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 때마다 궁금한 자동차 브랜드 로고의 의미
상태바
볼 때마다 궁금한 자동차 브랜드 로고의 의미
  • 이동익
  • 승인 2015.11.04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브랜드의 로고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상징물이다. 따라서 미학적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그들의 철학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각 브랜드 로고에는 어떠한 의미가 담겨 있을까? 대표적인 자동차 브랜드의 로고를 가나다순으로 정리했다.


기아(KIA)



기아의 로고는 지구를 상징하는 타원과 영문사명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계무대에서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아를 상징한다.


람보르기니(Lamborghini)



람보르기니의 로고는 투우 문양이다. 이는 람보르기니의 창업자인 `페루치오 람보르기니`(Ferruccio Lamborghini)의 별자리가 황소자리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롤스-로이스(Rolls-royce)



롤스로이스는 1906년, 멘체스터의 전기기사 `로이스`(Royce)와 런던의 귀족 출신 자동차 레이서인 `롤스`(Rolls)의 사업 합병에 의하여 설립되었다. 사각형 프레임 내에 위치한 `RR`은 두 사람 성의 첫 글자를 딴 것이다.


르노삼성(Renault Samsung)



르노삼성 자동차의 `다이나모 엠블럼`은 태풍의 눈을 형상화했다. 우주 속에서 고객과 자동차의 만남이 일체화되어 고객 중심의 경영방침을 확고히 실행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상하좌우의 대칭적 구조는 르노삼성 자동차가 추구하는 신뢰성을 상징한다.


마이바흐(Maybach)



마이바흐의 로고는 둥근 삼각형 안에 두 개의 `M`이 위치한다. 과거에는 `마이바흐 모터렌바우`(Maybach Motorenbau, 마이바흐 엔진 제작)의 머리글자였지만, 현재는 `마이바흐 매뉴팩처`(Maybach Manufaktur, 마이바흐 제조소)를 상징한다.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



엔진 기술자인 고틀립 다임러(Gottlieb Daimler)는 1872년부터 도이츠 가스 자동차 공장에 근무했다. 재직 당시 그는 도이츠의 그림에 자신의 집과 세 꼭지 별을 그려 넣은 후, 이 별이 언젠가는 자신의 생산 공장에서 찬란히 떠오를 것이라고 아내에게 말했다고 한다. 실제로 다임러는 1890년 다임러 자동차 회사(DMG)를 설립한다. 1902년, 다임러의 아들인 폴과 아돌프, 천부적인 딜러인 에밀 옐리넥(Emil Jelinek)이 내놓은 신형 자동차 `메르세데스`가 성공을 거두면서 폴 다임러는 메르세데스에 어울리는 상표의 필요성을 느낀다. 폴 다임러는 아버지가 구상했던 세 꼭지 별을 떠올렸고 그것을 로고로 만드는 작업에 착수했다. 이렇게 하여 지금의 로고에서 테두리 원만 없는 세 꼭지 별 로고가 탄생했다.



1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독일의 모든 회사는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었다. 이 과정에서 많은 회사가 합병을 거쳤는데, DMG와 벤츠가 합병을 통해 `다임러 벤츠`로 거듭난 것도 이 시기였다. 벤츠는 월계수를 모티브로 한 원 형태의 로고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두 회사가 합병하면서 두 개의 로고 또한 결합되었다. 시간에 지남에 따라 수정된 로고는 현재 세 꼭지 별과 원만 남아 있다.


미쓰비시(Mitsubishi)



미쓰비시는 `세 개의 마름모`를 뜻한다. 이러한 구도와 마름모꼴은 이미 전국시대 무장세력의 가족문장에서 자주 사용되었다. 현재 미쓰비시의 로고로 사용되는 세 개의 마름모 역시 창업주인 이와사키 야타로가 자신의 가족문장에서 가져온 것이다.


볼보(Volvo)



1927년, `아서 가브리엘슨`(Assar Gabrielsson)과 `구스타프 라르손`(Gustav Larson)은 볼베어링 제조회사인 SKF의 지원을 받아 스웨덴의 예테보리 근처에 스웨덴 최초의 현대식 자동차 공장을 세웠다. 볼보의 창업자들은 SKF와의 관계를 기념하는 의미에서 회전하는 베어링을 형상화한 화살표 문양의 로고를 만들었다.


BMW



BMW의 로고는 초대 회장인 프란츠 요세프 포프가 디자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랩 자동차 회사(Rapp Motoren Werke)의 엔지니어였고, BMW는 랩의 계승자였다.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작은 회사들이 군수품 납품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1917년, 랩 자동차 회사도 이때 공장을 증축하면서 회사 이름을 `Bayerische Motoren Werke`(바이에른 주 자동차 회사)라고 바꾼다. BMW는 전쟁의 막바지인 1918년까지 군용 항공기 엔진을 생산했는데, 이런 회사의 역사 때문에 BMW 로고가 회전하는 비행기 프로펠러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다.



현재 BMW는 바이에른 주 정부의 깃발에서 로고가 유래되었다고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바이에른 주는 파란색과 흰색이 교차하는 무늬의 깃발을 쓰고 있는데, 이를 변형시켜 디자인한 것이 현재 BMW의 로고가 되었다는 것이다.


쌍용(Ssangyong)



쌍용 자동차의 `쓰리 써클`은 무한한 우주공간 속에 쌍용자동차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함축하고 있는 공간을 형상화한 것이다. 쌍용자동차의 경영철학인 선도경영, 열린경영, 정도경영을 3개의 원으로 나타냈다는 의미도 있다.


아우디(Audi)



아우디는 1932년, 작센 지방의 4개의 자동차 업체(아우디, 데카베, 호르히, 반더러)가 합병하여 설립되었다. 아우디의 로고인 네 개의 고리는 이 네 개의 회사를 뜻한다.


캐딜락(Cadillac)



캐딜락 로고는 미국 자동차의 메카인 디트로이트를 개척한 프랑스 탐험가 `앙트앙 드라 모드 까디약`(Antonie de la Mothe Cadillac) 가문의 문장에서 유래했다. 4등분된 `방패`는 십자군 원정에서 공을 세웠음을 나타낸다. 캐딜락은 오늘날까지 30여 차례 로고를 변형시켜 왔고 오늘날 사용하는 로고는 추상주의 작가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다.


토요타(Toyota)



현재 토요타가 사용중인 로고는 1989년 10월, 토요타 창립 50주년을 기념하여 탄생한 것이다. 내부 중앙의 가로와 세로로 겹쳐진 두 개의 타원으로 토요타의 머릿글자인 `T`를 형상화하는데, 이는 고객과 토요타의 신뢰관계를 의미한다.


페라리(Ferrari)



페라리의 로고인 `프랜싱 호스`(Prancing Horse, 뛰어오르는 말)는 제 1차 세계대전 당시 이탈리아의 전투기 조종사였던 `프란체스코 바라카`(Francesco Baracca)가 자신의 비행기에 그려 넣은 것이 그 유래로, 그의 이름을 따서 `바라카의 말`(Baracca´s Cavallino)이라 부르기도 했다.



1923년, 엔초 페라리는 라벤나(Ravenna)에서 열린 자동차 경주대회에 참가하여 프란체스코 바라카의 부모를 만났다. 프란체스코 바라카의 부모는 프란체스코가 전투기에 그려 넣은 말 그림이 행운을 가져다 준다며 엔초 페라리의 자동차에도 말 그림을 넣을 것을 제안했다. 페라리는 자신의 고향 모데나를 상징하는 노란색 바탕에 검은색 말을 차량에 그렸고, 이 그림은 페라리 브랜드 로고의 효시가 되었다. 사각형 프레임의 프랜싱 호스는 페라리에서 생산하는 모든 차량의 로고로 사용되고 있으며, 방패형 프레임은 페라리의 레이싱 팀을 의미한다.



방패형 로고에서 볼 수 있는 S와 F는 1929년 엔초 페라리가 창설한 F1 레이싱 팀인 `스쿠데리아 페라리`(Scuderia Ferrari)의 머릿글자에서 따왔다.


포르쉐(Porsche)



포르쉐가 처음 세워진 곳은 독일 `뷔르템베르크`(Württemberg)주의 `슈투트가르트`(Stuttgar)다. 이러한 까닭인지 포르쉐의 로고는 뷔르템베르크 주의 문장과 슈투트가르트의 문장이 결합된 모습이다. 포르쉐의 로고는 방패 안에 또 다른 방패가 자리한 형태를 띠는데, 말이 그려진 작은 작은 방패는 슈투트가르트의 문장이고, 큰 방패는 뷔르템베르크의 문장이다. 포르쉐 로고는 폭스바겐 로고를 디자인한 엔지니어 `프란츠 라임스피스`(Franz Reimspiess)가 디자인했다.


폭스바겐(Volkswagen)



1938년 설립된 `폭스바겐`(Volkswagen, 국민차)의 로고는 `프란츠 라임스피스`(Franz Reimspiess)가 디자인했다. 프란츠 라임스피스는 폭스바겐의 초기 히트 제품인 비틀의 엔지니어이기도 했다.


푸조(Peugeot)



푸조는 1850년부터 사자 문양을 사용했는데, 1936년부터는 방패 모양에 `프랑시 백작`(FRANCHE-COMTE)이 사용하던 문장의 사자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이는 `벨포르`(Belfort)시 몽벨리아르 지역의 백작의 문장이기도 했다. 가장 최근에 쓰이고 있는 사자문양은 1998년에 디자인된 것이며, 현재는 사자 문양과 브랜드명을 함께 넣은 `블루박스`(Blue Box) 로고를 사용하고 있다.


현대(Hyundai)



현대 자동차의 로고의 타원은 세계를 무대로 뛰고 있는 현대자동차로, H는 현대자동차 영문표기 첫 글자를 속도감을 주어 두 사람이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별 2022-11-10 15:48:51
흥미롭게 잘 보았습니다. 시간될 때 말과 관련된
자동차 이름의 의미를 올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꾸벅.

주요기사
이슈포토