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86과 스바루 BRZ, 화장을 고치다
상태바
토요타 86과 스바루 BRZ, 화장을 고치다
  • 박병하
  • 승인 2016.07.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 기업, 토요타가 자사의 스포츠 쿠페, `86`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오는 8월부터 일본 내수 시장에 내놓는다. 형테차이자 스바루의 유일한 스포츠 쿠페인 스바루 BRZ도 같은 날부터 일본 내수 시장에서 판매를 개시한다.




새로워진 86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은 익스테리어다. 헤드램프는 최근의 토요타 모델들이 보여주고 있는 디자인의 흐름에 맞춘 새로운 내부 형상 및 배치를 갖는다. 중앙의 공기흡입구는 좌우로 더욱 커졌고, 하단부의 디자인을 변경하여, 더욱 공격적인 인상을 만든다. 이에 따라, 안개등의 위치도 기존에 비해 한층 바깥쪽으로 밀려났다.



범퍼 하단의 형상도 이에 맞춰 변경이 이루어졌으며, 하단을 전방으로 더욱 돌출시켜, 립 스포일러의 기능을 강조했다. 이렇게 해서 완성된 전체적으로 여덟 팔(八)자를 이루는 형상을 취하여, 보다 낮고 넓은 스포츠카의 인상과 스탠스를 더욱 과격하게 표현한다. 또한, 전방 휀더에 배치된 에어 벤트의 형상도 더욱 샤프한 형태로 변경했다.


후면부의 디자인도 다소 변경되었다. 새로운 내부 구조를 채용한 LED 테일램프를 비롯하여, 새로운 형상의 리어 스포일러와 범퍼 형상을 도입했고, 디퓨저의 형상도 더욱 강조되어 있다. 후면부 역시, 전면부와 마찬가지로, 여덟 팔(八)자를 이루는 형상을 취하여, 스포츠카에 어울리는 낮고 넓은 모습을 이룬다.



스바루 BRZ도 변화가 있다. 새로워진 스바루 BRZ은 작년 4월에 열린 2015 뉴욕오토쇼에서 선보인 바 있는 `STI 퍼포먼스 컨셉트`를 참고한 듯한 스타일링으로 변화했다. 86과 마찬가지로, 헤드램프와 범퍼 등이 크게 변화하여 인상을 바꿨다. 최근의 스바루 모델들에서 접할 수 있는 직선적인 스타일링을 도입하여, 보다 샤프하고 깔끔한 느낌을 준다.



새로운 BRZ의 공기흡입구는 기존과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지만, 범퍼 디자인과 함께 더욱 깔끔하게 다듬어졌다. 뿐만 아니라, 항공기를 제작했던 자사의 아이덴티티를 발현하기 위함인지, 항공기의 윙렛(Winglet)에서 차용한 범퍼 하단의 디자인도 눈에 띈다. 차량 외부의 등화는 LED램프로 채웠으며, 휀더의 에어벤트 형상도 기존과 다른 스타일로 변경됐다. 리어 스포일러와 17인치 알로이 휠의 디자인도 새로운 것으로 변경했다.




86의 인테리어는 블랙 원톤 색상을 사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스티어링 휠의 디자인이 다소 변경되었으며, 사양에 따라 알칸타라, 고급 스웨이드 내장재가 적용된다. 최고급 사양인 GT-Limited 모델에는 타공된 알칸타라가 적용된 고급 스포츠 버킷 시트가 제공된다. BRZ의 인테리어는 계기판 바이저 등, 실내 곳곳에 레드 스티칭이 적용된 가죽 소재를 사용하여 한층 스포티하면서도 질감 부분에서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시도를 했다. 스티어링 휠은 86과 같은 디자인으로 변경되었고, 86과 같이, 사양에 따라 알칸타라, 고급 스웨이드 내장재가 적용된다.




토요타 86과 스바루 BRZ은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엔진에도 개량을 이루어졌다. 2.0리터 직분사(D-4S) 수평대향 4기통 엔진은 흡기 매니폴드 및 배기 매니폴드의 개량이 이루어져 저속 토크 향상을 꾀했으며, 최대토크 발생 구간을 다소 늘렸다. 수평대향 4기통 엔진의 최고출력은 수동 변속기 기준 207마력/7,000rpm, 최대토크는 21.6kg.m/6,400~6,800rpm이다.






토요타 86은 차체에도 개량이 가해졌다. C필러를 비롯한 후방부에 스팟 용접 수를 늘렸으며, 개량된 신규 서스펜션을 사용하여 조향 응답성과 승차감을 살린다. 또한, 독일제 SACHS 쇽업소버를 선택 사양으로 마련했다. 스바루 BRZ은 신규개발된 서스펜션을 채용했다. 새로운 서스펜션은 쇽업소버 밸브 구조를 조정하고, 감쇠력을 변경하였고, 스프링 레이트가 변경된 신규 코일 스프링과 직경을 증대한 스태빌라이저를 적용하여, 더 안정적인 승차감과 향상된 조향 응답성을 보장한다.




페이스리프트를 마친 토요타 86과 스바루 BRZ은 오는 8월 1일부터 일본 내수시장에서 판매를 개시한다. 토요타 86의 차량 기본 가격은 소비세 포함 263만 3,320엔~325만 800엔(한화 약 3,015~3,723만원), 스바루 BRZ의 차량 기본 가격은 243만엔~302만 9,400엔(한화 약 2,783~3,469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