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시유키 시가, 닛산 자동차 최고운영책임자 내한

2011-09-08     관리자
토시유키 시가, 닛산 자동차 최고운영책임자 내한

한국닛산은 9월 8일,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토시유키 시가(俊之志賀) 닛산 자동차 최고운영책임자(COO)가 내한한 가운데 닛산 자동차의 글로벌 중기계획, ‘닛산 파워 88’을 공유하는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중기 비전 공유를 위해 직접 이 자리를 준비한 켄지 나이토(賢司内藤) 한국닛산 대표이사는, 지금은 닛산 자동차가 더욱 성장해 나가기 위해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 강조하며, 닛산 자동차의 중장기적인 성장을 이끄는 데 있어 한국이 매우 중요한 시장이기에 시가 COO를 직접 초청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날 공유된 닛산 자동차의 새로운 중기 경영계획 명칭은 회계년도 2016년 말까지 글로벌 시장점유율을 8%로 늘리는 것과 동시에, 매출에 따른 영업 이익률을 8%로 끌어올리고 유지해 나간다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닛산 자동차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총 6년간 신규 시장 진출과 새로운 세그먼트 개발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시키는 것을 목표한다. 이를 위해 고객이 차를 구입하는 과정에서부터 보유까지의 경험에 있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브랜드 파워 및 세일즈 파워 향상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일본자동차공업협회(JAMA)의 회장이기도 한 토시유키 시가 닛산 자동차 최고운영책임자는 "2000년 이후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 수입차 시장은 전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의 진출과 함께 향후에도 꾸준한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전하며, "이는 닛산의 새로운 중기 경영계획에 있어서도 한국시장이 그만큼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한국 고객의 자동차 사용과 라이프 스타일이 한층 더 다양해지고 있다고 평가하며, "닛산 브랜드는 최근 출시된 큐브를 비롯해 한국 고객들에게 다양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는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고, 인피니티의 경우 2005년 진출 이후 다양하고 매력적인 라인업을 구축하며 성장의 발판을 마련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 시장에 개성 있는 닛산 브랜드와 모던 럭셔리 인피니티 브랜드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해나가는데 있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 자리에서 켄지 나이토 한국닛산 대표이사는 향후 닛산, 인피니티 브랜드가 한국시장에서 전개해나갈 경영 비전을 함께 제시했다.

최근 큐브의 성공적인 출시로 판매에 있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닛산 브랜드는 고객 접점 강화와 고객 친화적 마케팅 활동을 통해 2011년(회계연도 기준) 내에 5,000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최근 증가하고 있는 고객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2015년까지 현재 5개의 공식 전시장 수를 13개로 늘리고, 서울 이태원, 송파, 경기 부천, 수원 등에 소규모 쇼룸 역할을 하는 닛산 갤러리를 오픈할 계획이다. 특히 수도권 지역에 밀집되어 있는 딜러 네트워크를 광주, 대구, 일산을 시작으로 지방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한국 고객의 성향에 맞춘 모델 라인업도 더욱 강화한다. 현재 계약자 수 약 2,000명을 육박하며(2011년 9월 8일 기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박스카 큐브의 경우, 고객의 요구에 따라 향후 스페셜 에디션도 선보이며 선택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여기에 중기적으로 5개의 신모델을 한국 시장에 선보여, 고객의 니즈에 꾸준히 부합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올 초 인피니티는 브랜드 최초의 3000cc 이하 모델, G25를 선보이며 고객 확대에 나선 바 있다. 또한, 10월 개최되는 F1 코리아 그랑프리를 계기로 브랜드 인지도 증대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F1 레드불 레이싱 팀의 글로벌 스폰서십을 맡고 있는 인피니티는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2012년 초 디젤 라인업을 구축하고, 상반기에는 새로운 컨셉의 7인승 크로스오버 JX를 선보이며, 중기적으로 총 5개의 신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여기에 현재 8개의 전시장 수를 전국 15개로 확대해 고객 서비스를 더욱 강화한다.

켄지 나이토 한국닛산 대표이사는 "올해로 공식 진출 3주년을 맞은 닛산 브랜드는 소형차부터 수퍼카까지 다양한 모델 라인업을 통해 한국 시장 내에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브랜드다. 여기에 모던 럭셔리라는 새로운 가치를 제시해온 인피니티는 ‘Inspired Performance’라는 브랜드 태그라인을 바탕으로 기존 럭셔리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제시하고 있다"라고 소개하며, "각 브랜드가 지닌 경쟁력과 가치를 통해 한국의 고객들과 다방면에서 소통하고,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의 지원을 통해 한국시장 저변 확대를 본격화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