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는 꿈의 성, 센츄리온 1200 GST

2023-01-04     모토야

모터홈중에서 가장 크고 화려한 편의시설을 자랑하는 분류는 단연 클래스 A에 속한 모델들이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생소한 영역으로 제작에 따른 기반 조건이 따르지 않기 때문에 RV제작사들은 시도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단, 대형 버스나 트럭 또는 일반 상용차의 베어 섀시가 제공되야 하고, 그 베어 섀시 위로 결합할 수 있는 일체형 캐빈이 제작되어야 하기 때문에 현재의 국내 RV제조사들의 작업 여건 상 제작이 어렵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리무진 버스를 활용해 내부를 모두 탈거하고 편의시설만 설치하는 경우는 찾아볼 수 있다.


이와 반대로 유럽이나 북미 지역에서는 클래스 A 모터홈의 기반이 되는 베어 섀시가 다양하게 제공되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화려하고 고급스런 모터홈들이 많이 제작되고 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하는 클래스 A 모터홈은 독일에 소재한 콩코드사의 센츄리온 1200 GST 모델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악트로스 트럭의 베어 섀시를 기반으로 제작된다. 제원은 길이 12m, 너비 2.48m, 높이 3.98m이고 탑승인원과 취침인원은 각각 4명이다. 공차 중량은 16,586kg, 적재중량 5,415kg, 총중량은 22,000kg이다. 유럽 현지 가격은 870.500유로부터 시작이다.

 


센츄리온 1200 GST 모델의 외형은 대형 리무진 버스와 같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좌측 면의 거실과 주방 공간이 외부로 확장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내부에서의 활동 편의성을 위한 구조를 반영한 것이다.

 


거대한 몸집을 위해 두개의 구동축이 반영돼 있으며, 편리한 출입을 위해 4단 출입계단이 설치되어 있다. 

 


여기에 목적지에 정박한 후, 효율적인 이동을 위한 수단으로 후면에 크기가 작은 자동차를 보관할 수 있는 주차 공간을 가지고 있다. 이 모델에는 XL 크기의 주차 공간을 마련해 피아트 500 크기의 자동차를 보관할 수 있다.

 

센츄리온 1200 GST 모델의 화려함은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콩코드사에서 이 모델을 표현한 "달리는 꿈의 성"이라는 문구가 이해가 될 정도의 수준 높은 내부 인테리어와 편의시설이 반영되어 있다.


가장 먼저 4인 탑승을 위해 1열 시트와 회전이 가능한 2열 시트가 전방에 배치되어 있다. 그 위로 천정에는 전동 드롭 베드가 설치되어 있다. 성인 2명이 취침할 수 있는 크기이다.

 

좌측 바로 뒤로는 외부로 확장되는 ㄱ자 소파가 자리한다. 3명이 앉을 수 있는 크기이며, 시트는 전동 리클라이너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두 명이 독립적으로 앉아서 쉴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맞은편에는 사이드 테이블과 전용 리무진 시트가 한 쌍을 이뤄 제공된다. 테이블은 확장이 가능하며, 2열 시트를 회전 시켜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테이블 위로는 전용 TV가 설치되어 있어 거실 공간에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다.

 

주방은 거실과 함께 외부로 확장할 수 있어 넓은 공간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히 확장 상판은 싱크대 우측 영역 밑으로 밀어서 넣고, 당겨서 꺼낼 수 있는 구조여서 주방을 ㄷ자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상판에는 수전과 싱크볼, 인덕션, 조리공간 등이 제공되며, 밑으로는 가스오븐과 다양한 수납장, 상부에는 전용 후드와 캐비닛장이 설치되어 있다. 맞은 편에는 음식을 보관할 수 있는 팬트리와 냉장고 150L, 전용 수납장이 제공된다.


화장실과 샤워실은 각각 독립식으로 제공되며, 넓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화장실은 건식 타입으로 고정식 변기와 세면대, 그리고 거울장으로 구성된다. 바닥은 타일, 세면대 선반은 인조대리석으로 마감했다.


샤워실은 라운드 타입의 투명 도어를 가지고 있고, 내부는 선반을 가진 일체형 샤워기가 설치되어 있다. 성인 한 명이 편리하게 샤워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샤워실 바로 옆으로는 전용 옷장이 설치되어 있어, 탈의 및 환복에 유리하다.


센츄리온 1200 GST 모델에 있어 가장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편의시설을 침실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침실 전용 도어는 라운드로 설계되어 있다. 일반적인 직선 타입의 도어보다 훨씬 높은 고급스러움을 전달한다.

 

내부는 가죽 소개로 전체가 마감되어 있으면, 침실 전용 조명 인테리어는 마치 스위트룸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화려함을 제공한다.

퀸사이급의 침대가 자리하며, 바닥은 카펫이나 요트 데크 장판을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다.


내부에는 전용 수납장과 옷장, TV를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제공된다.    

 

화려함의 극치를 맛볼 수 있는 센츄리온 1200 GST 모델은 고객의 개인 취향에 따라 맞춤 형태로 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