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작고 간편하게 – 고-포즈 카라반

2017-10-12     박병하

카라반은 독립되어 있는 나만의 이동식 별장도 같다. 독립된 잠자리가 확보되어 있는 카라반은 텐트 캠핑이나 차를 직접 이용하는 형태의 캠핑(루프탑텐트 등)과는 또 다른 형태의 경험과 편의성을 제공한다. 이 때문에 카라반을 이용하는 캠핑 문화가 발달한 구미권 국가들에서는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실로 다양한 형태의  카라반이 만들어진다.



카라반은 장점도 많은 반면, 단점도 적지 않다. 카라반은 동력이 없기 때문에 장거리 이동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를 견인해 줄 차가 필요하다. 하지만 차만 있다고 해서 끝이 아니다. 카라반을 견인할 차에는 반드시 카라반이 요구하는 규격에 맞는 커플러(연결장치)를 제대로 된 위치에 장착해야 한다. 물론, 그 전에 견인할 차량의 무게에 따라 별도의 트레일러 면허 역시 필수다.


카라반을 구매할 때에는 견인차량이 감당할 수 있는  ‘견인중량’ 또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적게는 수백 kg에서 많게는 몇 톤에 이르는 카라반에  의해 차대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거주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대다수의 카라반은 대체로 전체적인  체적이 일반적인 승용차에 비해 현저하게 크다. 이 때문에 후방 시야가 상당히 제한되며, 운전 중에 고려해야 할 것들이 부쩍 많아진다. 이는 카라반 캠핑을  시도하는 이를 가로막는 또 다른 장벽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아예 매우 작게 만들어진 카라반은 어떨까? 영국의 소형 카라반 제작사인 고-포즈(Go-Pods)가 내놓은 카라반은 카라반 이용에 부담을 느끼는 사용자를 위한 매력적인 제안이다.



고-포즈의  마이크로 투어러 카라반(Micro Tourer Caravan)은 이름과 어울리게 아주 작은 크기가 특징이다. 전장 4.32m, 전폭 2.08m,  전고 2.02m에 불과한 크기는 그야말로 앙증맞기 짝이 없다. 차량의 공차중량은 520kg, 차량 총중량은 750kg에 불과해, 승용차로도 충분히 견인할 수 있다.


차체의 디자인도 독특하다. 일반적으로 유럽식 카라반은 공간을 조금이라도 더 짜내기 위해 상자에 가까운 형태가 되기 마련인데, 고-포즈의 마이크로 투어러 카라반은 차체 전면이 극단적인 유선형으로  빚어져 있다. 이는 견인 차량에 가해지는 물리적 부담을 크게 덜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상단히 낮은 전고와 2m를 아주 조금 넘는 수준의 전폭 덕분에  여타의 카라반에 비해 시야 제한으로 인한 운행의 부담감을 크게 덜어 줄 수 있다.



유선형의 전면부 형상과 함께 가장 도드라지는 디테일은  곡면 형상의 전면 창이다. 다만 이 창은 개폐가 불가능하다. 대신  양쪽에 배치된 대형의 창은 개폐가 가능하다. 그 외에도 자동차만큼이나 강조되어 있는 휀더의 디자인도  눈에 띈다. 차체 후면 상단은 숫제 SUV나 미니밴 차량의  리어 스포일러를 연상케 하는 형상으로 만들어 놓았다.



고-포즈  마이크로 투어러 카라반의 출입구는 뒤쪽에 위치한다. 이 때문에 확장형 텐트의 설치 위치 역시 뒤쪽에  자리한다. 또한 지붕은 팝업식으로 설계되어 있어, 낮은 전고로  인한 답답함을 덜 수 있다. 이 외에도 주문자의 요구에 따라 데칼의 색상을 바꾸거나 이름을 새길 수  있다.




굉장히 작은 사이즈의 카라반이지만, 실내에는 주방과 화장실, 냉장고 등, 갖춰야 할 것은 다 갖추고 있다. 소형의 카라반은 공간 설계의 제약으로  인해 대체로 일부의 편의 설비를 포기하게 되는데, 고-포즈  마이크로 투어러 카라반은 그렇지 않다. 다만, 그렇기 때문에  설비의 수준은 전반적으로 옹색할 수 밖에 없다. 전반적으로 1~2명의  성인이 이용할 수 있는 설계다. 다만, 화장실을 선택하면  옷장을 포기해야 한다.



고-포즈  마이크로 투어러 카라반은 크기가 크기인 만큼, 별도의 독립된 침대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 대신 소파를 이용한 변환침대의 크기를 키워, 2명의 성인이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침대를 구성하고 있다. 초미니 사이즈의 주방에는 간단한 수전과 함께, 2구 가스레인지 등을 갖추고 있다. 화장실은 사람 한 명이 겨우  들어갈 정도로 비좁은 편. 그 측면에는 소형의 냉장고가 설치된다.



극단적으로 작은 크기를 통해 카라반을 보다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게 해 주는 고-포즈의 마이크로 투어러 카라반의 가격은 사양에 따라 약 1만~1만 3천 파운드(한화 약 1,501~1,952만원)의  가격대에 판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