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지스톤, 바이오매스 이용한 합성고무 공동 개발

2012-06-01     모토야

-생물공학 발효 기술을 자랑하는 아지노모토사와 공동개발 성공

-개발에 성공한 중합고무가 천연 고무 대체할 가능성도

-100% 지속 가능한 재료로 만들어진 타이어 개발 목표

세계 1위 타이어 기업 브리지스톤(www.bridgestone.com) 그룹은 타이어 생산을 위한 합성 고무 개발을 위하여 공동 연구 하고 있는 파트너인 아지노모토(Ajinomoto)사와 인조 고무의 원료인 이소프렌(isoprene)으로 합성 고무를 성공적으로 중합시켰다고 발표했다. 이소프렌은 바이오매스를 통해 만들어졌다.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소유주가 증가함에 따라 타이어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브리지스톤 기업은 자원의 재활용과 재사용을 최대화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 또, 이와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브리지스톤 그룹은 2050년까지 “100% 지속 가능한 원료”를 생산하기 위한 다양한 계획을 추진하고 있었으나, 원유 공급 원료로부터 추출된 합성고무는 시장 내에서 공급이 제한되어 있었다. 브리지스톤 그룹은 지속 가능한 자원의 확실한 공급을 위해 재생자원으로부터 원자재를 구할 방법을 모색하던 상황에서, 세계적인 첨단 발효 기술을 지닌 아지노모토(Ajinomoto)사와의 공동 연구에서 바이오매스를 통한 이소프렌으로 합성고무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혁신적인 개발은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브리지스톤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주요 촉매재가 될 뿐만 아니라, 브리지스톤 그룹 고유의 중합 촉매 기술을 통해 현실적인 생산 가능성을 입증할 수 있게 되었다.

경우에 따라서는 중합된 합성고무가 천연 고무를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브리지스톤은 중합된 합성고무가 타이어 생산을 위한 원재료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브리지스톤 그룹은 중합된 합성 고무 개발을 위하여 보다 진화된 중합 촉매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브리지스톤 그룹은 천연·합성 고무 생산을 위한 바이오 소재를 연구 하는 등 “100% 지속 가능한 원료(재생 및 재활용 가능한 자원)”를 이용한 타이어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브리지스톤 그룹은 “100% 지속 가능한 물질”로 만든 컨셉 타이어 개발 프로젝트뿐 아니라 자원을 절약하고, 재사용·재활용하는 기술과 공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1.     성공적으로 중합된 합성 고무(IR) 개요

・원재료로 바이오매스가 사용되었다.

・아지노모토사의 발효 기술(생명공학기술)이 적용되어 이소프렌을 창출해냈다.

・브리지스톤의 중합 촉매 기술이 사용되어 합성 고무가 성공적으로 생산되었다.


바이오매스 원료로부터 생성된 합성고무


2.     제품 공동 개발 및 재료 공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