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320과 X3와의 절묘한 조화

2014-09-30     김재민

꼭 필요한 기능으로만 마무리한 내부


출입구를 열고 고개를 들여 내부를 살펴보면 아담하고 편안한 느낌의 실내가 한 눈에 들어온다. 출입구를 기준으로 오른편과 왼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왼편으로는 거주공간인 침대 겸용 소파와 테이블, 오른편으로 주방과 트루마 히터가 설치된 옷장으로 양분되어 있다. 상부는 서랍 및 그물 구조의 수납공간들이 나열되어 있다. 중앙 천정부에는 환기구가 마련되어 있다.


가장 먼저 주방을 살펴보자. 주방은 수납공간, 2구 가스레인지와 싱크대, 60리터 3Way 냉장고로 구성되어 있다. 2구 가스레인지 바로 오른쪽 면에는 바람막이가 설치되어 있어 안정적인 화력을 유지할 수 있다. 독일인들의 실용적인 면이 엿보인다.




싱크대는 생각보다 크기가 충분해 사용하기 편리하다. 깊이도 깊어 많은 양의 설거지를 처리하기에도 용이한 편이다.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싱크대 왼편으로 여유공간 넓어 조리에 필요한 식료품을 두고 사용하기 매우 편리한 구조이다. 500급의 주방 상판 면적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넓이이다.



냉장고는 도메틱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카라반의 크기에 적당한 60리터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 대략 1~2박에 필요한 식료품을 정도만 저장이 가능하다. 열고 닫을 때는 버튼형태의 스위치를 눌러 사용한다. 연계된 수납공간부의 공간도 넓어 청수통과 식재료를 보관하기에 충분하다.



주방에는 전용 창이 마련되어 있다. 창을 열고 자연의 숨 길을 느끼며 조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해준다.



주방 바로 왼편으로 연결된 옷장은 높이가 충분해 옷걸이를 이용해 의류를 보관하기 용이하다. 보관할 의류가 많을 경우 옷걸이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개어 포개 수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으로 보인다. 옷장 바로 밑 공간에는 트루마 S2200 히터가 설치되어 있다.



맞은 편으로는 식탁, 놀이공간 그리고 간단한 업무가 가능한 ´ㄷ´자형 소파와 테이블이 위치한다. 성인기준으로 4명까지 여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크기이다. 소파와 테이블은 변형이 가능한 구조이다. 또한 성인 3명이 사용할 수 있는 크기의 침대로 변형이 가능하다. 크기는 175X200cm이다.




수납공간은 어디에 마련되어 있을까? 외부에서 수납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개폐가 가능한 문들이 없어 한참을 살펴보았던 의문점이 내부에서 쉽게 풀렸다. 바로 침대 밑 빈 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외부에서도 이 공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간단한 문을 마련해 주는 것이 더욱 효율적인 구조가 아닌가 생각해 본다. 수납공간은 제법 넓고 깊어 많은 양의 캠핑에 필요한 용품을 수납할 수 있어 보인다.



침대 바로 위로도 3개의 수납공간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비행기 내부의 머리 위쪽 수납공간과 유사한 구조이다. 그물형태의 수납공간 침대 좌우로 설치되어 있다. 비교적 부피가 작은 물건을 담아두는 용도이다.



모든 창들에는 블라인드와 방충망이 설치되어 있어 해충을 막아주는 역할과 개인생활을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주행의 부담감을 잊다.


견인장치를 간단하게 연결하고 주행에 나섰다. 상대적으로 폭과 길이가 짧아 견인차 내부에서 룸미러와 사이드미러를 통해 탭320의 통제하기가 매우 용이했다. 회전반경도 평상시 주행하는 습관과 크게 다르지 않을 정도로 편리했다. 탭 모델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초보 캠퍼로 카라반을 운영할 때 가지는 주행에 따른 부담감을 자연스럽게 덜어 버릴 수 있는 크기이다. 캠핑장소에 도착해 견인장치를 해체하고 가벼운 차체 덕분에 손잡이를 이용해 원하는 캠핑장소로 이동시켰다. 근력이 약한 여성의 경우도 용이하게 움직일 수 있는 무게이다.



밑면에 부착되어 있는 아웃트리거를 지면에 내려 탭320을 견고하게 고정시키고 출입구 바로 옆으로 캠핑에 필요한 의자와 테이블을 설치했다. 주변 환경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분위기 연출이 가능했다. 캠핑을 위해 방문한 캠퍼들의 발걸음이 우리를 향하기 시작했다. 취재중 계속되는 캠퍼들의 방문으로 한동안 촬영이 불가능하기도 했다. 눈에 띄는 디자인 때문이라 판단된다. 캠핑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채 20분이 되지 않을 정도로 간편했다.




촬영에는 BMW NEW X3 30d M스포츠 에디션이 이용됐다. 흰색의 X3와 노란색 포인트를 자랑하는 탭320의 만남은 환상적이었다. X3는 더욱 역동적이고 날렵해진 외관으로 다듬질했다. 고유의 ´X´형 디자인을 고수하며 헤드램프를 좌우로 늘렸다. 키드니 그릴과 하나된 모습은 하드 트레이닝을 통해 근육을 더욱 잘 빚어 낸 듯 하다. 캠핑 시 적재 가능한 트렁크 기본 용량은 550리터에서 최대 1600리터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파워트레인은 새롭게 디자인된 3.0리터 트윈파워 터보 디젤 엔진에 자동 8단 변속기를 탑재했다. 최고출력 258마력, 최대토크 57.1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는 5.9초이다. 가격은 VAT포함해 8390만원이다.



캠핑 사이트 바로 옆 개울에서의 물 흐르는 소리, 밤을 채집한 후 바닥에 버려진 밤 껍질들, 사이트를 감싼 나무숲 등에서 피부와 호흡으로 느껴지는 가을 정취는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매력이 있다.



업무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아빠에게도 학업에 매달려 있는 자녀들에게도 살림살이를 포함한 남편과 아이들로부터 극심한 고충을 받는 엄마에게도 가을 캠핑은 모든 걱정과 염려를 잠시나마 떨쳐 버릴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임에는 틀림없다. 탭320이 곁에 있어 더욱 상큼하고 기분 좋은 캠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