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을 피하는 방법, 여름철 자동차 실내온도 관리법
상태바
폭염을 피하는 방법, 여름철 자동차 실내온도 관리법
  • 모토야
  • 승인 2013.06.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됐다. 여름에 사람이 쉽게 지치는 것처럼 자동차도 폭염에 영향을 받는다. 도로교통공단에따르면 땡볕이 쏟아지는 한낮의 차량 실내 온도는 외부 온도의 2~3배까지 상승한다. 장시간의 야외 주차 후 돌아와 자동차에 탑승할 때면 찜통처럼 높은 실내 온도로 인해 불쾌감을 느끼게 된다.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의 김민 상무는 “올해는 여름이 유난히 일찍 찾아온 탓에 급상승한 차량 실내 온도로 불쾌 지수가 높아질 수 있다”며 “고온으로 인한 폭발 사고 등의 위험 요소를 잘 숙지하고, 올바른 여름철 차량 실내 온도 관리법을 습득해 운전자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여름을 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폭염에도내 차만은 시원하게 유지하는 법

주차의 핵심은 위치 선정!

차량 실내 온도 상승에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내주차이다. 외부 온도가 35˚c일 때 실내에 주차한 차량의 내부 온도는 2시간 동안 10˚c 가량 상승하지만 땡볕에 세워둔 차량은 70˚c까지 치솟는다. 실내주차장이나 그늘 밑에 주차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부득이한 경우 인위적으로 그늘을 만들어주는 것도 좋다.직사광선이 들어오는 차창을 신문지로 가려주면 차량 실내 온도를 낮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더불어자동차 뒤쪽을 햇빛이 비치는 방향으로 마주보게 주차를 하는 것이 좋다. 앞 유리창과는 달리 대부분의차량 뒤쪽에는 틴트(선팅) 처리가 되어 있으므로 햇빛을 어느정도 막아줄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숨통을 틔워주자

주차할 때 차창을 완전히 밀폐하지 않고 약간 열어두면 차량내 공기 순환에 큰 도움이 되어 내부 온도 상승을 막아준다. 다만 창문을 너무 많이 내리면 자동차 안에놔두었던 물품을 분실할 위험이 있으므로 창문은 1cm 내외로 열어두도록 하자. 또한 선바이저가 없는 차량은 야외 주차 시 갑작스러운 소나기로 내부가 젖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뜨거워진내 차, 빨리 식히는 법

고여 있는 실내 공기를 갈아주자

실내 주차장이나 그늘에 주차를 해두었다 해도 낮 시간대라면차량 내부 온도는 올라갈 수 밖에 없다. 차에 타기 전, 다른창문은 모두 닫아둔 상태에서 조수석 창문만 내리고 운전석 문을 반복해서 열었다가 닫아주자. 문을 여닫을때 비교적 시원한 외부의 공기가 들어오면서 뜨거운 실내 공기를 밀어내 내부 온도가 하강한다. 이 과정을 4~5번 반복하는 것으로 실내 온도는 절반 가까이 떨어지므로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에어컨은 효율적으로!

높은 기름값으로 인해 에어컨 사용을 망설이는 운전자가 많다. 똑똑한 에어컨 사용법을 알아두면 더운 여름철을 보다 경제적으로 이겨낼 수 있다. 우선 에어컨을 틀지 않은 상태에서 송풍 스위치를 올리자. 차량 내부의더운 공기를 밖으로 빼내는 역할을 해 단시간에 실내 온도를 떨어트릴 수 있다. 이후 에어컨을 작동시킬때는 최대한 강하게 틀어 온도를 낮추는 편이 효율적이다. 이때 창문을 열어 자동차 실내의 뜨거운 공기가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면 더욱 좋다. 어느 정도 차가 시원해지면 에어컨의 세기를 줄인다.

또한 정기적으로 에어컨 내부의 곰팡이와 먼지를 제거하고에어컨 필터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만으로 에어컨의 효율을 10% 이상 높일 수 있다. 보쉬의 활성탄 캐빈 필터는 활성탄(숯)을 포함하고 있어 배기가스나 공조기 내의 곰팡이 냄새 등을 제거하는 효과가 탁월할 뿐 아니라 황사, 꽃가루, 미세먼지, 유해배기가스, 차량내의 신차증후군 유발물질 등을 걸러내는 여과효율이 뛰어나다.

# 여름철 고온으로 인한 사고 방지법

대시보드는 지글지글 끓는 후라이팬?

한여름 야외에 차량을 주차하는 경우 직사광선을 그대로 받는대시보드는 최고 100˚c까지 뜨거워 진다. 많은 운전자들이 대시보드 위에 습관적으로 소지품을 올려두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특히 핸드폰과 네비게이션 등의 전자 기기는 고온에 변형되어 오작동을 일으키거나 고장이 날 확률이 높으며 배터리가폭발할 가능성도 있다. 대시보드에 커버를 씌우거나 신문지 등으로 덮어 직사광선을 차단해주면 대시보드의온도 상승을 막는 효과가 있다. 더불어 폭발 위험이 있는 라이터나 전자 기기를 두고 내리지 않도록 유의한다.

마시다 만 음료수 병이 폭탄이 될 수 있다!

여름철이면 자동차 안에 무심코 방치한 음료수 병이 폭발했다는뉴스를 종종 들을 수 있다. 뜨거운 실내 온도로 인해 병의 내부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인데 새 것보다먹다 남은 음료수 병이 더 위험하다. 이는 공기와 침이 섞여 미생물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이산화탄소가늘어나기 때문이다. 이산화탄소는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병 내부의 압력을 높이다가 결국 폭발에 이르는것이다. 차 안에서 음료수를 마신다면 남기지 않고 다 마시거나, 남은음료를 바로바로 치우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배터리는 정기적으로 살피자!

에어컨 사용이 늘어나는 더운 여름에는 전기 에너지가 많이소모되기 때문에 배터리 점검이 필수적이다. 자동차 키를 돌렸을 때 차량의 전기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않거나 시동을 걸었을 때 탁탁 거리는 소음이 나면 배터리 상태 이상을 의심해야 한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배터리가 방전 되면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아 땡볕 아래에서 긴급 출동을 기다려야 하는 등 번거로운 일이 생길 수 있다.

배터리 교체를 계획 중인 운전자라면 보쉬의 여름맞이 고객사은 행사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7월말까지 보쉬 배터리로 교환하는 모든 고객에게 전통 부채를증정한다. (수량이 한정되어 조기 품절 될 수 있음) 보쉬배터리 전 품목이 행사 대상이며 전국 보쉬 카서비스 및 보쉬 배터리 취급점에서 진행된다. 더불어 보쉬카서비스에서무상차량점검도 받을 수 있으니 이 기회를 놓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