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형 국산 모터홈, 글램 i 790 C
상태바
유럽형 국산 모터홈, 글램 i 790 C
  • 모토야
  • 승인 2023.02.09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산 모터홈 부럽지 않은 국내에서 제작한 유럽형 모터홈이 등장했다. (주)라이크에서 제작한 글램 i 790C 모델이 그 주인공이다.

 

GCT 인터내셔날(대표이사 변찬구)을 모회사로 두고 있는 (주)라이크는 모터홈을 판매하는 라이크오토와 판매된 RV의 AS를 담당하는 라이크 웍스로 구분되어 있다. 2002년에 설립된 GCT 인터내셔날은 현재까지 20년 넘게 다양한 종류의 차량용 카메라를 개발 및 제조해서 유럽, 북미, 일본 등에 수출하고 있으며, 최근 7년간 국내 RV 시장에 해외 유수의 RV 제작 관련 부품을 수입하여 공급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글램  i 790C 모델은 국내에서 제작하는 경쟁모델과 다른점을 가지고 있다. GCT 인터내셔날에서 직접 수입한 유럽의 다양한 모터홈 제작 관련 부품으로 제작됐기 때문이다. 

 

GCT 인터내셔날 김 성완 상무는 "국내에서 제작하고 있는 국내 모터홈과 차별성을 갖는 유럽 전형의 품질과 감성을 가진 모터홈을 국내 기술로 제작하고 싶었다.", "글램  i 790C 모델은 이러한 염원이 담긴 국내 최초의 유럽형 모터홈이다."라고 글램  i 790C 모델을 소개했다.

 

글램  i 790C 모델의 기반이 되는 모델은 이베코의 데일리 모델이다. 후륜은 복륜 구조이며 에어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다. 운전석과 조수석에도 에어서스펜션이 설치되어 있어 주행 중 피로도가 상대적으로 적다. 여기에 다양한 주행 보조 편의시설들이 기본 장착된 트림을 사용해 모터홈을 제작했기 때문에 주행에 따른 편의성이 좋은 편이다. 

 

길이는 8.03m, 너비는 2.44m, 높이는 3.06m이다. 탑승인원은 5명, 취침인원도 5명이다. 국내 판매가격은 1억 7,500만원부터 시작한다. 문의 031-274-6443


글램  i 790C 모델의 외형의 소재는 국내 모터홈 제조사들이 흔히 사용하는 GRP 패널과 다른 이탈리아 팔로마 사의 패널을 사용한다. 팔로마 사의 패널은 껍질에 해당하는 외부 소재는 PVC이며, 그 내부에는 XPS 수지로 충전되어 있다. 무게가 가볍고 내부가 고밀도 수지여서 모터홈의 무게 감량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강성과 단열 그리고 누수에도 효과적인 패널이다.


글램  i 790C 모델의 외형은 유럽에서 판매되고 있는 벙커의 높이가 낮은 로우 프로파일(Low Profile) 스타일로 디자인되어 있다. 상대적으로 벙커 높이가 낮아 내부에서는 취침 공간으로 활용이 어렵고 단순한 수납 공간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벙커 루프에는 열고 닫을 수 있는 구조의 대형 창이 설치되어 있다. 내부에서의 개방감, 환기, 채광 등에 유리한 구조이다. 대부분의 유럽 모터홈에서 볼 수 있다.

 

창은 모두 스모크 처리되어 있어 사생활보호가 가능하며 화장실과 침실 위치에 설치되어 있다.


우측 면에는 주출입구가 자리한다. 바우어 사의 출입문을 설치해 데일리 차의 키와 연동해서 출입문을 열고 닫을 수 있다. 출입문 밑으로는 리퍼트 사의 전동 발판이 설치되어 있어 출입 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사이드스커트 영역에는, 유럽과 북미에서 주로 적용하는, 작은 크기의 수납함이 제공된다. 내부 소재는 플라스틱으로 사출한 부품으로 마감해 품질을 높였다.

 

사이드스커트 위쪽으로 크롬 테두리를 좌우 측면에 부착해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느낌도 배가했다.

 

상단에는 툴레 사의 5m 어닝이 설치되어 있다. 전동으로 펼치고 접을 수 있어서 사용이 무척 편리하다. 펼치면 그 밑으로 제법 큰 휴식 공간이 만들어 진다.

 

후방에는 크기가 큰 외부 수납공간이 자리한다. 최대 적대 중량은 250kg으로 많은 양의 짐을 부릴 수 있다. 

 

수납공간 내부에도 알데 보일러의 배관이 지나고 있어 동파 예방 및 수납 공간 위로 자리하는 침실의 간접 난방에도 도움을 준다.


수납함 우측에는 LPG 가스 10kg 두 통을 외부로 꺼내서 결착할 수 있는 슬라이드 아웃 구조의 트레이가 제공된다. 가스통을 꺼내고 넣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후면은 듬직한 느낌을 전달한다. 상하부 범퍼는 입체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상부에는 후방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으며 주행 중에는 후방 차량 감지 각도로, 후진 시에는 주차에 도움을 주는 각도로 자동 조정이 된다. 

 

좌측 면은 우측 면과 마찬가지로 외부 수납함 서비스 도어와 사이드스커트 수납함 서비스 도어가 자리한다. 기능적으로는 220V 한전 인입구와 청수 주입구, 그리고 알데보일러 열기 배출구가 설치되어 있다.


창은 모두 프레임리스 방식의 스모크 처리되어 있으며, 거실과 주방 그리고 침실 전용 창이다. 

 

내부는 개방감이 높은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다. 내부 가구도 국내에서 제작한 것이 아닌, 이탈리아에 소재한 필리피 사에서 직접 제작한 가구를 수입해 국내에서 조립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여기에 내부 난방은 알데 플로우 시스템을 적용해 은은하고 건조하지 않다. 바닥 및 전체 가구와 벽체 사이에 일정 간격을 둬 내부 전체를 은은한 훈기가 타고 흐른다.

 

가장 앞쪽은 거실 공간으로 설계했다. 1열의 운전석과 조수석에는 회전 기능이 있어 뒤로 돌려 2열 앞보기 시트와 사이드 시트를 연계해 성인 다섯 명이 사용할 수 있는 휴식 공간을 제공한다.

 

2열 시트에는 3점식 안전벨트 두 개가 제공되며, 사이드 시트는 가변형으로 주행 중에는 앞보기 시트로 변환해 사용할 수 있고 등받이 기울기 기능도 있어 편안한 탑승이 가능하다.  

 

테이블도 널찍해 시트에 앉은 모든 사람이 사용이 가능하다. 테이블을 내리고 소파 등받이를 위로 두면 침대로 사용할 수 있다.

 

사이드시트 우측으로 전동으로 32인치 TV 올리고 내릴 수 있는 전용 수납함이 자리한다. 

 

거실 공간은 벙커 루프 창과 윈드쉴드와 운전석과 조수석 전용 창, 그리고 좌측 면에 설치된 거실 전용 창이 시원한 개방감을 선사한다. 

 

거실 공간 위로 설치된 전동드롭베드 때문에 내부 높이가 낮아져 자칫 답답할 수 있는 것을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게 한다.


전동드롭베드는 부드럽게 내리고 올릴 수 있고, 크기가 2.0 X 1.5m로 성인 한 명과 어린이 한 명의 취침이 가능하다.

 

주방은 가스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3구 가스레인지와 싱크볼, 그리고 수전으로 상판은 구성된다.

 

 

밑으로 자리하는 2단 하부장은 마치 카라반의 수납장처럼 공간이 넉넉하고 상부 전용 장도 제공한다.

 

맞은 편에는 150L 도매틱 사의 냉장고와 그 위로 LG 전자레인지가 자리잡고 있다.

 

글램  i 790C 모델의 내부에서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을 수 있는 곳은 화장실과 샤워실, 그리고 침실이다.

 

화장실에는 노르웨이 신데렐라 사의 변기가 설치되어 있다. 유럽 현지 판매가격이 700만 원일 정도로 고가의 변기로 LPG 가스를 활용해 변을 태우는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물 없이 사용이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화장실 내부는 성인 한 명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구조와 공간을 제공하며 세면대와 수납장 등이 제공된다.


맞은 편에는 독립식 구조의 샤워실이 자리한다. 반투명 아크릴 창을 가지고 있으며, 아크릴 창을 접으면 넓은 개방 공간이 드러난다. 아이 한 명을 세워두고 어른이 씻길 수 있는 공간이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모터홈 중에서 가장 큰 샤워 공간으로 꼽을 수 있을 정도다.

 

가장 후방에는 트윈 베드 구조의 침실이 자리한다. 독립적인 취침이 가능해 편안한 취침이 가능한 구조다.

 

중앙에는 롤 베드가 숨겨져 있어, 필요 시 외부 확장해 트윈 베드를 킹사이즈급의 베드로 사용이 가능하다. 크기는 2.1 X 1.9m로 성인 두명과 어린 아이 두 명이 사용할 수 있다.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청수의 청수통 용량은 240L이며 추가적으로 80L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오수통은 150L이다. 전기 관련 기본 옵션은 인산철 배터리 1,200Ah, 태양광 400W, 통합 인버터 3kW, 주행충전기 150Ah 등이다. 

 

(주)라이크에서 제작 및 판매하는  글램  i 790C 모델은 국내에서 생산되는 유럽형 모터홈으로 손 꼽을 수 있는 모델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