 증권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센터 파티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파수비오 VIP 시트 등이 적용된 프라이빗 리무진으로 외국 바이어의 방문과 같은 특별한 VIP 고객들에게 의전이 필요할 때 단기간 이용이 가능하여 기업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고요한 모빌리티, 따뜻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액터스는 독특하면서도 클래식한 외관과 함께 영국 런던의 명물 택시로 유명한 블랙캡 차량을 운영 중이다. 특히 슬라이드 레일이 기본 장착돼 장애인 및 비장애인, 교통 약자 등 모두 구분 없이 편리하게 탑승할 수 있다. 코액터스는 블랙캡 외에도 청각장애인 기사가 운전하는 택시로 관심을 끈 ‘고요한 M’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특수 목적형 이동 경험 AI 안내원’ 서비스를 개발해 공개했다.

새로운 이동 기준을 제시하는 타다는 참여형 콘텐츠로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타다 택시 이용 시 승객이 원하는 음악을 선택하여 재생할 수 있는 ‘타다 사운드트랙’과 자체 제작한 서울 도심을 담은 ‘무브로그’ 영상을 제공하여 고객이 이동 중 편안한 분위기를 누릴 수 있도록 돕는다. 최근 타다는 타다 넥스트와 플러스의 급정거·급감속 비율을 최대 35% 낮추기 위해 드라이버 앱 기능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아이엠택시는 더욱 편안한 이동을 돕기 위해 기존에 운영하던 아이엠 화이트에서 4세대 하이리무진 카니발 차량으로 운영되는 ‘아이엠 하이블랙’으로 구분해 차별화를 나섰다. 더불어 팬데믹 이후 외국인 관광객 유입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외국인 관광객과 유학생을 대상으로 택시 호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다. 결제방식 도입 및 각종 언어별 모바일 택시 호출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택시 이용 편의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고급 택시 업계 관계자는 “고급 택시는 중형 택시보다 요금이 비싸지만 최근 단순한 이동 수단에서 차별화된 특별한 이동 서비스를 경험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의 니즈가 확대되고 있다”며 “앞으로 고급 택시 시장은 새로운 프리미엄 차량 라인업 확대로 고급 택시 서비스의 품질이 향상되거나, 차별화된 디지털 기술과 안정적인 플랫폼 운영 등으로 고급 택시 서비스 신뢰와 충성고객 저변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