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328i 컨버터블

2013-06-24     motoya

2008년 11월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출시된 BMW 3시리즈는 1975년 데뷔 이래 33년간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폭발적인 주행성능을 바탕으로 전세계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의 벤치마크 대상이 되어왔다. 특히 앞뒤 50:50의 이상적인 무게배분, 고효율 엔진, 뛰어난 핸들링과 최적화된 공기역학 설계 등 최상의 스포츠 성능을 위한 기술적 발전을 거듭해 왔다.

3시리즈는 스포티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더욱 세련됨을 더했고, 보다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2세대 iDrive 적용 및 80GB의 통합 하드디스크를 추가함으로써 차량의 정보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최소한의 연료 소모로 최고의 역동성을 추구하는 BMW의 ‘이피션트다이내믹스(EfficientDynamics)’전략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배기가스와 에너지 소비를 혁신적으로 줄였다.

국내에 선보인 모델은 320i, 320i CP, 328i 스포츠, 335i 스포츠 등 4가지 가솔린 모델과 국내 최초로 소개되는 디젤 세단 320d 등 총 5가지다.이 밖에도 지난 2009년 6월과 9월에 328i M 스포츠 에디션과 320i M 스포츠 에디션을 선보인 바 있다.


BMW  3시리즈 – 스포티하고 고급스런 디자인

과감한 디자인의 넓어진 전면
전면 디자인은 본닛을 따라 흐르는 화살촉 모양의 라인이 BMW 뉴 3시리즈의 역동성을 두드러지게 한다. 전면 에이프런은 차체의 위쪽으로 흐르는 외부공기를 효과적으로 흡기할 수 있도록 새롭게 디자인되었으며, 차체를 더욱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를 준다. 키드니그릴은 이전에 비해 더욱 깊어졌으며 BMW 고유의 이중 듀얼 헤드라이트는 크롬 튜브와 코로나 링으로 더욱 돋보이며, 전조등에는 바이제논(bi-xenon) 헤드램프를 장착했다.

한층 길어진 측면 라인
측면 디자인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강렬한 이미지로 정돈된 외관과 캐릭터 라인이다. 전보다 한층 높아진 사이드스컷의 윤곽선은 더욱 세련된 모습을 띠고 있으며 사이드미러에 첨가된 두줄의 뚜렷한 캐릭터 라인은 차체 전체의 디자인과 적절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사이드미러는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기능적 측면과 디자인을 고려해 보다 스타일리시하게 바뀌었다.

스포티한 감성의 리어 라이트 디자인
뒷 범퍼, 리어 라이트, 트렁크 부분의 손잡이 등이 새롭게 디자인되었다. 리어 라이트을 이중 구조로 만들어 BMW 특유의 L자 디자인을 살렸다. 2개의 LED 등과 방향지시등 디자인은 강렬하고 높은 품질의 외관디자인을 완성하고 있다.

3시리즈의 최첨단 인텔리전트 기능

 

차세대 BMW iDrive(320i CP 이상)
3시리즈의 BMW 차세대 iDrive는 엔터테인먼트와 차량 정보검색, 한글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됐다. 3시리즈의 iDrive는 고화질 최신형 8.8인치 화면을 탑재하고 있으며 보다 업그레이드된 그래픽 이미지를 제공한다. BMW의 iDrive는 디스플레이의 품질뿐 아니라 직관성을 높여 조작의 편의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경쟁사 시스템에 비해 월등한 기능을 선보인다. 컨트롤러 주위에 배치된 7개의 바로가기 동작 버튼을 통해 간단하게 CD에서 라디오, 전화통화, 내비게이션 기능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6개의 즐겨찾기 버튼을 저장할 수도 있다. 특히 업그레이드된 한글 내비게이션은 화면구성이 보다 고급스럽게 바뀌었다.

음악 파일과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위한 하드드라이브 장치
3시리즈는 80GB의 하드드라이브를 가지고 있어 운전자가 내비게이션에 저장된 지도를 빠르고 쉽게 검색하고 다양한 종류의 음악파일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운전자는 CD, MP3플레이어나 USB저장장치의 음악파일을 쉽게 자동차에 설치된 하드드라이브에 옮겨 저장할 수도 있어 매우 편리하다.

강력하고 다양해진 엔진
BMW 320i는 1995cc 4기통 엔진을 장착, 156마력과 20.4kg.m의 힘을 발휘하며, 328i 스포츠는 2996cc 직렬 6기통 엔진에서 최고출력 231마력과 최대토크 27.6kg.m을, 335i 스포츠는 고정밀 직분사방식의 2979cc 직렬6기통 트윈터보 엔진을 장착하여 306마력과 40.8kg.m의 높은 성능을 낸다.

BMW 디젤엔진
현재 출시하고 있는 320d 에 탑재된1995cc 4기통  디젤엔진은 차세대 커먼레일 직분사 방식, 가변식 터보차저가 장착되었다.  최고출력 184마력과 최대토크 38.8kg.m을 발휘하며, 정부공인연비17.6 km/에 달하는 높은 연비와 함께 CO2배출량 152g/km로 EU5기준을 만족시키고 있다.

한편, 1980년부터 디젤엔진 개발을 시작한 BMW는 디젤엔진을 단순한 ‘연료소비량’을 줄이는 기술만이 아닌 ‘환경친화적’이고, ‘진정한 드라이빙의 즐거움(Sheer Driving Pleasure)’을 줄 수 있는 기술로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BMW는 1983년 524td 모델에 ‘스포츠 디젤’이라는 닉네임을 가져다 준 새로운 디젤엔진을 개발, 장착하면서 기존 디젤엔진에 대한 선입견을 없애는데 성공했으며, 1987년에는 소음의 방출과 엔진의 밸런스, 배기가스량 그리고 연료소비를 효율적으로 조절하는 세계 최초의 전자식 디젤 연료 분사조정 시스템을 선보인 자동차 업체다. 이후 BMW는 고효율, 친환경, 저연비의 다이내믹 드라이빙, 편안한 승차감, 역동적 핸들링 등을 발휘하는 디젤엔진을 개발해 왔다.

기타 편의사양
3시리즈 전모델은 자동 수동겸용 스텝트로닉 6단변속기 및 더블조인트 스프링스트럿 프론트 액슬과 멀티링크 리어 서스펜션이 장착되며, 328i 스포츠와 335i 스포츠 모델은 M 서스펜션이 적용되어 보다 스포티한 주행을 가능케 한다. 335i 스포츠의 경우 도로 주행 속도에 맞추어 핸들을 조절하는 기능인 액티브 스티어링(Active Steering)이 추가 적용된다.

이외에 크루즈 컨트롤, 전동식 글래스 선루프, 엔진 스타트/스톱 버튼과 런플랫 타이어(펑크가 나도 시속80km로 150km 주행가능)가 3시리즈 전모델에 적용됐다. 아울러 충돌 시 척추 부상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앞좌석에는 충격 방지 헤드레스트가 적용돼 있다. 후방충돌의 경우, 앞좌석의 헤드레스트가 앞으로 60mm, 위로 40mm 움직이며 헤드레스트와 승객의 머리 사이 간격을 줄여 안전을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