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올해는 EQ의 해”

2019-01-17     박병하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오늘(17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 다이너스티 홀에서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해 자사의 성과를 돌아보고, 새롭게 론칭할 전기차 브랜드 ‘EQ’를 중심으로 미래 모빌리티 전략등 2019년 계획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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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8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역대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고 해도 과언이아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2018년 총 70,798대를 판매,역대 최고 실적을 경신하고 3년 연속 수입차 판매 1위를기록했다. 이로써 국내 수입차 단일 브랜드 최초로 연간 7만대판매 기록을 수립했으며, 한국은 전세계 메르세데스-벤츠 승용부문에서 5위 시장으로 한 단계 올라섰다. 특히 E-클래스는 지난 한 해동안 총 3만 5천대를 넘는 판매고를 올리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의 실적을 앞장서서 견인했다.

또한 국내 시장에서‘최고의 고객 경험(Best Customer Experience)’이라는 기치 아래 활발한세일즈/마케팅 활동을 비롯하여 산학협력, 서비스 인프라 증설, 인증중고차 전시장 확대 등, 수입차 기업으로서 다양하고 다각적인활동을 펼쳤다.

2018년 12월 말 기준으로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54개의 공식 전시장,64개의 공식 서비스센터, 21개의 인증중고차 전시장,1,100여 개의 워크베이를 확보함으로써 수입차 단일 브랜드 최대 규모의 인프라를 갖추게 되었다. 아울러서비스 품질 향상에도 노력을 기울여,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옵션형 서비스 상품  ‘마이 서비스(My Service)’가 34곳의 서비스센터로 확대 도입되었으며, 연평균 서비스 예약 대기일은 1.6일로 전년 대비 36% 단축했다.

지난 한 해동안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전시장의 컨셉트에 대대적인 변화를 부여하여 차량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 및 라이프스타일을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세계최초로 메르세데스-AMG 브랜드가 적용된 트랙 ‘AMG 스피드웨이(AMG SPEEDWAY)’를 오픈 및 전문 드라이빙 교육 프로그램 ‘AMG 드라이빙아카데미(AMG Driving Academy)’를 진행함으로써 자사 고성능 퍼포먼스 차량에 대한 고객경험 기회를 넓히기도 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수입차 애프터세일즈 서비스부문 3년 연속 1위,2018년 컨슈머인사이트 국산차∙수입차 전체 애프터세일즈 서비스소비자 만족도 부문 1위, 대한민국 소비자만족도평가 대상수입차 부문 2년 연속 1위 및 2018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 글로벌 베스트 브랜드에 선정됐다.

특히 메르세데스-벤츠는지난 한 해동안 대한민국 사회를 위한 다양한 공헌활동을 전개했다. 자사의 어린이 교통 안전 교육 프로그램 ‘메르세데스-벤츠 모바일키즈’는현재까지700여개 수도권 및 부산지역 초등학교와 사회복지기관의 총15,500여명의 어린이에게 교육을 실시 했으며, 지난9월에는 서울특별시와 어린이 교통안전 공동캠페인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어린이 교통안전강화 및 교육기회 확대, 서울시민의 교통안전 인식 제고를 위한 민관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또한, 지난 11월에는 3,5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한 ‘메르세데스-벤츠의 약속, 사랑의 김장’ 봉사활동을통해 이웃 사랑을 실천한 한편, ‘최다 인원 동시 김장담그기 부문’에서기네스 세계 기록을 경신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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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날 신년기자간담회장에서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미래를 위한 우리의 약속(Our Promise for the Future)'라는 주제로 2019년의계획과 전략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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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날 행사장에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브랜드, 'EQ'의 첫 번째 양산차, 'EQC'를 전격 공개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올 해를 EQ의 해(TheYear of EQ)’로 삼고, 최대 4종의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를 예고했다. EQC는 크로스오버타입의 전기차 모델로, 합산 408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하는 2개의 전기모터와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채용하여 45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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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EQC의론칭과 더불어, EQC에 요구되는 충전 서비스 도입도 함께 이루어진다.더 뉴 EQC 구매 고객에게는 통합형 충전 서비스 ‘메르세데스미 차지(Mercedes me Charge)’가 제공된다. 이를통해 전국 충전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통합 멤버십 및 맞춤형 충전 솔루션을 제공하는 1:1 컨설팅서비스 ‘EQ 컨시어지(EQ Concierge)’, 그리고가장 인접한 공용 충전소 위치 및 최단 경로를 안내하는 커넥티드카 서비스 앱 ‘메르데세스 미(Mercedes me)’와EQ 환경에 최적화된 차량 내 내비게이션등의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순수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4종 외에도, 신차 9종, 부분 변경 모델 6종을 출시할 계획이다. 올 해 출시할 차종 중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대표적으로 거론한것은 A-클래스 세단을 비롯하여 신형 GLE, 메르세데스-AMG GT 4-도어 쿠페 등이며, 이 외에도 전 라인업에 걸쳐 30여개 이상의 새로운 트림을 추가 도입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네트워크의 지속적 확장으로 접근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자사의 고성능 브랜드인 메르세데스-AMG에 초점을 맞춘 AMG 퍼포먼스 센터, 첨단 디지털 인프라와 플랫폼을 통해 고객 편의를 개선한 디지털 전시장을 강화함으로써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고객들에게친화적인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나아가 기존 대비 절반인 30분만에 정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메르세데스-벤츠 익스프레스서비스(Mercedes-Benz Express Service)’를 출시하는 등 고객 만족을 우선하는브랜드 가치를 모든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통해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350억 원 규모의 부품물류센터 확장 공사가 오는 상반기 내 마무리되면 한층 안정적인 부품 공급으로 서비스 품질을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난 11월 확장 개소한 메르세데스-벤츠R&D 코리아 센터는 경쟁력 있는 국내 업체들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미래차 연구 개발을 이끄는 아시아 허브로서의 역할을 확대해나갈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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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업계 리더로서 진정성을 갖고 올 해에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나갈 예정이다. 국내 다임러 계열사및 공식 딜러 11개사와 함께 참여하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사회공헌위원회의 출범 5주년을 맞아, 지난 2년 간 나눔 활성화에 기여해 온 기부 달리기 대회 ‘기브앤레이스(GIVE ‘N RACE)’, 기부 자전거 대회 ‘기브앤바이크(GIVE ‘N BIKE)’와 같은 참여형 기부 프로그램들을 ‘메르세데스-벤츠 기브(Mercedes-Benz GIVE)’라는 새로운 활동 축으로더욱 확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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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미트리스 실라키스 대표이사 사장은 “고객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끊임없이 혁신과 차별화를 추구해온 노력이 좋은 결실을 맺은 한 해여서 기쁘고 감사하게생각한다”며, “다가오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도 최고의 제품과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한국 사회∙경제의 동반자이자 수입차 업계 리더로서 책임감을 갖고 고객의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