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을 대표하는 실용주의 카라반. 익사이팅 485

2016-08-26     motoya

하이머사는 독일에서 카라반을 가장 많이 판매하는 기업이다. 1923년에 가내수공업을 시작으로 현재 모터홈, 카라반, 특수차량 등 총 28개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카라반은 1957년 제작된 ‘트롤(Troll)’이 시초가 되는 모델이다. 1960년에는 투어링 모델, 1966년에는 노바 모델, 2012년에는 익사이팅 모델이 추가로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에 소개할 카라반은 노바 익사이팅 모델이다. 트림명은 485다. 노바 익사이팅 모델은 하이머사의 카라반 라인업중 허리를 차지하는 모델로 대중적 인기가 높은 특징을 가진다. 세련된 외관과 가벼운 중량, 그리고 편리한 내부 구성으로 2명의 자녀를 둔 4인 가족에게 적합하다.



견인장치까지 포함한 길이가 6,890mm, 견인장치를 제외하면 5,480mm이다. 실제 사용하는 내부 길이는 4,920mm다. 높이는 2,580mm, 내부 높이는 1,950mm로 신장이 큰 성인이 사용해도 편리한 높이를 확보했다. 너비는 2,300mm다.



외형은 곡선으로 디자인된 부드러운 이미지가 강한 편이다. 네모난 각진 카라반들보다 훨씬 고급스럽고 빼어난 외모를 자랑한다.



전면은 수납공간을 비롯해 이동 손잡이, 견인장치가 위치하는 면이다. 수납공간에는 가스붐베 2개와 스페어타이어, 그리고 차체 고정 시킬 수 있는 고정 부품이 수납되어 있다. 견고하게 설치된 손잡이는 카라반을 인력으로 손쉽게 이동시킬 수 있도록 돕는 장치다. 생각보다 사용횟수가 많다.



견인장치는 AL-KO 시스템이 장착된다. 안정성과 내구성이 우수하다. 견인장치 바로 뒤의 발판영역에는 자전거 거치대로 설치할 수 있다.



우측면은 깔끔하게 페인팅 된 데칼이 세련됨을 뽐내는 면이다. 기능적으로는 출입구가 위치하며 화장실과 침실 위치에는 모서리가 곡선으로 처리된 전용 창이 자리 잡았다. 화장실 카트리지 보관함과 외부전원 인입구도 우측면에 마련됐다. 출입구는 쓰레기통, 도어 포켓, 출입구 전용창 등이 일체형으로 제공된다. 출입구 바로 위로는 LED 전용 출입구등이 설치되어 있어 출입 시 용이하게 사용된다.



출입구를 개방하고 외부로 식탁과 의자 몇 개만 두면, 그 자체로 작은 휴식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카라반 상단에 설치된 어닝 레일에 어닝을 부착해서 펼치면 더할 나위 없는 휴식공간을 마련할 수 있다.



좌측면은 크기가 큰 보다 많은 창이 잡고 있다. 카라반에 있어 창은 매우 중요하다. 빛의 양을 내부로 유입시킴과 동시에 밝은 분위기, 그리고 내부의 환기 등을 수행하는 역할을 책임지기 때문이다.



회색 데칼 위로 침실, 주방, 거실 전용 창이 순서대로 위치한다. 청수주입구와 냉장고 열기 배출구, 그리고 침대의 매트리스 밑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용문이 설치되었다.



후면은 익사이팅 485 모델에서 가장 큰 창이 위치하는 면이다. 더불어 크롬 도금 소재의 긴 막대 형태의 손잡이가 설치되어 있다. 범퍼는 더욱 입체적으로 후면을 보이게 하는 효과를 가진다. 창은 거실 공간 전용창으로 너비가 차량의 너비 전체를 차지할 정도로 크기가 크다. 테일 램프는 세로로 길어 뒤따르는 차량에게 정확한 표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내부는 일자형 통로를 기준으로 다양한 편의시설이 배치되어 있다. 침실과 화장실은 전면에, 거실의 임무를 수행하는 테이블과 소파는 후면에, 주방과 옷장은 그 사이 중앙에 위치한다. 전체적으로 안락한 분위기가 마치 집처럼 편안한 느낌을 전달한다.



내부는 화장실과 세면대를 포함한 침실을 한 공간으로 완벽하게 분리할 수 있는 구조다. 따라서 하나의 침실과 이외의 편의시설을 별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비결은 옷장에 부착된 슬라이딩 도어를 주방의 냉장고 바로 옆으로 부착된 자석 버튼에 붙이면 간단하게 공간을 분리할 수 있다.



침실은 화장실과 세면대를 포함한 일체형 구조를 가졌다. 침대 우측으로 화장실이, 화장실 앞으로는 전면거울과 수납공간을 가진 세면대가 위치한다. 세면대는 길이 1,000mm, 폭 700mm다. 화장실과 분리되어 있어 사용 편의성이 높다. 데포드 변기와 수납공간 등으로 구성된 화장실은 바닥이 욕조와 같은 구조여서 물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게 했다. 침대는 가로 1,500mm, 세로 2,000mm로 성인 2명이 편안하게 취침할 수 있는 크기다.



주방은 15리터의 냉동고가 포함된 데포드 제품의 142리터 슬림형 타워 냉장고를 싱크대와 일체형으로 배치해 사용이 편리하다. 주방 크기는 높이 X 너비 X 깊이가 950mm X 1100mm X 650mm로 1개의 싱크대와 3구 가스레인지, 3단 서랍장을 포함한다. 각각의 서랍장 내부의 크기가 제법 깊고 넓어 많은 양의 식기와 도구를 수납할 수 있다. 상단 영역에도 2개의 수납장이 마련되어 있다. 전용 주방창은 조리 시 원활한 환기를 가능하게 한다.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은 44리터, 사용한 물을 저장할 수 있는 탱크는 25리터다.



옷장은 주방 맞은편에 위치한다. 옷장은 하단부에 트루마 S3004 히터를 둔다. 옷장의 크기는 너비 X 깊이 X 높이가 680mm X 600mm X 1,300mm다. 많은 양의 옷과 담요 등을 수납할 수 있다. 출입구 방향 옷장의 한 면에는 3개의 선반을 두어 활용도를 높였다.



거실은 상단에 개방형태의 선반과 개폐형 수납공간을 두었다. 상대적으로 좁은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다. 모든 카라반에 적용되는 설계방식이다. 소파는 2개로 성인 2명이 앉을 수 있는 벤치형태를 취하며 서로 마주보게 배치되었다. 기본적으로 식탁으로 사용하며, 추가적으로 아이들의 놀이 및 학습 공간으로, 어른들에게는 간단한 사무를 처리할 수 있는 업무공간으로도 적합하다.



테이블을 낮추고 소파의 등받이 부분을 테이블위로 위치시키면 침대로 사용할 수 있다. 크기는 가로 1,310(1,111)mm X 세로 2,010mm로 성인 2명이 사용할 수 있다.



노바 익사이팅 485은 입문형과 최고급형 카라반의 중간에 위치한, 독일에서 가장 많이 보급된 카라반이다. 실용적인 내부 구성과 다양한 편의사양을 적정하게 갖춰 구매자들로부터 구매에 따른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국내에는 오토홈스에서 하이머사와 정식계약을 맺고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다. 국내 판매 가격은 전화번호 1588-8324 또는 홈페이지 (www.autohomes.co.kr)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