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업계, 중국으로 몰리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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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업계, 중국으로 몰리는 이유
  • motoya
  • 승인 2016.06.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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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기계산업협회와 중국자동차제조업체협회 공동으로 2015년 한해 동안의 매출 규모 1위에서 10까지의 순위를 발표했다.


10위 CNHTC (China National Heavy Duty Truck Group Corporation)


1935년 중국 국민당 정부 시절에 설립됐다. 현재, 본사는 산동의 수도인 진안에 위치한다. 대형 트럭과 트레일러 트럭, 그리고 덤프 트럭의 개발과 제작으로 유명한 기업이다. 중국 최초로 대형 트럭인 Huanghe JN150을 출시했다. 베네수엘라, 페루, 칠레, 우루과이 등 남미지역에서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61.7 billion yuan 이다.



9위 Great Wall Motors Company Limited.


1984년에 설립된 중국 자동차 제조 업체다. 회사이름은 만리장성에서 유래한다. 2010년에는 중국내에서 SUV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업체로 발돋움 한다. 현재는 세단, SUV, 픽업 트럭 등을 생산한다. 지난해 매출은 76 billion yuan 이다.



8위 Wanxiang Group


1969년에 설립된 다국적 기업으로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다. 본사는 저장성 항저우시에 위치한다. 중국 최대의 자동차부품 제조기업으로 2013년 재정난으로 파산한 미국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생산업체인 피스커 오토모티브사를 2014년에 인수했고, 사명은 카르마 오토모티브로 정했다. 지난해 매출은 115.4 billion yuan 이다.



7위 Huachen Group Auto Holding Corporation


중국 랴오닝성 선양시에 본사를 둔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BMW와 파트너 관계에 있다. 미니버스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1991년부터 2002년까지 유명세를 탔다. 현재는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160.5 billion yuan 이다.



6위 GAC Group(Guangzhou Automobile Group Corporation)


광저우에 본사를 두고 1997년에 설립된 자동차 생산업체다. 토요타, 혼다, 미쓰비시, 피아트, 크라이슬러 등과의 합작브랜드 설립과 구미 지역에서의 피아트 및 크라이슬러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사세를 넓히고 있다. 세단, SUV, 픽업 트럭, 승합차, 중장비 트럭, 버스, 오토바이 등을 생산한다. 지난해 매출은 195.4 billion yuan 이다.



5위 Changan Automobile Corporation


1986년에 설립된 자동차 생산업체로 초기에는 세단과 미니버스, 그리고 상업용으로 사용되는 소형 트럭과 밴을 조립하는 공정으로 시작했다. 이후 급속한 성장으로 중국의 자동차 메이커 빅 4로 성장했다. 포드, 스즈키, 푸조, 시트로엥 등과 중국내 합작투자를 진행하기도 했다. 지난해 매출은 297.8 billion yuan 이다.



4위 BAIC Group(Beijing Automotive Industry Group Corporation)


1958년에 설립되고 본사는 베이징에 두고 일반 승용차 메이커인 BAIC모터, 군용차와 SUV 메이커인 BAW, 트럭과 버스 그리고 농경장비 메이커인 포톤 모터 등의 브랜드를 포함한다. 현대와 메르세데스-벤츠와도 조인트 벤처를 설립해 중국내에서 이들 브랜드의 판매도 추진했다. 지난해 매출은 345.2 billion yuan 이다.



3위 Dongfeng Motor Corporation


Dongfeng Motor는 전통적으로 중국내 빅 3 자동차제조업체다. 후베이성의 우한시에 본사를 두고 1969년에 설립되었다. 상업용과 승용 자동차 생산은 직접 제작 영역과 시트로엥, 혼다. 기아, 닛산, 르노, 푸조 등의 외국 기업과의 파트너쉽을 통해 진행된다. 지난해 매출은 487.8 billion yuan 이다.


2위 China FAW Group Corporation


1953년에 설립된 중국제일기차는 지린성 창춘성에 본사 두고 승용차, 버스, 경중장 트럭, 자동차부품 등을 생산했다. 1958년 중국에서는 가장 처음으로 제작된 승용 세단인 홍치를 발표했다. 현재, 국가 주석을 비롯한 고위직 공무원들이 홍치를 관용차량으로 사용한다. 1991년 폭스바겐과 합자방식으로 15만대의 승용차 생산라인을 구축하기도 했다. 지난해 매출은 515.9 billion yuan 이다.



1위 SAIC Motor (Shanghai Automotive Industry Corporation)


1915년에 설립된 상하이에 본사를 둔 상하이기차는 2위인 중국제일기차와 3위 둥펑기차와 함께 중국 국유의 3대 자동차 제조 기업이다. 1962년에 중형 세단 SH760을 발표하고 지속적으로 생산했지만, 개혁개방 정책으로 1982년 폭스바겐과 합작회사 상하이대중을 설립하고 산타나 2000과 3000을 생산했다. 1997년에는 GM과 합작회사 상하이통용을 설립해 뷰익과 쉐보레의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이외에도 MG, Marque, Roewe 등의 브랜드도 소유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1,202.5 billion yuan 이다.



상하이기차의 지난해 매출액 1,202.5 billion yuan은 원화로 환산하면 210조 원이 넘는 돈이다. 현대차의 2015년 매출 약 92조 원의 두 배가 넘는 규모다. 유명 자동차 메이커들은 중국 소비자 입맛에 맞는 전용 모델을 선보이며 시장 확장을 위해 열을 올린다. 매력적인 시장임은 분명하다. 세계의 모든 자동차 제조사들이 앞다투어 중국시장에 공격적으로 진출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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