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편의를 최대한 살린 모터홈 - 미라다 35KB

2015-12-04     허관

유럽산 카라반들은 주방 시설이 대부분 내부에 마련되어 있다. 내부의 활동에 중점을 둔 구성이다. 반면 미국산 500급 이상의 카라반들과 A클래스 모터홈의 경우, 주방을 내외부에 모두 구성해 둔 특징을 가진 제품이 있다. 그중 미국의 모터홈 기업 코치맨(Coachmen)의 미라다 35KB(Mirada 35KB)`를 소개한다.



미라다 35KB의 특별함은 외부에서도 내부 못지 않은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측 면에 주방, 바비큐 그릴, 32인치 TV 등을 제공해 외부에서의 여유로운 활동을 가능하게 했다. 주방은 70리터 냉장고와 싱크대로 구성된다. 바비큐 그릴도 준비되어 있다. 주방 시설이 내장된 수납공간 바로 옆으로 바비큐 그릴이 적재된 수납공간이 위치해 있어 외부에서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다. 32인치 LCD TV도 주방 우측에 위치해 다양한 채널과 DVD 시청이 가능하다.


좌측 면은 미국 모터홈의 전형적인 시설들이 배치되어 있다. 발전기와 수전 시설이 그것이다. 발전기의 용량은 5,000W이다. 수전 시설은 캠핑 중, 외부에서 묻은 오염 물질을 씻을 수 있으며, 이는 내부 환경의 청결 유지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크고 작은 스토리지 3개가 배치되어 있다.



차량의 주요 제원은 다음과 같다. 엔진은 포드의 6.8리터 10기통 엔진을 사용한다. 전장X전고X전폭은 11,000X3,733X2,590mm이다. 차량에서 사용 가능 한 청수통의 용량은 265리터이며, 오수통의 용량은 340리터다. 공차 중량은 10톤이며, 총 중량은 11.8톤이다.


차량 외장에 사용된 소재는 국내 기업인 한화 아즈델의 제품이 사용된다. 아즈델은 한화에서 지난 2007년 6500만 달러에 인수한 기업으로 LWRT(Low Weight Reinforced Thermoplastics, 저중량 강화 열가소성 플라스틱) 생산 세계 1위 업체다. LWRT는 친환경 고기능 복합소재로 철보다 무게가 가볍고 강화 플라스틱보다 강도가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미라다 35KB는 아즈델의 생산품 중에서도 최고 등급의 LWRT소재를 적용해, 미국 친환경 시스템 공인 인증기관인 TR Arnold and Associates에서 최고 품질 등급인 에메랄드 인증을 받았다.



내부는 A 클래스 고유의 화려함보다는 가정의 편안함이 먼저 다가온다. 구성은 거실, 주방, 욕실, 침실로 구분되어 있다. 거실은 운전석을 포함한, 소파까지의 공간이다. 운전석과 조수석의 시트는 180도 회전이 가능하다. 소파는 2인용이며, 가로X세로/1,524X1,879mm 사이즈의 침대로 변환된다. 옵션을 선택하면 운전석 상단에 벙커 베드를 설치할 수 있다.



주방은 타 브랜드의 A클래스와 대비하면 다소 넓은 편이다. 내부의 약 1/3에 해당하는 면적을 주방으로 할애했다. 주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싱크대로 두 개의 개수대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식사 이후 정리에 도움을 준다. 조리를 위한 시설로는 3구 가스레인지, 전기 레인지, 오븐이 제공된다. 한번에 다양한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 냉장고는 226리터다. 주방의 맞은편 공간은 `U`자 형태의 식탁이 마련되어 있다.


주방 옆의 공간은 옷장이 배치되어 있다. 겨울 외투 8벌 정도를 걸어 둘 수 있는 공간이다. 비교적 가벼운 옷을 적재할 수 있는 별도의 수납공간도 갖춰져 있다. 옷장 맞은 편의 욕실은 샤워부스, 세면대, 변기로 구성된다.



침실은 침대, 옷장, 32인치 TV, 협탁으로 구성된다. 침대의 사이즈는 가로X세로, 1,778X1,905mm의크기다. 협탁은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를 충전할 수 있는 별도의 포트가 제공된다. TV는 옷장에 빌트인 되어 있다. TV의 뒤쪽 공간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가스, 화재, 일산화탄소 감지기가 설치되었으며, 운행에 따른 안전을 위한 장치로는 좌/우측과 후방의 카메라가 배치됐다. 각각의 카메라는 정박 후 외부를 감시하는 CCTV 역할로도 활용된다.


미라다 35KB의 가격은 옵션 추가에 따라 변경되며, 상세한 내용은 Coachmen 홈페이지(http://www.coachmenrv.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