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고적 감성을 자극하는 카라반 - 타임리스 레트로 카라반

2019-01-11     박병하

호주 지역의 관광 및 레저산업은 광업, 농업과 함께, 호주의 3대산업 중 하나로 꼽힐 만큼 발달해 있다. 높은 소득 수준과 천혜의 자연 환경을 가진 호주에서 RV 문화가 발달하는 것은 어쩌면 필연일 지도 모른다. 특히 호주지역의 가장 대중적인 레저문화는 바로 캠핑이다. 그리고 호주는 미국과 유럽에 못지 않은 RV 강국이다. 또한, 90년대중반부터 2010년대까지 시장 규모는 무려 4배로 성장해왔다. 오스트레일리아 대륙과 뉴질랜드 등을 비롯한 호주권은 오랜 세월 고립되어 있었던 데서 기인한 고유의생태환경과 수려한 자연환경을 경험하고자 하는 수많은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01.jpg

호주 지역의 RV 업계에서만들어지는 RV들은 호주의 교통 환경과 RV 문화 등이 반영되어만들어진다. 따라서 미국은 물론 유럽의 RV들과도 다른, 독자적인 형태를 띈다. 알고 보면 혹독한 호주 지역의 자연환경을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오프로드 카라반들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02.jpg

하지만 이번에 소개할 호주 지역의 카라반은 이렇게터프한 부류와는 거리가 멀다. 뉴질랜드에서 만들어지는 이 카라반은 그야말로 60년대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찾아온 것만 같은 고전적인 외양이 돋보이는 카라반이다. 이 카라반의 이름은 타임리스 카라반(Timeless AutoRestoration, 이하 타임리스)의 레트로 카라반이다.

03.jpg

04.jpg

뉴질랜드에 위치한 타임리스는 주로 미국에서 생산된클래식 머슬카나 핫 로드(Hot Rod) 등을 복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 작은 기업이다. 그리고 이들이 만드는 레트로 카라반은 바로 이 올드카들에 어울리는 카라반 캠핑을 위해 만들어졌다. 클래식카가 견인하고 있어도 외관 상 전혀 어색하지 않은 모습을 연출하기 위해,타임리스의 레트로 카라반은 5~60년대 미국제 카라반들과 유사한 외관을 지니고 있다. 21세기 사람들의 손길로 유선형(Streamline)에 흠뻑 취해있었던 50년대 미국의 정서가 담긴 스타일을 그대로 재현해내고 있다.섀시 포함한 전장은 6,200mm, 차체 길이는 5,000mm,폭은 2,200mm, 높이는 2,450mm이다.

05.jpg

06.jpg

타임리스 레트로 카라반의 외형은 전반적으로 둥근 달걀의형상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차체 형상은 1950년대 전미를사로잡았던 유선형 스타일을 재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면과 좌우를 두르고 있는 창의 디자인에서는중~대형 항공기의 조종석 디자인에서 착안한 에어스트림 카라반의 전면부와도 유사한 분위기를 풍긴다.

07.jpg

08.jpg

측면 상부를 수놓고 있는 세 줄의 핀(fin) 형상 장식 또한 항공기의 이미지에서 가져온 디자인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후방에는 외장형 스페어타이어 수납부까지 위치한다. 이렇게 미국적인외양을 가지고 있는 반면, 정작 출입문은 차체 왼쪽에 설치되어 있다.이는 좌측통행을 시행하고 있는 영연방 국가 뉴질랜드의 환경이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09.jpg

타임리스 레트로 카라반의 실내는 외관과는 사뭇 다른분위기다. 외관 디자인이 철저하게 클래식한 디자인을 추구했다면, 실내디자인은 현대적인 설비로 채워졌다. 실내는 차체 전방으로부터 거실, 주방, 침실로 구성된다. 타임리스 레트로 카라반은 실내 평면 구성에 따라보네빌(Bonneville), 마히아(Mahia), 와나카(Wanaka)의 세 가지 세부 사양으로 나뉜다. 이들 중 화장실 및샤워실이 마련되는 사양은 와나카 뿐이며, 다른 사양의 차종에서는 제공되지 않는다.

10.jpg

11.jpg

차체 전방에 위치한 거실은 전면과 좌우를 두르고 있는창으로 뛰어난 개방감을 갖는다. U자형 소파와 이동식 테이블로 구성되며 소파를 변환하여 침대로 사용가능하다. 상부에는 선반 형태의 수납공간이 설치되며, 창측에는커튼이 마련된다. 마히아와 와나카의 경우에는 19인치 TV, 오디오 시스템 등을 제공한다.

12.jpg

13.jpg

주방은 기본적으로 상부 수납 공간 및 싱크대, 수전, 하부 수납장 등으로 구성된다. 싱크대의 경우, 가정집에서나 볼 수 있을 만한 풀사이즈 싱크대가설치되며, 주방의 공간 자체도 넓게 할애되어 있다. 마히아나와나카 모델의 경우에는 여기에 구이용 그릴이 포함된 3+1구 가스오븐레인지, 주방용 환풍기, 냉장고 등이 추가된다.

14.jpg

15.jpg

침실은 2명의성인이 편안하게 누울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침대 하부는 수납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전면부와동일한 형태의 창이 설치되어 있어 개방감도 뛰어나다. 와나카 모델 한정으로 적용되는 화장실은 고정형변기와 세면대, 샤워기 겸용 수전 등으로 구성된다.

16.jpg

뉴질랜드에서 만들어진 아메리칸 레트로 스타일 카라반, 타임리스 레트로 카라반은 사양에 따라 5~6만 뉴질랜드달러(한화 약 3,797~4,556만원)안팎의가격으로 판매된다. 차량의 사양이나 액세서리, 옵션 등에따라 가격은 달라질 수 있다. 차량은 주문제작 방식으로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