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머 악티브로 봄나들이 떠나자

2018-05-09     박병하

독일을 넘어, 유럽을 대표하는 RV제작사로 이름 높은 하이머(Hymer)의 기술이 반영된 모터홈을 국내에서 만났다. 이 차의 이름은 ‘악티브(Aktiv)’로, 독일 하이머에서 북미 시장을 위해 개발한 모델이다. 설계는 하이머에서 담당하고 생산은 하이머의 북미 공장에서 이루어진다. 이 모터홈은 2017년형 모델이며, 현재 국내 최대의 RV 수입사인 블루버드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만날 수 있다.

01.jpg

하이머 악티브의 외관 디자인은 통상적인 클래스B 모터홈의 전형을 보여준다. 베이스 차량인 램 프로마스터(RAM Promaster) 2500 레귤러 밴 모델의 기본적인 형상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차체 전체를 덮고 있는 검정색 외장 색상과 세련된 색상 및 디자인의 데칼은 이 차가 생계를 위한 차가 아닌, 여가를 위한 차임을 보여주고 있다.

02.jpg

03.jpg

04.jpg

하이머 악티브의 총 길이는 5,969mm. 거의 6미터에 육박하는 길이다. 사이드미러를 제외한 차폭은 2,108mm, 높이는 2,870mm다. 높이는 루프 마운트형 에어컨 등의 장비까지 포함한 수치다. 동급의 국산 LCV 차종인 현대 쏠라티의 전장X전폭X전고가 6,195X2,038X2,777mm로, 쏠라티보다 약간 짧고, 넓고, 높다.

거대한 닷지 스타일의 십자형 라디에이터 그릴 중앙에는 램트럭의 염소머리 엠블럼 대신 하이머의 엠블럼이 자리하고 있다. 라디에이터 그릴은 무광 검정색으로 처리된 범퍼가 둘러 싸고 있다. 또한 범퍼와 같은 무광 플라스틱 재질의 패널을 전후 뤤더와 차체 하부에까지 빈틈없이 둘렀다. 휀더 안쪽의 휠하우스에는 반짝이는 광택으로 처리된 16인치 알로이휠이 자리하고 있다.

05.jpg

06.jpg

07.jpg

이 외에도 차체 외부에는 외부 사워기와 더불어 외부 전원공급장치 등이 마련되어 있다. 외부 샤워기는 야외 활동을 즐기는 이들에게 매우 유용한 장비로, 야외 활동 이후의 세수/세족이나 자전거 등 레저 장비의 이물질 제거, 외부에서의 설거지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슬라이딩 도어 측에는 대형의 전동식 어닝이 마련되어 있다. 지지대는 차체에 체결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앞좌석 도어와 슬라이딩 도어 하단에는 전동으로 전개되는 스텝이 설치되어 있다. 적정한 높이로 전개되는 스텝은 차량의 승하차를 한층 용이하게 만들어 준다.

08.jpg

09.jpg

10.jpg

하이머 악티브는 외관 상으로는 전형적인 클래스B 모터홈이지만 여타의 미국제 클래스B 모터홈과 크게 다른 점이 하나 있다. 실내의 구조 및 공간 설계가 바로 그것이다. 악티브는 베이스 차량의 한정된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분배하려고 하는 독일식의 설계 사상이 반영되어 있다. 그 덕분에 악티브는 동급 모터홈에 비해 차내에서의 운신을 비롯한 전반적인 거주성 측면에서 뛰어난 면모를 보인다. 특히 후방에 설치된 퀸사이즈 베드를 접으면 차체 전방부터 후방까지 폭 485mm의 통로가 만들어진다. 활동성을 중시하는 독일식 RV다운 측면이라 할 수 있겠다. 실내를 이루고 있는 내장재의 마감 품질 역시 우수한 편이다. 운전석과 조수석은 모두 180도 회전이 가능하다.

11.jpg

12.jpg

13.jpg

차내의 설비는 클래스B 모터홈에 요구되는 대부분의 것을 빈틈 없이 갖추고 있다. 실내는 곳곳을 은은한 톤의 LED 조명으로 채웠고 앞좌석 측면 창에는 커튼을, 슬라이딩 도어와 후방의 캐비닛형 도어 윈도우에는 블라인드가 내장된 창이 각각 설치되어 있다. 주방에는 싱크대와 함께 가스레인지와 700W 출력의 전자레인지, 87.7리터 용량의 냉장고가 마련되어 있다. 또한, 가스를 사용하는 만큼, 차내에는 가스 및 연기 감지기가 모두 설치되어 있다. 공조 관련 설비로는 루프 마운트 에어컨을 비롯하여 트루마(Truma)제 콤비 히터와 온수기가 마련되어 있다. 샤워부스를 겸하는 화장실은 충분한 크기를 확보하여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TV 및 오디오 시스템 등의 멀티미디어 장비도 충실히 갖춰져 있다.

전력은 차내에 탑재된 2개의 6V AGM 배터리와 280 AMP 발전기를 통해 공급된다. 가스는 차내에 설치된1 22리터 용량의 가스탱크에 저장된다. 다만 이것만으로 부족하다면 선택 사양으로 마련된 에코트랙(EcoTrek) 400 리튬 파워 모듈과 상부에 설치 가능한 태양광 충전 시스템으로 보강이 가능하다. 또한 114리터의 청수 탱크와 110리터 용량의 오수 탱크를 갖추고 있다. 이 외에도 차량의 시동에 필요한 전력을 보존하는 ‘볼트스타트(Voltstart)’ 기능도 고를 수 있다.

14.jpg

15.jpg

16.jpg

17.jpg

취침은 차량 후방에 위치하는 퀸사이즈(1842 mm x 1397 mm)베드와 슬라이딩 도어 근처의 소파 변환 침대를 활용한다. 퀸사이즈 침대는 분리형 매트리스로 이루어져 있어 평상시에는 접어서 수납공간 내지는 후방으로의 통로를 확보할 수 있다. 소파 변환 침대는 과정이 손쉽게 이루어지며, 침대로서의 품질도 우수한 편이다.

18.jpg

하이머 악티브는 280마력의 최고출력과 35.9kg.m의 최대토크를 제공하는 3.6리터 V6 24밸브 가솔린 엔진을 심장으로 한다. 변속기는 자동6단 변속기가 기본이다. 구동 방식은 후륜구동이며 크루즈 컨트롤(정속주행장치)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다. 하이머 악티브의 공차중량은 3,651kg이며, 적재중량은 590kg이다. 여기에 기본으로 클래스3의 견인장치와 4핀/7핀 커넥터를 갖춰, 모터홈 외에 다른 피견인형 RV를 운용할 수도 있다.

19.jpg

안전 사양으로는 앞좌석의 에어백과 함께 4륜 디스크 브레이크 및 ABS, 그리고 전용의 스태빌리티 프로그램 등이 갖춰져 있다. 스태빌리티 프로그램은 주행풍 보조, 스웨이 보조, 미끄러짐 방지, 전복방지, 차체 자세제어장치(ESP) 기능을 패키지의 형태로 제공한다. 또한 스태빌리티 프로그램에는 피견인차량의 스웨이 현상을 제어하는 ‘트레일러 스웨이 컨트롤’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보다 다채로운 RV 생활을 보다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20.jpg

하이머 악티브는 독일의 RV 노하우가 녹이 들어 있는 매력적인 모터홈이다. 뛰어난 공간 설계와 우수한 마감 품질, 그리고 북미형 RV의 넉넉함과 유용함을 겸비한 하이머 악티브는 캠핑 시즌을 함께 하기에 이상적인 동반자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구매 문의는 판매처인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http://www.bbvic.com/)에 문의(010-3102-7329)하면 된다. 특히 2017년 2월 수입한 전시차량을 특별가로 판매하고 있다. 주행테스트만 거치고, 내부는 포장 비닐이 그대로인 신차급에 해당하는 전시 모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