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 자동차, 헬러에 엔진 기술 라이센스 제공한다

2017-09-15     김상혁

닛산자동차는 9월 14일 독일 공작기계 제조업체인 헬러(Heller Maschinenfabrik GmbH)사에 자동차 엔진 독점 기술인 NMRP(Nissan Machining Roughening Process)의 라이센스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헬러사에 라이센스를 제공함으로써 타 자동차 제조사들도 일관된 품질 수준의 고효율 엔진 생산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닛산은 헬러사에 라이센스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기술의 사용제한보다 기술을 널리 보급해 산업 분야에서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자동차 업계 전반적인 만족도 향상, 품질 개선이 이로운 방향이라 판단해 라이센스를 제공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닛산이 제공한 NMRP는 최적화된 공구와 가공조건을 사용하여 실린더 보어 내부 표면을 접합해 미러 보어 코팅이 단단하게 밀착되도록 한 공법이다. 이러한 NMRP와 뛰어난 열처리 기술이 합해지면서 안정적이고 저렴한 가격의 미러 보어 코팅 엔진 생산이 가능해졌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엔진 실린더 보어는 주철로 된 약 2.6mm의 라이너를 삽입하여 마찰과 열을 줄인다. 하지만 경량화 및 연비 향상이 자동차 업계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주철 라이너 대신 미러 보어 코팅 기술로 대체되고 있다. 미러 보어 코팅은 철 성분을 포함하는 스프레이를 보어에 직접 적용시켜 0.2mm의 코팅막을 생성시킨 것을 말한다.


미러 보어 코팅 기술을 적용하면 주철 라이너보다 얇은 코팅막으로 인해 보어를 감싸는 워터 재킷과 높은 열교환이 이뤄진다. 이는 냉각 성능을 높다는 의미기도 하다. 또한 경량화로 인해 실린더 마찰 감소와 연비 향상, 이상 점화로부터 강점을 드러낸다.


미러 보어 코팅 기술은 높은 효율성과 장점을 지녔음에도 안정된 품질로 양산에 어려움이 있어 일부 고성능 엔진 탑재 차량에 주로 사용되어 왔다. 최초로 GT-R의 VR380 DET 엔진에 적용했다가 이후 쥬크 16GT MR16DDT에 적용됐었고 인피니티 Q50, Q60의 VR30DDTT, VQ35DD 등으로 확대됐다.

한편, 닛산으로부터 라이센스를 제공받은 헬러사는 실린더 보어 코팅용 공작기계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던 회사로 이번 기술 제공으로 미러 보어 코팅 엔진의 대량 양산의 기술을 갖출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